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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자녀교육(유아, 유치, 초등)느린아이, 언어치료, 감각통합, 특체
자녀교육 - 언어의 사회적, 소통적 기초 - 의사소통의 발달: 연대표적 서술 본문
초기 언어의 사회적, 소통적 기초
• infant는 라틴어 infans에서 유래. 이는 not speaking이라는 뜻으로 언어이전(prelinguistic), 비언어적(nonverbal)과 같은 의미임.
• 아기는 의사소통을 더 잘하거나 더 나은 사회적 접촉을 유지하기 위해 언어를 배우며 사용(use)이 동기적 요인임.
• 언어가 생기는 사회적 맥락이 그 언어의 이해를 돕는다.
① 언어의 상황적 적절성
② 예측 가능성
③ turn taking 및 비언어적 신호하기
• 계층과 문화에 따라 아기-돌보는 이의 상호작용 상이
• 아기 말(baby talk)에서 보이는 5가지 기본적 차이
① 융통성이 많은 시간개념
② 직관적인 교육계획
③ 자신의 표정변화를 재빨리 모니터 및 부호화
④ 목표를 얻기 위한 대안적 책략 결정
⑤ 창조성
• 의사소통이 계속 유지되는 것은 엄마가 자신의 행동이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사회적 민감성을 가지고, 아기의 능력과 당면한 과제에 맞추어 자신의 말을 변형시키기 때문이다.
• 엄마는 아기의 행동에 어떤 의미를 붙여주기 때문에 대화가 시작되며, 초기의 언어이전 대화는 특정 상황 혹은 상황 의존적으로 생겨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의사소통의 발달: 연대표적 서술
1. 갓난아기
• 지각능력과 인지능력이 의사소통을 위한 준비상태
e.g) 최적의 시각 범위는 8inch(20cm) 이내로 바로 아기와 돌보는 이 사이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곳
• 사람의 얼굴과 얼굴 형태에 대한 시각 선호성(특히, 눈)
• 안긴 상태에서 아기의 행동 원인과 엄마의 해석
① 머리가 중앙을 향할 때
아기- 모양을 구분한다.
엄마- 접근행동이나 주의 신호로 해석
② 머리를 주변으로 살짝 돌릴 때
아기- 엄마의 얼굴 특징을 구분하지 못하여 모양 지각이 실패하였거나 운동, 속도, 방향 지각이 이루어져서 엄마가 어느 쪽으로 고개를 돌리는지 모니터할 수 있다.
엄마- 아기가 싫어하거나 피하려는 신호로 해석
③ 머리를 완전히 돌렸을 때
아기- 운동, 속도, 방향 지각이 실패하였다.
엄마- 상호작용이 끝났거나 고개를 떨구는 것은 일시적이라고 해석
• 아기의 상태는 엄마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엄마 행동은 다시 아기의 상태에 영향을 미침.
• 원초적이지만 아기는 자신의 요구를 표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2. 사회화와 초기 소통: birth ~ 6 mons
• 아기는 돌보는 이의 목소리와 얼굴에 특히 반응적
• 생후 2-3주경 전반적인 손짓, 혀 내밀기, 입 벌리기 행동 모방 시작
• 생후 1개월경 돌보는 이의 말소리 높이 및 지속기간을 비슷하게 모방
• 생후 3-6주경 사람의 얼굴, 눈길, 사람목소리(특히 높은 목소리), 간지럼 태우기 등의 외부자극에 미소 짓기 시작(사회적 미소)
• 생후 2개월 경 쿠잉(cooing)이 늘어남.
특히 주의집중을 할 때, 말소리를 들을 때, 아기 앞에서 움직이는 장난감을 볼 때 등 긴장하지 않았을 때 발생하며 사회적 미소(social smile)와 함께 발달
• 생후 3개월경 친숙한 대상, 사건, 사람에 대해 내적도식을 형성하면서 사람의 얼굴이 아기에게 자극이 되는 정도가 달라짐
• 계속적인 주의 유지를 위해 아기와 엄마의 행동에 계속적인 상호수정과정이 진행하게 됨
• 생후 3개월경 되받아 소리내기 시작(“대화적” 소리내기)
↳ 옹알이와 turn-taking에 영향을 미침
• 시선패턴
① 함께 주의하기(shared attention)
② 상호 시선주기(mutual gaze, 서로 바라보기)
③ 눈길 부딪치기(gaze coupling): 생후 3개월경 발생, 차례 맡기 상호작용
• 눈길을 서로 주고받는 것은 애착이나 유대(bonding) 관계의 형성에 중요
• 돌보는 이와의 유대관계 형성 및 아기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① 장난끼(playness)
② 민감성(sensitivity)
③ 격려(encourage)
④ 거리두기(pacing)의 정도
• 자극-반응 연속체 학습: 아기는 자신이 환경을 변화시키거나 통제할 수 있다는 예기를 발달 e.g)아기 울음에 대한 부모의 반응
• 부모의 즉각적이고 정적인 반응이 아기에게 의사소통의 동기를 증가시키며 생후 9개월에 이러한 의사소통의 동기는 초기 탐색행동과 호기심 보이기로 나타남
• 생후 3-4개월의 아기 행동 반응
① 의례적 행동(rituals): e.g)식사하기, 옷 입기
