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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자료실

6~7세 일반 아동의 언어 발달과 언어 지연 아동을 위한 훈련 방법

by 모두의 발달 2025.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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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발달 아동의 6~7세 언어 발달 특징

친구들과 재미있게 대화 할 수 있어요.

1. 어휘력 발달

  • 6세: 약 2,600-3,000개 단어 사용 가능
  • 7세: 약 3,000-5,000개 단어 사용 가능
  • 학업 관련 어휘 습득 확대
  • 다의어의 여러 의미 이해 가능
  • 은유, 속담, 관용어구의 의미 이해 심화
  • 단어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는 메타언어적 능력 발달
  • 같은 범주 내 상위어, 하위어 관계 이해 (과일-사과, 배, 바나나)

2. 문법 발달

  • 7-9어절 이상의 복잡한 문장 구사
  • 여러 층위의 종속절을 포함한 복문 사용
  • 피동, 사동, 부정 표현의 복합적 사용
  • 조건, 가정, 추론을 나타내는 문법 구조 정확히 사용
  • 시제의 일관성 있는 사용과 전환
  • 다양한 연결어미와 접속사 사용 ('-는데', '-지만', '-거나', '-더라도')
  • 복잡한 접속 구조와 내포문 이해 및 사용

3. 화용적 발달

  • 8-10회 이상 대화 차례 주고받기 가능
  • 대화 상대와 상황에 따른 언어 사용 조절 능력
  • 비유적 표현, 간접적 표현 이해와 사용
  • 유머, 말장난, 농담 이해 및 생성
  • 함축적 의미 이해 시작
  • 대화 주제 전환 및 상대방 관심사 고려한 대화 가능
  • 상대방의 지식과 배경을 고려한 설명 능력

4. 음운적 발달

  • 대부분의 음소 정확히 발음 (95-100% 정확도)
  • 복잡한 음운변동 규칙 적용
  • 음운인식 능력 완성 (음절, 음소 분석 및 합성)
  • 운율적 특성(강세, 억양, 휴지)의 미묘한 차이 인식
  • 초성, 중성, 종성 인식 및 조작 가능
  • 음절 탈락, 대치, 첨가 등 음운조작 과제 수행 가능

5. 담화 발달

  • 10-15문장 이상의 일관된 이야기 구성
  • 시간적, 인과적, 논리적 연결성 있는 이야기 구조화
  • 등장인물의 다양한 감정, 의도, 생각 포함
  • 문제 해결 과정을 논리적으로 설명
  • 다양한 장르(서사, 설명, 설득)의 담화 형식 구분
  • 청자를 고려한 맥락 정보 제공
  • 이야기의 핵심 요소 파악 및 요약 능력

6. 읽기 및 쓰기 발달

  • 기본적인 읽기 능력 획득 시기
  • 한글 자모음의 대응관계 완전 습득
  • 기본 문장 해독 및 이해 가능
  • 간단한 자기표현 글쓰기 시도
  • 음운규칙을 적용한 철자 쓰기 시작
  • 읽기 유창성 발달 시작
  • 문맥을 통한 새로운 단어 의미 추론 가능

7. 상위언어적 능력 발달

  • 언어에 대해 생각하고 분석하는 메타언어적 인식 발달
  • 단어의 정의를 말할 수 있는 능력
  • 언어적 모순, 불일치 인식 가능
  • 언어 실수를 스스로 감지하고 수정
  • 동음이의어, 다의어 인식 및 구별
  • 언어적 유희(말장난, 수수께끼) 이해 및 생성


언어발달 지연 아동을 위한 훈련 방법

1. 어휘력 향상 훈련

  1. 학업 관련 어휘 확장 훈련
    • 학교생활 관련 어휘 집중 학습
    • 교과 관련 핵심 개념어 선행 학습
  2. 어휘 네트워크 구축 훈련
    • 의미 연결망 형성 (단어 맵핑, 브레인스토밍)
    • 상위어-하위어 관계 훈련 (동물-포유류-개-진돗개)
  3. 다의어 및 추상어 훈련
    • 같은 단어의 여러 의미 탐색 (예: '차다'의 다양한 의미)
    • 추상적 개념어 구체적 상황과 연결하기
  4. 관용어 및 비유 표현 학습
    • 자주 사용되는 관용어 문맥 속에서 학습
    • 은유적 표현과 실제 의미 연결하기

2. 문법 능력 향상 훈련

  1. 복잡한 문장 구성 훈련
    • 여러 층위의 종속절 포함 문장 만들기
    • 두 개 이상의 문장을 다양한 방식으로 연결하기
  2. 조건/가정/추론 표현 훈련
    • '만약 ~하면 ~할 것이다' 형식의 문장 완성하기
    • 다양한 가정 상황에 대한 추론 표현하기
  3. 시제 일관성 훈련
    • 시간 순서에 따른 일관된 시제 사용
    • 과거, 현재, 미래 시제 전환 연습
  4. 복잡한 문법 구조 이해 훈련
    • 중의적 문장 분석하기 (예: "달리는 버스를 탔다")
    • 여러 층위의 내포문 해석하기

3. 화용 능력 향상 훈련

  1. 대화 유지 및 전환 훈련
    • 8-10회 이상 대화 이어가기 연습
    • 자연스러운 주제 전환 방법 학습
  2. 맥락 이해 및 적용 훈련
    • 다양한 상황에서의 적절한 표현 선택하기
    • 같은 말이라도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 이해하기
  3. 간접적 표현 이해 훈련
    • 암시적 요청, 거절, 제안 이해하기
    • 비유적 표현, 농담 이해하기
  4. 청자 고려 훈련
    • 청자의 배경지식을 고려한 설명하기
    • 상대방 관점에서 필요한 정보 제공하기

