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자녀교육(유아, 유치, 초등)느린아이, 언어치료, 감각통합, 특체

언어 인지발달 - 이야기를 통한 언어발달 본문

언어치료 자료실/언어관련 기타 자료

언어 인지발달 - 이야기를 통한 언어발달

모두의 발달 2019. 7. 1. 16:22

이야기 능력 치료방법

 

아이가 이야기 구조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몇 가지 질문하기

 

아이의 수준에 따라 쉬운 이야기부터 어려운 이야기 순으로 시작.

 

배경

- 이 이야기가 언제 일어났어요?

- 이야기가 어디서 일어났어요?

- 누구 이야기예요?

- 이야기에 누가 나오나요?

- 가장 중요한 사람(주인공)은 누구예요?

 

계기사건

- 등장인물(주인공)한테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내적 반응

- 주인공은 어떤 생각을 했나요?

- 주인공의 마음은 어땠어요?

 

시도

- 주인공이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나요?

 

결과

- 그래서, 어떻게 되었어요?

 

이야기 문법 만들어보기

- 철수와 영희가 개울가에서 공놀이를 하고 있었어요(배경)

- 그런데, 철수가 공을 잘못 던져, 공이 그만 물에 빠지고 말았어요(계기사건)

- 철수는 공을 건지려하였지만, 개울이 너무 무서웠어요(내적반응)

- 그래서 아빠에게 공을 건져달라고 부탁했어요(시도)

- 그랬더니, 아빠가 기다란 막대기를 가져와 공을 건져 주었어요(결과)

 

- 철수는 강아지를 좋아해요(배경1)

- 어느 날 철수는 시장에서 아빠하고 강아지를 한 마리 샀어요(배경2)

- 털이 복슬복슬하고 아주 예쁜 강아지였어요(배경3)

- 그런데, 강아지가 방에다 오줌을 싸는 거예요(계기사건)

- 엄마는 냄새나고 더러우니까, 이웃집 할머니께 드리자고 했어요(내적반응)

- 철수는 막 울면서, 엄마한테 강아지를 훈련시키겠다고 약속했어요(시도1)

- 화장실에 가서 오줌을 누도록 훈련시키고, 이틀에 한 번씩 목욕도 시켜 주었어요(시도2)

- 그랬더니, 이제는 엄마도 강아지를 사랑하게 되었답니다(결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