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자녀교육(유아, 유치, 초등)느린아이, 언어치료, 감각통합, 특체

언어치료 - 언어 발달 단계표 본문

언어치료 자료실

언어치료 - 언어 발달 단계표

모두의 발달 2019. 4. 1. 22:12

언어와 인지 발달 단계

 

1.언어발달단계

 

0-3 개월

* 말하는 이의 얼굴을 쳐다본다.

* 여러 가지 소리에 반응한다.

* 사람의 목소리가 가까워지면 조용해진다.

* //, //. //와 비슷한 자음과 모음 소리를 낸다.

 

3-6 개월

* 소리가 나는 쪽을 쳐다본다.

* 친숙한 소리에 반응한다.

* 아동의 이름을 부르면 반응한다.

* “”, “”, “”, “와 같은 모음에 여러 자음을 첨가한다.

 

6-9 개월

* “안돼, 만지지 마하면 하던 동작을 멈춘다

* 간단한 동작(짝짜꿍, 안녕)을 따라한다

* 방안에서 늘 보는 물체의 이름을 말하면 그 물체를 쳐다본다.

* 사람들의 대화에 귀를 기울인다.

* 자신의 이름을 부를 때 음성으로 반응한다.

* 거부할 때 고개를 흔들고 몇 개의 몸짓 언어를 사용한다.

* 의미는 모르지만 들은 소리나 낱말을 따라한다.

* “바바, 다다등의 반복된 음절을 사용한다.

 

9-12 개월

* 말로 하는 익숙한 지시에 따르려고 한다.

* 리듬에 따라 손바닥을 치거나 몸을 움직인다.

* 손짓을 하면서 지시하면 적절한 물건을 잡는다.

* “아빠, 엄마등의 낱말을 3개 이상 의미있게 사용한다.

* 사람이나 장난감과 자신의 말로 대화를 한다.

* 간단한 물체를 부분적인 낱말로 표현한다.(: 우유, 아기)

 

12-15 개월

* 물체가 보이지 않아도 약 10개의 익숙한 낱말을 이해한다.

* 친근한 사람 또는 장난감에 대하여 물어보면 손으로 지적한다.

* ‘---을 줘, ---을 집어 줘등의 간단한 요구에 따른다.

* “아빠 어디 있니?” 등의 간단한 물음을 이해한다.

* 의미있는 5개 이상의 낱말을 사용한다.

 

15-18 개월

* “자동차를 집어 책상 에 놓아라와 같은 두 가지 과제를 이해한다.

* 아무런 손짓 없이도 약 50개의 낱말을 이해한다.

* 지시에 따라서 자신의 코, , 입 및 머리 등을 지적할 수 있다.

* “엄마는 어디 있지?” 등의 간단한 질문에 대하여 몸짓이나 말로 반응을 나타낸다.

* 간단한 동사(보다, 오다, 앉다, 멈추다)를 이해한다.

* 익숙한 물체의 기능을 이해한다.(: “머리 빗는다.)

* 몸짓없이 낱말 사용만으로 사물을 요구한다.

* 15-18개의 낱말을 표현한다.

 

18-21 개월

* “차를 집어서 이리로 가져와라등의 연속적인 2-3개의 간단한 명령에 따른다.

* 100개의 낱말 정도를 듣고 이해한다.

* “너는 나중에 줄게, 기다려등의 언어적 설명을 이해한다.

* 50-75개의 낱말을 사용한다.

* “아빠, 빠이빠이2-3개의 낱말을 연결하여 사용한다.

* “이게 뭐야?”, “아빠 어디?” 등의 질문을 한다.

 

21-24 개월

* 위치 개념 (, 아래)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 “무엇, 언제. , 어디등의 의문형을 이해한다.

* “아니, 안 찍어, 안 가져등의 부정형을 이해한다.

* 200-250 개의 낱말을 이해한다.

* “내 것, 나의등이 소유격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 거의 명사이나 몇 개의 도사, 형용사, 그리고 부사로 이루어진 낱말을 말한다.

 

24-27 개월

* 신체의 작은 부분까지 구별할 수 있다. (: , 팔꿈치)

* 신체 각 부분의 기능을 이해한다. (: - 본다. - 먹는다 등)

* 형용사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크다, 작다, 딱딱하다, 부드럽다 등)

* 복수 개념을 이해한다.

* 가족에게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기 시작한다.

* 2개의 숫자를 순서대로 반복하는 것이 가능하다.

27-30 개월

* 그림으로 그려진 물체들의 쓰임을 안다.

(칫솔 : 이를 닦는다. 수건: 얼굴을 닦는다 등)

* 일반적인 형용사를 이해한다.

* “무엇, 어디?”등으로 시작하는 질문을 한다.

* 간단한 동요나 선전 노래를 따라 부른다.

* 400-500개의 낱말을 사용한다.

 

30-33 개월

* “나에게 컵과 숟가락을 줘와 같은 두 가지 물체가 포함된 명령에 따른다.

* “뭐로 듣지, 무엇으로 먹지?” 와 같은 물체의 쓰임을 이해한다.

* “하나, 한 개의 개념을 이해한다.

* “같다다르다의 개념을 이해한다.

* 3까지 기계적으로 센다.

* “, , 아래등의 위치를 표시하는 낱말들을 사용한다.

* 자신의 성(, )을 말한다.

 

33-36 개월

* “등의 원인에 관한 질문을 이해한다.

* 두 가지 물체와 동작이 포함된 명령에 따른다.

(:“공하고 연필을 가지고 와서 아빠한테 줘”)

* 의문사를 사용한 그림에 대한 질문을 이해한다.

* 부정문을 이해한다.(: “컵에 물이 없다, 안 먹었어”)

* 성구별(, )을 이해한다.

* 물체를 분류하는 총체적인 낱말들을 이해한다.(: 과일, 채소, , 동물 등)

* 800개의 낱말을 이해한다.

* 2-3일 전이 경험이나 사건을 이야기한다.

* “언제, 누가, 등의 의문사를 사용한 질문들을 사용한다.

* “그리고, 그러나를 사용하여 문장을 연결한다.

* 5까지 기계적 세기를 한다.

 

3-4

* 대부분의 동사를 이해한다.

* 그림 속의 동작을 구별한다.

* 3개의 숫자를 순서대로 반복한다.

* “배가 아프면 병원에 간다와 같이 상황을 설명한다.

* 4-5개의 낱말로 이루어진 문장을 사용한다.

* 4가지 기본색을 말한다.

* “내년에 유치원에 간다등의 미래의 일을 말한다.

 

4-5

* 추상개념을 기술하는 낱말을 이해한다.

* 행복, 슬픔, 또는 분노의 표정을 그림에서 구별한다.

* 10까지 기계적으로 세기를 한다.

* 장난감을 색깔, 크기, 모양 및 기능으로 설명한다.

* 1주일의 요일명을 순서대로 말한다.

* 주소를 말한다.

* 돈의 단위를 말한다.

* 8가지 색깔의 이름을 말한다.

 

언어 발달 단계.hwp
0.02MB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