4. 음운 능력 향상 훈련

  1. 고급 음운인식 훈련
    • 음소 탈락, 대치, 첨가 게임
    • 단어 내 특정 음소 위치 찾기
  2. 음운규칙 적용 훈련
    • 다양한 음운변동 규칙 인식 및 적용
    • 연음화, 경음화 등 음운현상 학습
  3. 운율적 특성 훈련
    • 강세, 억양을 통한 의미 차이 인식
    • 문장의 감정 표현을 위한 억양 연습
  4. 음운조작 능력 훈련
    • 글자 소리 합성 및 분리 활동
    • 끝소리 바꾸기, 첫소리 바꾸기 놀이

5. 이야기 능력 향상 훈련

  1. 구조화된 이야기 구성 훈련
    • 시작-갈등-해결-결말 구조 활용
    • 이야기 문법 요소 명시적 학습
  2. 다양한 장르별 담화 훈련
    • 설명문, 서사문, 설득문 등 장르별 특성 학습
    • 목적에 맞는 담화 구성 연습
  3. 추론적 이야기 이해 훈련
    • 명시적이지 않은 정보 추론하기
    • 등장인물의 동기, 의도 추론하기
  4. 이야기 요약 및 재구성 훈련
    • 핵심 요소 파악하여 요약하기
    • 다른 관점에서 이야기 재구성하기

6. 읽기 및 쓰기 능력 향상 훈련

  1. 파닉스 기반 읽기 훈련
    • 자모음 대응 규칙 체계적 학습
    • 규칙적/불규칙적 단어 해독 연습
  2. 읽기 유창성 훈련
    • 반복 읽기를 통한 속도 향상
    • 적절한 억양과 끊어 읽기 연습
  3. 읽기 이해력 향상 훈련
    • 질문 유형별 답하기 연습
    • 문맥을 통한 새 단어 의미 추론하기
  4. 기능적 쓰기 훈련
    • 실생활 관련 글쓰기 (편지, 일기, 메모)
    • 단계적 길이 확장 글쓰기

7. 상위언어적 능력 향상 훈련

  1. 단어 정의하기 훈련
    • 범주, 기능, 특성 포함한 정의 연습
    • 사전적 정의와 개인적 정의 구분하기
  2. 언어적 모순 인식 훈련
    • 이상한 문장 찾기 게임
    • 문법적/의미적 오류 감지하기
  3. 언어적 유희 훈련
    • 말장난, 수수께끼 이해하기
    • 자신만의 언어 유희 만들기
  4. 언어적 인식 향상 훈련
    • 언어에 대해 생각하고 분석하는 활동
    • 단어, 문장, 이야기의 구성요소 분석하기

8. 학업 준비를 위한 언어 훈련

  1. 학습 관련 언어 훈련
    • 지시 따르기 정확도 향상 훈련
    • 교과서 형식의 언어 이해 훈련
  2. 노트 필기 준비 훈련
    • 핵심어 파악 및 정리 연습
    • 들은 내용 요약하여 말하기
  3. 질문 및 대답 전략 훈련
    • 다양한 유형의 질문 이해 및 대답 연습
    • 적절한 질문 생성 연습
  4. 발표 기술 훈련
    • 논리적 순서로 정보 전달 연습
    • 청중을 고려한 발표 기술 연습

9. 부모 및 양육자 훈련 방법

  1. 고급 대화식 책 읽기 전략
    • 추론적, 비평적 질문 활용
    • 책 내용과 실생활 연결하기
  2. 가정 내 학습 환경 조성
    • 풍부한 문해 환경 제공
    • 일상 속 학업 관련 어휘 사용 증가
  3. 메타인지 전략 모델링
    • 문제 해결 과정을 소리 내어 생각하기
    • 이해 점검 전략 시범 보이기
  4. 균형 잡힌 디지털 매체 활용
    • 교육적 가치가 있는 앱/프로그램 선별
    •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비판적 논의 유도

10. 전문가 개입 시점과 방법

  1. 학령기 언어 능력 평가
    • 학업 준비도 관점에서 언어 능력 종합 평가
    • 읽기, 쓰기 준비도 평가
  2. 개별화된 중재 접근
    • 약점 영역에 집중한 집중 훈련 프로그램
    •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중재 계획
  3. 학교-치료 연계 시스템 구축
    • 교사와 언어치료사 간 정기적 소통
    • 교실 내 적용 가능한 전략 공유
  4. 또래 중재 프로그램 활용
    • 언어 능력이 우수한 또래와 짝 활동
    •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자연스러운 언어 모델링

11. 학교 연계 중재 전략

  1. 교실 환경 적응 지원
    • 교실 내 언어적 요구사항 사전 훈련
    • 학교 일과 관련 스크립트 연습
  2. 교과 내용 선행 노출
    • 주요 교과 내용 관련 배경지식 구축
    • 핵심 개념어 미리 학습하기
  3. 교사-부모-치료사 협력체계
    • 정기적 정보 공유 및 진행상황 점검
    • 일관된 중재 접근 유지
  4. 학습 지원 전략 수립
    • 개별화된 학습 지원 계획 수립
    • 필요시 교실 내 조정 및 지원 방안 모색

언어발달 지연 아동을 위한 중재는 아동의 현재 언어 수준에 맞게 단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학령기에 접어드는 6-7세 아동은 학업 준비도와 사회적 소통 능력을 동시에 고려한 균형 잡힌 접근이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평가를 통해 진전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가정과 교육 환경에서의 일관된 언어 자극이 효과적인 언어발달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