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달장애 자료실

상징놀이 발달단계 정리

by 모두의 발달 2025. 4. 16.
반응형

■ 상징놀이 발달단계

상징놀이는 아동의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발달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아래는 연령에 따른 상징놀이의 발달단계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상징놀이는 아동발달에 중요한 지표


(1) 초기 및 전환기적 상징놀이 단계

전환기적 상징놀이의 후기에는 흔히 초보적인 말이 나타납니다.

1) 탐험 놀이 (약 9~10개월)
물건에 합당한 기능을 보여주지는 못하지만, 물건을 탐험하는 자세를 보이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2) 전상징기적 행동 (약 11~13개월)
물건에 대한 기능적인 사용을 이해하여 그것을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 장난기가 섞인 후기 상징행동에 비해 이 시기의 아동은 심각한 표정을 보임
- 발성은 사물을 잡거나 가리킬 때 주로 동반됨
- 수용언어: '바이바이', '박수', '까꿍놀이'와 같은 익숙한 놀이에서 부모의 요구에 적절한 행동으로 반응 시작
- 예: 전화기를 들어 귀에 가져간다. 빗자루로 마루를 쓴다.

3) 자동적 상징행동 (약 14~15개월)
자신의 몸을 중심으로 하는 상징행동으로, 전상징기적 행동과 달리 놀이로 하기는 하지만 행동의 대상이 자신에게만 집중됩니다.

- 언어측면: 아동들은 낱말이 그 자체로 의미를 가지며, 의사소통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지식을 갖게 됨
- 참조적 언어사용을 나타내기 시작함
- 예: 빈병을 들어서 마시는 흉내를 낸다. 접시를 들고 먹는 흉내를 낸다.


(2) 상징놀이 단계

가상놀이를 할 수 있으며, 아동들의 단일어가 늘어나고 두세 낱말씩 연결하여 말하기도 합니다.

1) 단순 상징행동 (약 16~17개월)
자신의 신체에만 국한하지 않고 다른 대상에게도 행하는 놀이형태입니다.

- 초기 한 낱말단계의 아동들은 하나의 낱말을 전체적인 상황을 모두 일컫는 전반적인 의미로 사용
- 점차 상황과 말을 분리하여 인식할 수 있게 되면서 한 낱말사용에 질적인 변화가 나타남

2) 단순 상징행동 조합 (약 18~19개월)
한 가지 단순한 상징행동을 둘이나 그 이상의 대상에게 반복합니다.

- 이 시기의 언어와 상징놀이는 상징적 표상들의 조합을 가능케 하는 인지적 능력에 공통적으로 의존
- 상징놀이 조합이 나타나는 시기에 언어도 단일어 단계에서 낱말 조합 단계로 발달

3) 복합 단순행동 조합 (약 20~23개월)
연속적인 일련의 행동 속에서 두 가지 이상의 상징행동이 나타납니다.


(3) 계획적 상징행동 단계

아동이 눈에 보이는 사물이나 장난감으로 즉흥적인 가상놀이를 하기보다는 어떤 주제를 가지고 미리 계획하면서 놀이를 진행하는 행동이 나타납니다.

- 계획적 상징놀이 조합이 시작되는 시점과 유사하게 아동들은 문법적 규칙들을 적용하여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
- 의미론적 사용도 발달

1) 물건 대치 상징행동 (약 24~25개월)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사물을 다른 것으로 바꾸어서 하는 가상행동의 형태입니다.

- **무의미 물건 대치**: 특정한 기능이 없는 물건으로 대치 (예: 블록을 다리미로 사용)

- **비습관적인 물건대치**: 특정한 기능이 있는 물건으로 대치 (예: 빗을 비누로 사용)

- **상징적 물건 대치**: 빈손으로 마치 물건이 있는 듯이 흉내냄 (예: 생일케이크 촛불을 끄는 시늉)

2) 대행자 놀이 (약 24~35개월)
인형이나 다른 사물을 행위자로 가장하거나 다른 사람의 역할을 가장하는 놀이형태입니다.

- **인형을 행위자로 사용**: 인형을 살아있는 동체로 가장 (예: 우는 소리를 내며 인형이 우는 것처럼 가장)

- **자신이 타인의 역할을 흉내**: 아이 자신이 다른 사람인 것처럼 가정 (예: 엄마의 구두를 신으며 "엄마 나갔다 올게")

- **상대방의 역할**: 얘기나 행동을 하는 사람의 역할과 반응하는 사람의 역할을 동시에 보임 (예: 한 인형이 말하면 다른 인형이 반응)

- **사회적인 역할**: 한 사회적, 직업적인 역할을 여러 행동으로 보임 (예: 의사인형이 체온을 재고 주사를 놓음)

- **무의미 물건으로 행위자 대치**: 무의미 물건을 행위자로 가장 (예: 블록을 "도깨비"라며 곰 인형을 무섭게 함)


(4) 사회적 역할 놀이단계

아동의 사회성 및 의사소통 발달을 보여주며, 더 활발한 상호작용과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인식이 나타납니다.

1) 두 가지 사회적 역할놀이 (36~47개월)
한 인형이 사회적 역할을 보이고 다른 인형이 또 다른 사회적 역할을 하도록 합니다.

- 두 사람이 의사소통하는 것을 가장 (예: 엄마 역할 인형에게 딸 역할 인형이 적절히 반응)

-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두 인형이 서로 의사소통하는 것으로 가장 (예: 의사가 환자를 검사하면 환자는 신음)


2) 세 가지 사회적 역할놀이 (약 48~59개월)
세 인형 사이의 사회적인 역할을 보입니다.

- 예: 의사는 환자를 진단하고, 간호사는 의사의 말에 따라 환자를 대해주며, 환자도 적절히 반응

3) 복합적인 사회적 역할놀이 (약 60~72개월)
한 인형이 두 가지 이상의 사회적인 역할을 보입니다.

- 예: 의사 인형이 병원에서는 환자를 돌보고, 집에서는 아빠 역할을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