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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자녀교육(유아, 유치, 초등)느린아이, 언어치료, 감각통합, 특체
언어치료 - 혀 훈련 본문
3. 혀 훈련
1)혀 운동하기
(1)혀를 앞으로 내밀고 뒤로 당기기를 할 수 있다.
① 설압자로 혀 부위 마사지하기
② 거즈로 혀 부위 마사지하기
③ 부드러운 빵을 혀 돌출하여 핥아먹기
④ 초콜릿을 혀 돌출하여 핥아먹기
(2)혀끝을 구개나 입술에 댈 수 있다.
① 혀 거상 운동하기
② 혀끝을 구개에 접촉하기
③ 혀끝을 입술에 부위에 접촉하기
④ 혀 가상 능력 기르기
⑤ 입술 주위에 꿀을 발라 혀로 핥아먹기
⑥ 구령에 맞추어 혀를 구개에 접촉하기
(3)혀끝을 치아나 아랫입술 부위에 댈 수 있다.
① 설압자로 밀어 혀 아래로 내리기
② "치""쳇""쩝쩝"을 반복적으로 발음하기
③ 구개-치경부-치아 부위의 순으로 혀 쓸어 내리기
④ 아랫입술 주변에 꿀을 발라 혀로 핥아먹기
⑤ 구령에 맞추어 혀를 내리기
(4)혀끝을 오른쪽과 왼쪽 입술 모서리에 댈 수 있다.
① 입술 양쪽 모서리에 꿀을 발라 핥아먹기
② 시범 보며 혀끝을 오른쪽과 왼쪽 모서리에 대기
③ 설압자로 혀 양옆 압박하기
④ 혀끝을 볼 내부와 밖에서 반대 부분으로 밀어 넣기
(5)혀끝으로 입술 둘레를 회전할 수 있다.
① 입 주위에 꿀을 바르고 혀로 핥아먹기
② 손잡이 달린 사탕을 입속 부위에서 혀로 핥아먹기
③ 스펀지나 코르크를 입속에 넣어 혀로 이동시키기
④ 거울을 보고 혀끝으로 입술 둘레를 회전하기
⑤ 구령에 맞추어 혀끝으로 입술 둘레를 회전하기
(6)혀끝을 치조 부위에 댈 수 있다.
① 치조 부위의 음식물을 혀로 핥아서 먹기
② 작고 얇은 붓으로 치조 부위를 자극하여 핥기
③ 치조 부위에 설압자를 대면 혀를 갖다 대기
④ 거울을 보며 치조 부위에 혀 접촉하기
(7)혀끝을 경구개 부위에 댈 수 있다.
① 경구개 부위의 음식물을 혀로 핥아서 먹기
② 얇은 붓으로 경구개 부위를 자극하여 혀로 핥기
③ 경구개 부위에 설압자를 대면 혀를 갖다 대기
④ 거울을 보며 경구개 부위에 혀 접촉하기
(8)혀 운동을 통해 연구개 부위를 거상 할 수 있다.
① 입안 가시기 기법으로 혀 운동하기
② 밀기 접근법으로 혀 운동하기
③ 여러 가지 음식물 삼키기
④ 빨대를 사용하여 컵에 든 물 마시기
(9)혀의 운동을 통해 근력과 운동 범위를 넓힐 수 있다.
① 후두경(숟가락)으로 혀를 밀어 좌로 움직이기
② 후두경(숟가락)으로 혀를 밀어 우로 움직이기
③ 후두경(숟가락)으로 혀끝을 밀어 위로 올리기
④ 후두경(숟가락)으로 혀끝을 밀어 아래로 내리기
(10)여러 자극을 통해 혀의 감각 능력을 증진 할 수 있다.
① '딱딱하다', '말랑말랑하다' 감각 느끼기
② '거칠다', '부드럽다' 감각 느끼기
③ '따뜻하다', '차갑다' 감각 느끼기
2)혀의 움직임에 따라 발음하기
(1)발음을 통해 치조 부위에서 혀를 움직일 수 있다.
① /타-타-타/ 발음하기
② /나-나-나/ 발음하기
③ /나나-내내-노노/ 발음하기
④ /다다-대대-도도/ 발음하기
(2)발음을 통해 경구개 부위에서 혀를 움직일 수 있다.
① "치", "쳇", "쩝쩝" 반복적으로 발음하기
② /차-차-차/ 발음하기
③ /자자-조조-지지/ 발음하기
④ /차-자-치-조/ 발음하기
(3)발음을 통해 연구개 부위에서 혀를 움직일 수 있다.
① /가-가-가/ 발음하기
② /카-카-카/ 발음하기
③ /가가-거거-고고/ 발음하기
④ /가카-거커-고코/ 발음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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