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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사회성 - 0~6세 언어, 사회성, 운동성 발달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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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사회성 - 0~6세 언어, 사회성, 운동성 발달표

모두의 발달 2019. 3. 28. 14:43

< 아동의 06세까지 언어 발달 순서와 사회성 운동성 발달 >

 

 

수용언어

표현언어

사회성

운동성

0~1개월

반사적으로 말소리나 환경음에 반응, 큰 소리 참아내기, 새로운 소리의 인지 등..

어른이 촉발한 자극에 반사적으로 반응, 울음 이외의 소리내기,////와 유사한 모음 소리내기

여러 색깔의 모빌을 쳐다보고 가지고 놀기, 크거나 작게 자주 운다, 엄마 아빠를 똑바로 쳐다본다.

움직이는 사물 시선 따라가기 , 엎드려 눕혔을 때 얼굴을 옆으로 돌리기

1~2개월

진동음에 반응 , 신체부분을 이용하여 소리내기

다양한 울음 패턴 사용하기 , 소리내기를 유희활동으로 하기

장난감을 적극적으로 탐색하듯 다루며 입에 가져감 , 엄마를 봤을 때 알아봄, 말하는 사람을 쳐다보기

사물을 손으로 잡기 , 머리를 45˚로 세우기

2~3개월

말하는 사람의 얼굴을 똑바로 보기 , 특정한 활동과 소리를 연관짓기

주위에서 나는 소리나 말에 소리로서 반응 , 물체를 갖고 놀며 웃음 소리내기

자극을 받거나 놀이할 때 소리를 내거나 몸짓을 함 , 스스로 장난감을 가지고 놀이시작, 어른이 웃으며 바라보면 따라 웃음

장난감을 주었을 때 한동안 잡고 있을 수 있음, 세워 주었을 때 다리에 힘이 들어감.

3~4개월

소리가 나는 쪽을 향하여 바로 머리 돌리기

여러 가지 다른 소리 시도 , 노래나 자장가에 소리로서 반응 ,남어와 같은 음절 반복 , 새로운 옹알이 소리 습득

놀면서 큰소리로 웃기, 자신의 손발 등 신체부위를 가지고 놀기, 이름을 부르면 쳐다보는 등 자기이름을 아는 것을 반응, 쳐다보거나 웃거나 소리를 냄으로서 다른 아이들이 곁에 있는 것을 아는 표시를 보임

소리나는 쪽으로 머리 돌리기, 팔을 지탱하여 머리, 가슴을 들어올리기

 

4~5개월

자신의 이름 인지, 운동을 통해 적극적으로 소리내기

////와 유사한 모음내기, 다양한 소래 패턴 사용

1분동안 다른 사람과 놀기. 거울을 보고 자신의 모습에 손을 갖다댄다. 엄마를 알아본다.

한손으로 물건잡기, 종이를 흔들거나 구김

5~6개월

여러 가지 목소리 유형 인식

다른 사람에게 자발적으로 소리내기, 양순음(, , , ) 모방하기

사회성을 지닌 소리들을 내기 시작 , 흔들어 주거나 들어 안아줄 때 좋아한다.

장난감을 한 손에서 다른 손으로 옮기기, 도움 없이 5초 이상 앉아있기

6~7개월

음악소리를 주의해서 듣기

2음절 옹알이 소리 모방 , 자신의 이름이 불릴 때 소리로서 반응

세 개의 다른 장난감을 가지고 논다 혼자서 1020분간 논다

도움 없이 1분간 앉아 있기

 

수용언어

표현언어

사회성

운동성

7~8개월

아동의 이름이 불렸을 때 일관성 있게 반응하기, 일상용품의 이름인지

노래 따라 부르기 , 제스쳐 게임하기

짝짜꿍 손뼉에 맞추며하는 장난을 좋아한다. 손가락을 두드린다. 어른이 곁에 있으면 안아달라고 손을 내민다.

우윳병을 혼자 받치고 먹는다. 손으로 지지하지 않고 10분 이상 앉을 수 있다

8~10개월

간단한 지시를 이해하고 수행하기 , ‘안돼요라고 할 때 활동 그만하기

의사전달을 위해 제스쳐 사용 , 감탄사 사용

주의를 끌기 위해 소리를 내거나 손짓을 한다. 낯을 가린다.

두 손을 사용하여 종이를 찢는다. 작은 음식조각 등을 손가락으로 집는다.

