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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교육 - 언어의 사회적, 소통적 기초 - 의사소통의 발달: 연대표적 서술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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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교육 - 언어의 사회적, 소통적 기초 - 의사소통의 발달: 연대표적 서술

모두의 발달 2019. 4. 18. 16:06

초기 언어의 사회적, 소통적 기초

 

infant는 라틴어 infans에서 유래. 이는 not speaking이라는 뜻으로 언어이전(prelinguistic), 비언어적(nonverbal)과 같은 의미임.

아기는 의사소통을 더 잘하거나 더 나은 사회적 접촉을 유지하기 위해 언어를 배우며 사용(use)이 동기적 요인임.

언어가 생기는 사회적 맥락이 그 언어의 이해를 돕는다.

언어의 상황적 적절성

예측 가능성

turn taking 및 비언어적 신호하기

계층과 문화에 따라 아기-돌보는 이의 상호작용 상이

아기 말(baby talk)에서 보이는 5가지 기본적 차이

융통성이 많은 시간개념

직관적인 교육계획

자신의 표정변화를 재빨리 모니터 및 부호화

목표를 얻기 위한 대안적 책략 결정

창조성

의사소통이 계속 유지되는 것은 엄마가 자신의 행동이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사회적 민감성을 가지고, 아기의 능력과 당면한 과제에 맞추어 자신의 말을 변형시키기 때문이다.

엄마는 아기의 행동에 어떤 의미를 붙여주기 때문에 대화가 시작되며, 초기의 언어이전 대화는 특정 상황 혹은 상황 의존적으로 생겨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의사소통의 발달: 연대표적 서술

 

1. 갓난아기

지각능력과 인지능력이 의사소통을 위한 준비상태

e.g) 최적의 시각 범위는 8inch(20cm) 이내로 바로 아기와 돌보는 이 사이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곳

사람의 얼굴과 얼굴 형태에 대한 시각 선호성(특히, )

안긴 상태에서 아기의 행동 원인과 엄마의 해석

머리가 중앙을 향할 때

아기- 모양을 구분한다.

엄마- 접근행동이나 주의 신호로 해석

머리를 주변으로 살짝 돌릴 때

아기- 엄마의 얼굴 특징을 구분하지 못하여 모양 지각이 실패하였거나 운동, 속도, 방향 지각이 이루어져서 엄마가 어느 쪽으로 고개를 돌리는지 모니터할 수 있다.

엄마- 아기가 싫어하거나 피하려는 신호로 해석

머리를 완전히 돌렸을 때

아기- 운동, 속도, 방향 지각이 실패하였다.

엄마- 상호작용이 끝났거나 고개를 떨구는 것은 일시적이라고 해석

아기의 상태는 엄마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엄마 행동은 다시 아기의 상태에 영향을 미침.

원초적이지만 아기는 자신의 요구를 표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2. 사회화와 초기 소통: birth ~ 6 mons

아기는 돌보는 이의 목소리와 얼굴에 특히 반응적

생후 2-3주경 전반적인 손짓, 혀 내밀기, 입 벌리기 행동 모방 시작

생후 1개월경 돌보는 이의 말소리 높이 및 지속기간을 비슷하게 모방

생후 3-6주경 사람의 얼굴, 눈길, 사람목소리(특히 높은 목소리), 간지럼 태우기 등의 외부자극에 미소 짓기 시작(사회적 미소)

생후 2개월 경 쿠잉(cooing)이 늘어남.

특히 주의집중을 할 때, 말소리를 들을 때, 아기 앞에서 움직이는 장난감을 볼 때 등 긴장하지 않았을 때 발생하며 사회적 미소(social smile)와 함께 발달

생후 3개월경 친숙한 대상, 사건, 사람에 대해 내적도식을 형성하면서 사람의 얼굴이 아기에게 자극이 되는 정도가 달라짐

계속적인 주의 유지를 위해 아기와 엄마의 행동에 계속적인 상호수정과정이 진행하게 됨

생후 3개월경 되받아 소리내기 시작(“대화적소리내기)

옹알이와 turn-taking에 영향을 미침

시선패턴

함께 주의하기(shared attention)

상호 시선주기(mutual gaze, 서로 바라보기)

눈길 부딪치기(gaze coupling): 생후 3개월경 발생, 차례 맡기 상호작용

눈길을 서로 주고받는 것은 애착이나 유대(bonding) 관계의 형성에 중요

돌보는 이와의 유대관계 형성 및 아기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장난끼(playness)

민감성(sensitivity)

격려(encourage)

거리두기(pacing)의 정도

자극-반응 연속체 학습: 아기는 자신이 환경을 변화시키거나 통제할 수 있다는 예기를 발달 e.g)아기 울음에 대한 부모의 반응

부모의 즉각적이고 정적인 반응이 아기에게 의사소통의 동기를 증가시키며 생후 9개월에 이러한 의사소통의 동기는 초기 탐색행동과 호기심 보이기로 나타남

