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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교육 - 언어의 사회적, 소통적 기초 -아기와 돌보는 이 사이의 상호작용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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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교육 - 언어의 사회적, 소통적 기초 -아기와 돌보는 이 사이의 상호작용

모두의 발달 2019. 4. 18. 16:15

아기와 돌보는 이 사이의 상호작용

 

1. 공동지시

용어정의

지시(reference): 많은 것들 중에서 하나의 실체를 변별하고 그 존재에 주목하는 능력

공동지시(joint reference): 두 사람 이상의 개인이 하나의 실체에 같이 집중하는 것으로 언어발달에 특히 중요. 이는 맥락 안에서 아기가 주목하기를 신호하거나 직접적인 주의의 몸짓, 음성, 언어적 신호를 발달시킬 수 있기 때문.

초기 지시하기의 구성

가리키기(indicating)

- 몸짓, 자세, 음성형식

- 아기와 엄마는 함께 같은 것을 선택하여 주의하는 확인하는 체계에서 시작

- 손 뻗기 몸짓은 뻗기에서 변화되어 차츰 다른 이가 알 수 있는 표준화된 몸짓이 됨.

가리킴말(deixis)

- 공간적, 시간적, 상호적 특징을 공동지시의 내용으로 사용하는 것

e.g) here, there, this, that, before, after, you, me

- 자신의 관점으로 전환 요구

이름하기(naming)

- 지시물과 이름의 연합 이후 명명능력 발달

 

공동 지시의 발달

지시 발달 단계

국면 I: 공동 주의의 숙달(0-6mons)

- 눈 마주치기를 유지하기, 엄마와 협력하여 주변의 대상이나 사건 보기를 학습

- 얼굴과 얼굴을 마주보아 아기의 흥미 끌기(0-4weeks)

- 물건을 흔들거나 움직이면서 아기 이름이나 이거 봐라고 말하기(4-6weeks)

- 엄마의 움직임을 눈으로 따라하기(8weeks)

- 자기에게 건네는 말인지 아닌지를 구분하고 이에 주의하기(3mons)

- 엄마가 보는 눈길이나 가리키는 곳을 따라보기(4mons)

- 엄마의 억양패턴이 아기의 주의를 바꾸게 하는 신호로 작용(6mons)

국면 II: 의도적 의사소통(7-8mons)

- 손 뻗기만 하고 다른 어떤 의미도 전달하려는 의도가 없으며,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받아들여졌는지 쳐다보지

않음 (7mons)

- 실물을 위한 뻗기(reach for real)와 엄마의 도움을 기대한다는 신호를 위한 뻗기(reach for signal)를 함

(8mons)

국면 III: 몸짓과 소리내기(8-12mons)

- 손가락으로 가리키기, 소리내기 시작

국면 IV: 이름하기 및 주제화(12mons)

- 대상과 사건의 이름(명사)의 제공 증가

- 지금 진행되고 있는 대화 안에서 보고, 가리키고, 말을 하도록 유도

- 엄마의 질문은 아이가 대화에 대한 통제력을 가지면서 줄어듬

 

2. 공동 행위

용어정의

공동행위: 아기-돌보는 이가 함께 친숙한 맥락에서 하는 의식화된 공유된 행위

게임놀이(까꿍 놀이, 잡기놀이)와 의례적인 행동(울음소리에 대한 반응)을 통해 예기적 반응을 습득하면서 차례 맡기나 대화기술 획득

 

게임놀이

게임놀이에서 엄마의 역할

아기의 흥분에 시간을 맞추어 자기 행동에 적절한 끼움새를 찾아냄

아기의 흥분상태가 적정흥분수준을 유지하고 학습에 적정한 상태가 되도록 함.

자신의 일정과 아기 행동 사이에 균형을 유지함.

엄마가 아기의 행동 모방할 때의 특성

아기 행동을 과장함으로서 모방을 극대화하여 주의를 불러일으킴

자기가 하고 있는 행동으로 아기가 되돌아오도록 하기 위해 모방을 아주 잠깐 재빨리 최소화함.

아기 행동을 유연하게 수정한 모방을 함.

의사소통 의도가 있는 것으로 해석되는 아기 행동에는 대화적 반응을 보임

초기 게임놀이의 특징

특별한 게임규칙이 없으며 상호적 규칙이 있음

사회적 놀이는 자발적이고 의례적인 행동을 하는 동안 자주 발생

인사하기(전형적인 사회적 놀이)의 특징

모든 다른 활동이 중단

얼굴과 얼굴을 서로 맞대면서 방향을 다시 잡는 것으로 이때 보이는 신호는 대개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임

놀이에서 발생하는 일화(episode)의 종류

주의를 형성하거나 주의를 유지하거나 놀이 시작을 위해 사용

반복적 시행(평균 3단위 이상의 길이)

개입(engagement)의 일화

- 대개 1/2초 내에 지속

- 아기를 진정시키거나 흥분시키는데 박자 사용

e.g) 박자의 변화로 잡기놀이에서 흥분 유발

시간경과(time out)의 일화

- 대개 3초 정도 지속

- 아기가 보채거나 시선을 돌려 더 이상 흥분하지 않고 있다는 신호를 보낼 때 상호작용에 다시 적응하고자 잠깐 쉬는 것

e.g) 눈길을 다른 데로 보내거나 그냥 조용히 앉아있음

대상놀이의 발달

대상놀이가 거의 존재하지 않음(3mons)

놀이가 신체로 시작하나 장난감으로 반복됨(6mons)

의식화된 물건 주고받기(7mons+)

대상을 지니는 시간이 30초에서 10초로 감소(7-10mons)

엄마가 집어줄 것을 예상하고 아기가 물건을 놓치는 재현(retrieve) 게임(11mons)

 

의례적 행동

의례적 행동의 기능

의례적 행동(e.g. 목욕하기, 옷 입기)은 관습적이고 예언 가능한 맥락 제공

각본(script)와 뼈대(scaffolds)가 있어 아기행동에 끼움새를 제공하고 사건을 의미 있게 해석하게 함.

사건 지식은 이후의 언어발달에 하나의 개념적 기초가 됨

 

3. 차례 맡기

대화기술의 발달에 필수적 요소

초기 수유행동에서 차례 맡기 행동이 시작

자라면서 간질이기, 들어올리기 등의 신체적 게임에서 쉼의 길이 증가. 쉼이 없거나 부족하면 지나치게

자극되어 오히려 덜 반응적인 아기가 됨.

 

4. 상황적 다양성

다양한 자연발생적 상황을 이용하여 언어와 의사소통 촉진

생후 3개월된 아기의 8가지 상호작용적 상황: 엄마 무릎, 요람/침대, 아기 자리, 식탁/욕조, 안락의자, 놀이터, 마루, 뜀틀/그네

각 상황에서의 규칙성은 의미발달의 기초가 되며 이는 비무선적(nonrandom) 행위 연속체에서 출현하는데 특히 상황적 위치와 연합된 소리내기 연속체에서 발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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