9~11개월

계속해서 새로운 단어 인식, 배경 소음 속에서도 말소리에 주의집중하기

환경음 모방 , 적절한 호흡으로 모음과 자음 명료하게 발음하기, 다른 사람의 소리 모방

,자기 맘대로 안되면 소리를 지르거나 운다, 거울에 비친 얼굴을 보며 소리를 낸다,

손뼉치기, 가구 같은 물체에 의지하여 혼자 서기

10~12

개월

간단한 지시를 독자적으로 정확하게 수행 , 간단한 질문 이해, 음악 리듬 따라하기 , 신체동작으로 음악리듬에 반응

단어와 유사한 발어하기 , 초기 단어 반복하기

사회적인 행동들 특히 성인들의 행동들을 흉내낸다. 한 번은 자신의 손을 한 번은 다른 사람의 손을 치는 놀이를 함께 맞추어하기

앉아서 공을 굴릴 수 있다 , 책장을 몇 장 넘긴다. 10초 이상 혼자 서기

12~14

개월

간단한 범주 이해

손가락으로 가리키기 등의 제스쳐 및 소리 사용, 적어도 3개의 단어를 일관적으로 사용 , 새로운 단어 모방

자기가 갖고 싶은 것을 가지려고 다른 친구들과 싸운다, 간단한 행동을 모방

선 자세에서 구부려 물건을 잡고 바로 선다.

14~16

개월

언어적 요구를 기억하여 수행하기 , 기본적인 신체부분 변별하기

의사소통을 위해서 제스쳐와 단어 사용 , 제스쳐보다는 단어를 더 자주 사용

자기가 누구인지 알고 다른 가족들의 이름도 안다 혼자 놓아두거나 엄마와 떨어질 때 날카로운 반응을 보인다.

크레용(연필)으로 낙서하기 , 블록 2개 쌓기, 혼자서 장난감을 끌고 다니기

16~18

개월

점차 길고 어려운 지시 따르기

간단한 질문에 /”, “아니오/싫어를 몸짓으로 반응하기

누가 자기의 것을 뺏거나 해롭게 할 때 방어한다, 자기 혼자 하겠다고 주장, 자기 이름을 부르며 자기를 표현한다.

한 손을 다른 쪽 손보다 더 많아 사용한다, 손으로 병 뚜껑을 열고 닫는다.

18~20

개월

인칭대명사 를 구별 , 명칭을 말하면 3개 이상 친숙한 사물을 지적

방해하면 싫어/시어하면서 거부 , 표현어휘를 20개 이상 증가시키기, 두단어 문장 만들기

돌보는 사람이 없어도 무리 없이 잘 지낸다, 혼자 잘 놀지만 잘 아는 어른이나 형언니의 곁에 있고 싶어한다.

크레용이나 연필로써 의도적으로 선을 긋는다, 도움 없이 혼자서 공을 앞으로 찰 수 있다

 

수용언어

표현언어

사회성

운동성

20~21

개월

일련의 지시 따르기 , 일상용품 등 해당되는 그림 인지, 신체부위 명칭 적어도 3개 알기

긍정부정 질문에 /아니오로 대답하기, 자신의 최근 경험에 대하여 두 단어 문장으로 이야기하기

조작해야 하는 작은 장난감에 퍽 흥미를 느낀다. ‘’ ‘내 것등의 말을 쓰면서 자기 석에 대한 이해를 보인다.

6개 이상의 블록을 쌓을 수 있다 , 도움 없이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다

22~24

개월

5개 이상의 물건 중에 한 물건 식별해내기 , 행동단어(동사)이해

주세요.”란 말을 하거나 손동작하기, 이름 사용하여 자신을 자칭하기, “없다.” 라는 말 자주 사용하기 , 소유대명사(, )사용하기, 34단어로 문장 만들기

함께 노는 친구나 인형, 동물들을 야단친다, 다른 사람의 물건을 ○○○○하며 말할 수 있다(아빠의 양말..)

문고리를 돌려서 문을 연다 , 도움 없이 미끄럼틀을 탄다, 두 발을 동시에 모아 점프할 수 있다

24~27

개월

세부적인 신체부분을 인지 , 범주 이해

[행위자+행위]의 문장 사용 , 의문사(, 어디, 누구)를 사용하여 질문하기, 아동의 표현어휘를 50개정도로 증가시키고 23단어의 문장 사용

다른 아이들과 함께 장난감을 가지고 논다 자기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보여주지만 그것을 가지고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려고 하지 않는다 ,

신발을 혼자서 신을 수 있다 , 직선을 따라 대체로 바르게 걸어간다.