생후 3-4개월의 아기 행동 반응

의례적 행동(rituals): e.g)식사하기, 옷 입기

아기에게 예언가능한 행동과 말의 패턴 제공

게임놀이(game-playing): e.g)까꿍놀이, 꼬마돼지

차례를 바꾸며, 각 차례에는 지키는 규칙이 있고, 단어나 행위를 끼워 넣을 수 있는 특정 끼움새(slot)가 있음

원시대화(protoconversations): 더 성숙한 대화에서의 언어교환과 비슷한 엄마와 아기 사이의 음성적 상호작용

얼굴표정, 움직임과 소리내기의 의도적 모방

소리 나는 장난감과 대상에 대한 흥미 증가

 

3. 의도성의 발달: 7 mons ~ 12 mons

자신의 의도를 명확하고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법을 학습

돌보는 이와의 상호작용을 좀 더 통제하려고 주장하기 시작

돌보는 이에 따른 반응에 차이를 보이며 돌 보이는 이와 가까이 있으려 하고 움직임을 따라하고 떠나면 긴장 (애착 형성)

친숙한 단어에 대한 선택적 듣기나 간단한 요구에 따르는 반응 증가

간단한 운동 행동 모방 e.g)‘빠이빠이동작

엄마가 손으로 가리키거나 쳐다보는 곳을 따르기

눈길과 소리내기의 협응 학습 소리내기 차례 지키기 시작

 

의사소통 의도

생후 8-9개월경 의도성, 목표 지향성, 다른 이와 목표를 공유하는 능력의 발달 시작

요구하기, 상호작용하기, 주의 끌기 등이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몸짓)으로 표현되다가 언어적 의사소통 방식으로 발달

 

초기 의사소통 기능의 발달 단계

언향적 단계(perlocutionary stage): 0 - 8 mons

성인이 추론하는 의도

주의적 상호작용(attentional interaction)

: 자극에 주의하고 변별

: 목표에 대한 자각 없음

, 울음처럼 확산되고 미분화된 행동으로 자극에 반응

문제의 원인을 확인해 주지 않다가 엄마가 아기의 행동을 해석하여 반응하면서 아기가 자기 행동의 신호적 가치를 학습

수반적 상호작용(contingency interaction)

: 돌보는 이와 특정 경험을 공유하는 시도

: 돌보는 이가 하려는 반응을 예상

: 상호작용을 시작하거나 유지하려는 행동 쪽으로 발달

대상의 목적이나 사용에 대한 이해 e.g) 전화기를 귀에 갖다대기, 빈 컵으로 마시는 시늉

분화된 상호작용

: 원하는 대상에 손을 뻗고, 이러한 행동은 가리키기 몸짓으로 발달

: 안아달라고 팔을 올리기, 까꿍 놀이, 끈을 잡아 당겨 대상 획득, 성인이나 대상을 바라봄

- (몸짓 발달의) 하위단계 1: 자기를 들어내거나 보여주기 e.g) 얼굴 감추기, 부끄럼타기, 안아달라고 팔 들어올리기, 까꿍놀이 등

 

언표내적 단계(illocutionary stage): 8 - 12 mons

의도적 의사소통의 출현

부호화된 상호작용

: 자기의 의도를 전달하고자 관습적 몸짓과 소리내기, 혹은 두 가지 모두를 사용

: 자신이 전달하려는 메시지와 상대방이 이를 받아들였는지를 고려하여 전달하려는 의도를 나타냄

- (몸짓 발달의) 하위단계 2: 대상을 보여줌(대상을 돌보는 이를 향해 늘여 보임으로서 대상을 보여주지만 대상을 놓지는 않음)

- (몸짓 발달의) 하위단계 3: 전 범위에 걸쳐 몸짓을 보여 줌.

a. 관습적 몸짓

e.g) 보여주기(showing)- 대상을 꼭 잡아 상대방이 볼 수 있게 함

건네주기(giving)- 대상을 손을 편 채로 잡아 상대방이 가질 수 있게 함.

가리키기(pointing)- 대상이나 흥미로운 사건을 가리킴.

요구하기(requesting)- 원하는 대상 쪽으로 기대거나 손을 뻗음

b. 비관습적 몸짓: 대상에 주의를 끌어서 관심을 공유하려는 행동

e.g) 대상을 돌보는 이를 향해 늘여 보이기, 생떼쓰기

c. 기능적 몸짓: 특정의미를 표현하기위해 만들어진 몸짓

e.g) 입을 반복하여 만짐으로서먹는다를 표현

* 초기 몸짓의 의사소통적 기능

a. 원시명령(protoimperatives): 요구하기

b. 원시서술(protodeclaratives): 가리키기, 보여주기

* 몸짓의 출현은 계획을 협응하고 원하는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인지능력을 표시함

* 초기에는 몸짓만 나타나다가 후에 음소일관형식(PCFs)과 짝을 이루게 됨.

 

언표적 단계(locutionary stage): over 12mons

몸짓 대신에 단어를 쓰거나 몸짓에 단어를 수반하여 의사소통 기능을 표현

- 상징적 상호작용

: 의미 있는 첫 단어 출현

 

이해

말소리 분석에 사용되는 방법

괄호넣기(bracketing)

: 절과 구 사이의 구분을 탐지해내는 데 운율 단서를 사용하는 것

: 엄마가 잠시 쉰다거나, 말소리 높이를 바꾼다거나, 모음을 길게 늘이는 것으로 표시

: 단어 해독에는 불필요

묶어내기(clustering)

: 단어 안에 있는 예언 가능한 단위를 사용하여 하나의 단어로 종합해 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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