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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자녀교육(유아, 유치, 초등)느린아이, 언어치료, 감각통합, 특체
자녀교육 - 언어의 사회적, 소통적 기초 -엄마의 의사소통 행동 본문
엄마의 의사소통 행동
“엄마가 아기에게서 무언가 배우려고 하며, 아기의 패턴에 기꺼이 반응하기 때문에 중요한 많은 경험이 가능하다(Bateson, 1970).”
1. 아기가 유발하는 사회적 행동
⑴ 아기 말(baby talk)= 모성어(motherese), 부모어(parentese)
• 보통 대화에서 사용하는 것과는 다르게 체계적인 수정을 거쳐 하는 성인과 아이의 말과 언어
• 아기 말의 특징
① 짧은 발화길이와 단순한 통사
6개월 이내 MLU 3.0,
6개월 이상 MLU 3.5,
1세 이후 MLU 2.8-3.5
② 적은 핵심 어휘
③ 지금 여기(here & now)에 한정된 주제에 대상 중심적임.
④ 과장되고 잦은 얼굴표정과 몸짓
⑤ 많은 수정과 반복
⑥ 억양, 쉼, 소리 높이와 크기, 모음의 지속시간에서의 부차언어적 변형
⑦ 잦은 질문과 인사
⑧ 아기의 모든 행동을 의미있는 것으로 해석하며, 아기 차례를 기다려주고 되돌려 주지 않아도 반응을 해줌 ⇝ 성인의 적절한 지속적인 반응성(responsivity)은 아기의 초기 의사소통의 시작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함
⑨ 동일한 대상을 가리키면서 하는 쉽게 알아들을 수 있는 일련의 일화(episode)
⑩ 잉여성(redundancy)이 높고 이어지는 발화들 사이의 의미적 유사성이 높음
• 아기 말의 목적에 대한 의견
① 아기의 주의를 끌고 지속시키기 위해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의 반복 및 운율과 억양에서 변화 시도
② 단순화된 말이 아기가 언어를 배우는데 도움이 되므로
③ 아기의 반응성을 적정수준에 유지시키므로
④ 형식이나 내용보다는 언어사용을 가르치도록 맥락을 제공하기 위해
⑤ 인간 종의 진화적 발달을 반영
⑥ 아기의 주의를 끌고 유지, 정서적 결합을 형성, 가장 먼저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해 주므로
⑵ 시선
• 엄마-아기의 시선 패턴: 30sec+ cf)성인-성인의 경우 2-3 sec
• 대화 주제에 맞추어 아기의 시선을 모니터하여 공동지시를 이루어 냄
⑶ 얼굴표정
• 얼굴표정의 기능
① 시작하기: 매 10-15sec마다 하는 가짜로 놀라는 표정(눈을 크게 뜨고, 눈썹을 치켜 올리고, 입을 벌리고, 고개를 기울이고, “오오”하는 소리 내기)
② 교환을 지속하고 맞추어 가기: 미소(의사소통이 별 어려움 없이 진행되고 있음을 표시)나 관심(의사소통에 문제가 발생하여 교환에 다시 초점을 맞추어야 함을 표시. 크게 뜬 눈과 찌푸린 눈썹, 약간 벌린 입)
③ 끝내기: 찌푸린 눈살, 고개 돌리기, 눈길 피하기
④ 사회적 상호작용 회피: 고개 돌리기, 중립적이거나 무표정한 얼굴표정
⑷ 얼굴 보이기와 머리 움직임
• 다양한 머리 움직임 사용
: 끄덕이기, 흔들기, 비키기, 한쪽으로 치우치기 등
• 갑자기 얼굴 내밀기(아기의 주의를 끌고 지속시키는데 사용)
• 가짜로 놀라는 표정
⑸ 근접학
• 상호 공간이 없는 것처럼 행동하고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소통
2. 문화적, 사회경제적, 성적인 차이
⑴ 문화적 차이
미국 엄마 |
일본 엄마 |
• 정보 지향적(문법적으로 정확한 말, 수다스러움, 예/아니오 유형의 질문하기를 자주 표현) ⇝ 좀 더 직접적이고 개인적 표현을 강조 • 주로 언어적 반응(적은 신체적 접촉) • 아기의 구구소리나 편안한 소리에 더 반응적 • 주의를 지속시키려는 말을 주로 함
|
• 감정 지향적(무의미한 말, 의성어, 주변에서 나는 소리, 아기 이름을 자주 표현) ⇝ 좀 더 직관적이고 간접적이며 공감과 동조를 강조 • 주로 비언어적 반응(잦은 신체적 접촉) • 아기의 불편해 하는 소리나 안달하는 소리에 더 반응적 • 소리내기를 하는 동안 말을 하여 더 많은 소리내기를 유발 |
⑵ 사회경제적 차이
사회경제적으로 높은 엄마 |
사회경제적으로 낮은 엄마 |
• 질문을 자주 함 • 보다 언어적
|
• 명령문이나 지시문을 더 많이 사용 • 엄마에 의한 대화가 점차 감소하면서 형제나 또래 친구들이 아기의 사회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함 |
⑶ 성적 차이
• 아들보다 딸하고 근접성을 더 잘 유지(4세까지)
• 2세 여자 아기에게는 더 많은 질문을, 남자 아기에게는 지시를 더 많이 함
• 여자 아기에게 좀 더 반복적이며, 아기 대답을 더 잘 알아듣고, 차례를 더 잘 지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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