아기에게 예언가능한 행동과 말의 패턴 제공
② 게임놀이(game-playing): e.g)까꿍놀이, 꼬마돼지
차례를 바꾸며, 각 차례에는 지키는 규칙이 있고, 단어나 행위를 끼워 넣을 수 있는 특정 끼움새(slot)가 있음
• 원시대화(protoconversations): 더 성숙한 대화에서의 언어교환과 비슷한 엄마와 아기 사이의 음성적 상호작용
• 얼굴표정, 움직임과 소리내기의 의도적 모방
• 소리 나는 장난감과 대상에 대한 흥미 증가
3. 의도성의 발달: 7 mons ~ 12 mons
• 자신의 의도를 명확하고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법을 학습
• 돌보는 이와의 상호작용을 좀 더 통제하려고 주장하기 시작
• 돌보는 이에 따른 반응에 차이를 보이며 돌 보이는 이와 가까이 있으려 하고 움직임을 따라하고 떠나면 긴장 (애착 형성)
• 친숙한 단어에 대한 선택적 듣기나 간단한 요구에 따르는 반응 증가
• 간단한 운동 행동 모방 e.g)‘빠이빠이’동작
• 엄마가 손으로 가리키거나 쳐다보는 곳을 따르기
• 눈길과 소리내기의 협응 학습 ⇝ 소리내기 차례 지키기 시작
⑴ 의사소통 의도
• 생후 8-9개월경 의도성, 목표 지향성, 다른 이와 목표를 공유하는 능력의 발달 시작
• 요구하기, 상호작용하기, 주의 끌기 등이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몸짓)으로 표현되다가 언어적 의사소통 방식으로 발달
• 초기 의사소통 기능의 발달 단계
① 언향적 단계(perlocutionary stage): 0 - 8 mons
성인이 추론하는 의도
⁃ 주의적 상호작용(attentional interaction)
: 자극에 주의하고 변별
: 목표에 대한 자각 없음
즉, 울음처럼 확산되고 미분화된 행동으로 자극에 반응
↳ 문제의 원인을 확인해 주지 않다가 엄마가 아기의 행동을 해석하여 반응하면서 아기가 자기 행동의 신호적 가치를 학습
⁃ 수반적 상호작용(contingency interaction)
: 돌보는 이와 특정 경험을 공유하는 시도
: 돌보는 이가 하려는 반응을 예상
: 상호작용을 시작하거나 유지하려는 행동 쪽으로 발달
⁃ 대상의 목적이나 사용에 대한 이해 e.g) 전화기를 귀에 갖다대기, 빈 컵으로 마시는 시늉
⁃ 분화된 상호작용
: 원하는 대상에 손을 뻗고, 이러한 행동은 가리키기 몸짓으로 발달
: 안아달라고 팔을 올리기, 까꿍 놀이, 끈을 잡아 당겨 대상 획득, 성인이나 대상을 바라봄
- (몸짓 발달의) 하위단계 1: 자기를 들어내거나 보여주기 e.g) 얼굴 감추기, 부끄럼타기, 안아달라고 팔 들어올리기, 까꿍놀이 등
② 언표내적 단계(illocutionary stage): 8 - 12 mons
의도적 의사소통의 출현
⁃ 부호화된 상호작용
: 자기의 의도를 전달하고자 관습적 몸짓과 소리내기, 혹은 두 가지 모두를 사용
: 자신이 전달하려는 메시지와 상대방이 이를 받아들였는지를 고려하여 전달하려는 의도를 나타냄
- (몸짓 발달의) 하위단계 2: 대상을 보여줌(대상을 돌보는 이를 향해 늘여 보임으로서 대상을 보여주지만 대상을 놓지는 않음)
- (몸짓 발달의) 하위단계 3: 전 범위에 걸쳐 몸짓을 보여 줌.
a. 관습적 몸짓
e.g) 보여주기(showing)- 대상을 꼭 잡아 상대방이 볼 수 있게 함
건네주기(giving)- 대상을 손을 편 채로 잡아 상대방이 가질 수 있게 함.
가리키기(pointing)- 대상이나 흥미로운 사건을 가리킴.
요구하기(requesting)- 원하는 대상 쪽으로 기대거나 손을 뻗음
b. 비관습적 몸짓: 대상에 주의를 끌어서 관심을 공유하려는 행동
e.g) 대상을 돌보는 이를 향해 늘여 보이기, 생떼쓰기
c. 기능적 몸짓: 특정의미를 표현하기위해 만들어진 몸짓
e.g) 입을 반복하여 만짐으로서‘먹는다’를 표현
* 초기 몸짓의 의사소통적 기능
a. 원시명령(protoimperatives): 요구하기
b. 원시서술(protodeclaratives): 가리키기, 보여주기
* 몸짓의 출현은 계획을 협응하고 원하는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인지능력을 표시함
* 초기에는 몸짓만 나타나다가 후에 음소일관형식(PCFs)과 짝을 이루게 됨.
③ 언표적 단계(locutionary stage): over 12mons
몸짓 대신에 단어를 쓰거나 몸짓에 단어를 수반하여 의사소통 기능을 표현
- 상징적 상호작용
: 의미 있는 첫 단어 출현
⑵ 이해
• 말소리 분석에 사용되는 방법
① 괄호넣기(bracketing)
: 절과 구 사이의 구분을 탐지해내는 데 운율 단서를 사용하는 것
: 엄마가 잠시 쉰다거나, 말소리 높이를 바꾼다거나, 모음을 길게 늘이는 것으로 표시
: 단어 해독에는 불필요
② 묶어내기(clustering)
: 단어 안에 있는 예언 가능한 단위를 사용하여 하나의 단어로 종합해 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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