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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 조음훈련 방법 본문
<조음훈련 방법들 모음>
1) 말소리 유형에 따른 훈련
가. 마찰음 〔ㅅ, ㅆ, ㅎ〕
- 조음점 고려하지 말고, 조음기관의 어느 곳이던 상관없이 ‘마찰’의 소리를 낼 수 있게 하는 것을 우선해야 함. 일반적으로 두 입술을 사용해서 마찰의 소리를내게 하면 성공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해서 마찰 소리를 듣고 청각적으로 이를 감지하게 되면 치경의 조음 위치에서도 마찰 소리를 발음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
나. 파열음 〔ㅂ, ㄷ, ㄱ〕
- 우선 두 입술을 사용하여 침 뱉는 흉내 등을 시켜서 ‘파열’의 본질을 깨닫게 한다. 두 입술을 가볍게 다물고 공기를 입 밖으로 내밀면 파열이 일어나는 현상을 교사가 시범을 보이고 아동으로 하여금 따라 하게 하는 방법도 효과가 있다. 조음 기관을 사용하지 않고 고무 풍선 등을 터트려서 파열을 인식시키는 방법도 있다.
다. 비음 〔ㅁ, ㄴ, ㅇ〕
- 코를 두 손가락으로 막고 발음을 시키면 쉽게 비음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2) 말소리를 내기 위해 필요한 시각, 촉각 및 청각적 자극의 제시 방법
가. “ㄱ”발음
㉠ 혀의 앞부분을 압설자로 누르면서 “가”소리를 유도한다. 이 때 부모는 입을 크게 벌리고 “가”소리를 내어 아동이 혀의 위치를 볼 수 있게 해 준다.
㉡ 물을 입에 넣고 “갈갈갈”하고 양치질을 한다. 이 때 물은 조금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물을 조금 입에 넣어 “카”하고 말하여 입에 들어간 물이 튀어 나오게 한다.
나. “ㄴ”발음
혀 끝을 윗니에 붙이고 (필요한 경우 앞니 사이로 내밀어 물게 한다.) “느” 소리를 유도한다. 이 때 손을 아동의 코나 뺨에 닿게하여 울림을 느끼게 한다.
다. “ㄷ”발음
혀 끝을 윗니에 붙이고 (필요한 경우 앞니 사이로 혀를 내밀어 물게 한다.) “드”소리를 유도해 낸다. 이 때 손 등을 입 가까이 대어 바람이 나오는 것을 느끼게 한다.
라. “ㅌ”발음
혀 끝을 윗니에 붙이고 (필요한 경우 앞니 사이로 혀를 내밀어 물게 한다.) “트”소리를 유도해 낸다. 이 때 손 등을 입 가까이 대어 “ㄷ”보다는 바람이 많이 나오는 것을 느끼게 한다.
마. “ㄹ”발음
㉠ 혀 끝을 입천장에 대었다가 튀겨 나오는 소리인 “똑딱”소리를 내게 한다.
㉡ “라라라”를 할 수 있으면 이를 이용하여 노래를 부른다.
바. “ㅁ”발음
입을 다물고 “음 -”하는 소리를 낸다. 이 때 손바닥을 뺨에 대어 울림을 느끼게 한다.
사. “ㅂ”발음
입을 다물고 있다가 벌리면서 “브”소리를 내도록 유도한다. 이 때 손 등을 입 가까이에 대어 바람이 나오는 것을 느끼게 한다.
아. “ㅍ”발음
입을 다물고 있다가 벌리면서 “프”소리를 내도록 유도한다. 이 때 “ㅂ”과는 달리 바람이 많이 나오는 것을 느끼게 한다. ( 예 : 촛불 끄기, 휴지 날리기)
자. “ㅅ”발음
앞니 사이에 빨대를 끼워 살며시 문다. 컵에 든 물을 “스스스 -”하면서 분다. 이 때 빨대를 통해 들어간 바람이 거품이 되어 나오는지를 확인한다.
차. “ㅈ”발음
나무 젓가락을 이 사이에 끼워 “즈”소리를 유도해 낸다.
카. “ㅎ”
거울을 깨끗이 닦고 “하”하면서 입김을 분다.
3) 소리모방을 위한 놀이 및 소리들
말소리와 목표낱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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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 - 아 (입벌리기) 이 - 이, 입, 오이 오 - 오이, 옷, 와 애 - 앵 (자동차 소리) 우 - 우유 2. 바 - 바 (봐), 밥, 발 비 - 비, 빗 빠 - 빵, 아빠 빼 - 빼 (상자에서 빼다.) 파 - 파, 아파 푸 - 풀 피 - 피 3. 마 - 엄마, 말 머 - 멍멍, 머어 (먹어) 메 - 음메 무 - 물, 무우 |
4.. 나 - 나 다 - 닭 따 - 따 (사과를 따다) 타 - 타 (차 타, 설탕 타) 5. 쉬 - 쉬 (쉬해) 6. 조 - 조 또는 저 (줘) 차 - 차 치 - 칙칙폭폭 7. 해 - 해 후 - 후 (촛불끄기) 8. 고 - 공 코 - 코 꼬 - 꼬꼬 (닭) 가 - 가 (가다) 가 - 까까 (과자) 기 - 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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