27~30

개월

일반적인 범주 속에서 물건의 기능을 이해하기, 크기 차이 이해하기

일관성 있게 자기 자신을 로 지칭하여 바른 문장 만들기, 일관성 있게 23단어 문장을 사용하기

5분동안 소그룹 안에서 논다, 놀이할 때 차례대로 하는 것을 이해한다, 이름을 물어보면 성과 이름을 바르게 말할 수 있다

그림책을 한번에 한 장씩 넘긴다, 뒤로 걸을 수 있다, 달리는 동작이 자연스럽고 코너를 잘 돌고 잘 멈출 수 있다

30~33

개월

서술적인 단어를 이해하기

자신의 성별을 말할 수 있기 , 3단어 문장을 자발적으로 사용하기, “어떻게로 시작하는 질문하기

불안할 때 자기가 좋아하는 물건에 집착한다, 집안일과 관계된 활동들과 가상하여 흉내 내는 놀이를 한다.

가위로써 종이로 자른다. 앞으로 뒹굴어서 한 바퀴 돌릴 수 있다

33~36

개월

전치사 이해하기 , 더욱 길고 복잡한 지시 따르기, 물건의 용도를 설명하면 물건의 그림을 가리키기

로 시작하는 질문하기, “어디에?”라는 질문에 대답하기, 자음의 레퍼토리를 확대시키기(계열, 계열 ,)

시키지 않아도 사람들에게 인사한다, 놀이를 하고 난 후 주변을 깨끗이 정돈하고 장난감을 치우려는 노력을 보인다.

원을 따라 그릴 수 있다, 엄지손가락을 흔들 수 있다, 성인처럼 양발을 교체하여 계단을 내려간다.

 

수용언어

표현언어

사회성

운동성

36~42

개월

사물을 정의할 대 사물의 특성에 대해 말하기(공은 동그랗다 등...)

조건문(내가 하면한다.)만들기 , 그림 다 그린 후 그린 것을 설명하기, 과거 시제를 정확히 사용하기

숨바꼭질 등과 같은 놀이에 도움을 받고서 다른 아이들과 상호 협력하여 참여할 수 있다.

간단한 도형 그림을 가위로 자를 수 있다 , 2m정도 공을 던질 수 있다

3~4

관련이 없는 두 가지 언어적 지시에 따르기, 이야기를 읽어 주는 동안 5분 정도 주의를 기울이기

어요?/에요?/이니?”를 붙여 의문문 말하기, 일이 일어난 순서대로 두 가지 사건을 말하기

혼자서 제각기 하는 놀이의 성향이 완전히 없어지고 함께 상호작용하며 하는 놀이를 한다, 시키지 않아도 고맙습니다.’라고 인사한다.

달리다가 갑자기 멈 추기가 힘들다. 혼자 옷 입기 시작한다.

48~54

개월

작년, 올해, 내년도 자신의 나이를 알기, ‘처음, 중간, 두 번째, 마지막등의 뜻을 알고 이런 말이 포함된 지시따르기

적어도 30개 단어로 된 노래를 부르기 , 과거 시제를 정확히 사용, 적어도 유아 동요를 하나 암송하기

 

 

55~56

개월

 

자기 이름 쓰기, 꿈꾼 것에 대해 말하기

 

 

4~5

일련의 세 가지 지시를 수행하기(가서 텔레비젼 끄고, 책 가져와 등), 요구에 따라 물건의 위와 아래를 지적하기

존댓말 사용, 56개의 문장사용하기, 복문사용하기

짧은 거리에 심부름 가기 등 집밖의 친숙한 환경에서 독립적인 행동을 보인다. 자기 집의 주소의 시, , 동을 정확히 말한다.

세 발 자전거를 탄다. 매운 자연스럽게 뛴다, 팔을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며 균형을 잡는다

55~66

개월

새로운 단어의 의미를 묻고 그것을 말할 때 사용하기

친숙한 이야기의 중요한 부분을 포함하여 말하기

 

 

68개월

 

1~9까지 숫자 세기

 

 

67~78

개월

적어도 5개의 쓰여진 단어를 알고 의미를 이해하기

국가에 대한 맹세나 그 비슷한 것을 암송하기

 

 

5~6

동사의 미래 시제를 이해하기 , “가장 많은 ,가장 적은, 조금을 가리키기, “통해서, 멀리, 로부터, , 위로등을 사용해서 위치 움직임 묘사하기

주소 말하기, 매일의 경험 말하기, “?”라는 질문에 이유를 설명하기, “의 반대를 말하기

또래 관계 내에서 리더 역할을 한다,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행동과 그렇지 않은 행동을 구분한다.

자물쇠를 열고 잠근다, 두 발 자전거를 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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