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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 수용언어와 표현능력 본문
수용언어
▶사물-신체부분
• 무릎, 어깨, 손, 발을 지적한다.
• 혀, 목, 팔, 무릎, 다리, 턱, 이마, 뺨, 허리를 지적한다.
▶의문문
• “어떻게”로 시작하는 질문을 이해한다.
• “언제, 왜”로 시작하는 질문을 이해한다.
▶복수형
• “하나, 조금”을 사용해서 지시를 적절하게 따른다.
• “들”을 붙일 때 하나이상의 사물을 잡음으로써 복수에 대한 이해를 나타낸다.
▶동사
• 3개의 서로 관련 없는 지시를 수행한다.
• 다른 방에 가서 한번에 3개의 다른 사물을 가지고 온다.
▶위치
• “위, 아래, 안, 밖”에 의미를 비교하여 이해한다.
• “옆”에 의미를 이해한다.
• “앞, 뒤”의 의미를 이해한다.
• 위치관계를 나타내는 대부분의 부사어에 적절하게 반응한다.
▶수식어
• “길다, 짧다”의 개념을 이해한다.
• “춥다, 배고프다”를 이해한다.
• “빠르다, 느리다”의 개념을 이해한다.
• “일찍, 늦게”의 의미를 이해한다.
표현능력
▶발성능력 발달
• 초성에서 “ㄱ, ㅋ, ㄲ”등의 자음을 정확하게 사용한다.
• 종성에서 “ㅇ” 자음을 사용한다.
▶소리모방
• 3개의 숫자를 순서대로 정확하게 모방한다.
• 8개의 음절로 된 절을 모방한다.
▶대화
• 생각, 경험을 이야기할 때 단어를 조직적으로 배열한다.
• 과거 상황들을 기억해서 이야기한다.
• 2-3일 전의 일들을 물어보면 대답한다.
• 가상적인 역할놀이를 하면서 혼자서 이야기 한다.
• 단어의 뜻을 물어본다.
▶표현어휘의 수
• 900개 정도의 표현어휘를 사용한다.
▶사물
• “눈, 코, 입, 손”등의 신체부위 기능을 말한다.
• 사물의 기능을 설명하기 위하여 두 단어를 결합하여 대답한다.
▶의문문
• 3단어로 결합된 의문문을 사용하여 질문한다.
▶시제
• 현재시제를 사용한다.
• 미래시제를 사용한다.
▶위치
• 상자와 사물을 놓고 여러 가지로 위치를 바꾸면서
“위, 아래, 안, 밖, 옆” 등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앞에, 뒤에”를 사용한다.
• 한 문장 속에서 여러 가지 위치어를 사용한다.
▶수식어
• “빨리, 늦게”를 적절히 사용한다.
• 4단어 이상의 문장에서 부사를 사용한다. (엄마 문 빨리 열어)
• 생리적 욕구를 표현한다.
• 사물을 설명할 때 그 사물의 특징에 대해 말한다.
•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밤들어 있는 옥수수빵 줘)
• 한 문장에서 두 단어의 부사를 사용한다.(나는 빨리 갔는데 오빠는 늦게 갔어)
• 비교급절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동사
• 일상적인 활동에 대해 “뭐하고 있니?”물으면 대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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