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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자녀교육(유아, 유치, 초등)느린아이, 언어치료, 감각통합, 특체
자녀교육 - 언어의 사회적, 소통적 기초 -아기와 돌보는 이 사이의 상호작용 본문
아기와 돌보는 이 사이의 상호작용
1. 공동지시
• 용어정의
① 지시(reference): 많은 것들 중에서 하나의 실체를 변별하고 그 존재에 주목하는 능력
② 공동지시(joint reference): 두 사람 이상의 개인이 하나의 실체에 같이 집중하는 것으로 언어발달에 특히 중요. 이는 맥락 안에서 아기가 주목하기를 신호하거나 직접적인 주의의 몸짓, 음성, 언어적 신호를 발달시킬 수 있기 때문.
• 초기 지시하기의 구성
① 가리키기(indicating)
- 몸짓, 자세, 음성형식
- 아기와 엄마는 함께 같은 것을 선택하여 주의하는 확인하는 체계에서 시작
- 손 뻗기 몸짓은 뻗기에서 변화되어 차츰 다른 이가 알 수 있는 표준화된 몸짓이 됨.
② 가리킴말(deixis)
- 공간적, 시간적, 상호적 특징을 공동지시의 내용으로 사용하는 것
e.g) here, there, this, that, before, after, you, me
- 자신의 관점으로 전환 요구
③ 이름하기(naming)
- 지시물과 이름의 연합 이후 명명능력 발달
⑴ 공동 지시의 발달
• 지시 발달 단계
① 국면 I: 공동 주의의 숙달(0-6mons)
- 눈 마주치기를 유지하기, 엄마와 협력하여 주변의 대상이나 사건 보기를 학습
- 얼굴과 얼굴을 마주보아 아기의 흥미 끌기(0-4weeks)
- 물건을 흔들거나 움직이면서 아기 이름이나 “이거 봐”라고 말하기(4-6weeks)
- 엄마의 움직임을 눈으로 따라하기(8weeks)
- 자기에게 건네는 말인지 아닌지를 구분하고 이에 주의하기(3mons)
- 엄마가 보는 눈길이나 가리키는 곳을 따라보기(4mons)
- 엄마의 억양패턴이 아기의 주의를 바꾸게 하는 신호로 작용(6mons)
② 국면 II: 의도적 의사소통(7-8mons)
- 손 뻗기만 하고 다른 어떤 의미도 전달하려는 의도가 없으며,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받아들여졌는지 쳐다보지
않음 (7mons)
- 실물을 위한 뻗기(reach for real)와 엄마의 도움을 기대한다는 신호를 위한 뻗기(reach for signal)를 함
(8mons)
③ 국면 III: 몸짓과 소리내기(8-12mons)
- 손가락으로 가리키기, 소리내기 시작
④ 국면 IV: 이름하기 및 주제화(12mons)
- 대상과 사건의 이름(명사)의 제공 증가
- 지금 진행되고 있는 대화 안에서 보고, 가리키고, 말을 하도록 유도
- 엄마의 질문은 아이가 대화에 대한 통제력을 가지면서 줄어듬
2. 공동 행위
• 용어정의
① 공동행위: 아기-돌보는 이가 함께 친숙한 맥락에서 하는 의식화된 공유된 행위
• 게임놀이(까꿍 놀이, 잡기놀이)와 의례적인 행동(울음소리에 대한 반응)을 통해 예기적 반응을 습득하면서 차례 맡기나 대화기술 획득
⑴ 게임놀이
• 게임놀이에서 엄마의 역할
① 아기의 흥분에 시간을 맞추어 자기 행동에 적절한 끼움새를 찾아냄
② 아기의 흥분상태가 적정흥분수준을 유지하고 학습에 적정한 상태가 되도록 함.
③ 자신의 일정과 아기 행동 사이에 균형을 유지함.
• 엄마가 아기의 행동 모방할 때의 특성
① 아기 행동을 과장함으로서 모방을 극대화하여 주의를 불러일으킴
② 자기가 하고 있는 행동으로 아기가 되돌아오도록 하기 위해 모방을 아주 잠깐 재빨리 최소화함.
③ 아기 행동을 유연하게 수정한 모방을 함.
• 의사소통 의도가 있는 것으로 해석되는 아기 행동에는 대화적 반응을 보임
• 초기 게임놀이의 특징
① 특별한 게임규칙이 없으며 상호적 규칙이 있음
② 사회적 놀이는 자발적이고 의례적인 행동을 하는 동안 자주 발생
• 인사하기(전형적인 사회적 놀이)의 특징
① 모든 다른 활동이 중단
② 얼굴과 얼굴을 서로 맞대면서 방향을 다시 잡는 것으로 이때 보이는 신호는 대개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임
• 놀이에서 발생하는 일화(episode)의 종류
↳ 주의를 형성하거나 주의를 유지하거나 놀이 시작을 위해 사용
반복적 시행(평균 3단위 이상의 길이)
① 개입(engagement)의 일화
- 대개 1/2초 내에 지속
- 아기를 진정시키거나 흥분시키는데 박자 사용
e.g) 박자의 변화로 잡기놀이에서 흥분 유발
② 시간경과(time out)의 일화
- 대개 3초 정도 지속
- 아기가 보채거나 시선을 돌려 더 이상 흥분하지 않고 있다는 신호를 보낼 때 상호작용에 다시 적응하고자 잠깐 쉬는 것
e.g) 눈길을 다른 데로 보내거나 그냥 조용히 앉아있음
• 대상놀이의 발달
① 대상놀이가 거의 존재하지 않음(3mons)
② 놀이가 신체로 시작하나 장난감으로 반복됨(6mons)
③ 의식화된 물건 주고받기(7mons+)
④ 대상을 지니는 시간이 30초에서 10초로 감소(7-10mons)
⑤ 엄마가 집어줄 것을 예상하고 아기가 물건을 놓치는 재현(retrieve) 게임(11mons)
⑵ 의례적 행동
• 의례적 행동의 기능
① 의례적 행동(e.g. 목욕하기, 옷 입기)은 관습적이고 예언 가능한 맥락 제공
② 각본(script)와 뼈대(scaffolds)가 있어 아기행동에 끼움새를 제공하고 사건을 의미 있게 해석하게 함.
③ 사건 지식은 이후의 언어발달에 하나의 개념적 기초가 됨
3. 차례 맡기
• 대화기술의 발달에 필수적 요소
• 초기 수유행동에서 차례 맡기 행동이 시작
• 자라면서 간질이기, 들어올리기 등의 신체적 게임에서 쉼의 길이 증가. 쉼이 없거나 부족하면 지나치게
자극되어 오히려 덜 반응적인 아기가 됨.
4. 상황적 다양성
• 다양한 자연발생적 상황을 이용하여 언어와 의사소통 촉진
• 생후 3개월된 아기의 8가지 상호작용적 상황: 엄마 무릎, 요람/침대, 아기 자리, 식탁/욕조, 안락의자, 놀이터, 마루, 뜀틀/그네
• 각 상황에서의 규칙성은 의미발달의 기초가 되며 이는 비무선적(nonrandom) 행위 연속체에서 출현하는데 특히 상황적 위치와 연합된 소리내기 연속체에서 발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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