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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 수용언어와 표현능력

모두의 발달 2019. 4. 1. 22:42

수용언어

사물-신체부분

무릎, 어깨, , 발을 지적한다.

, , , 무릎, 다리, , 이마, , 허리를 지적한다.

 

의문문

어떻게로 시작하는 질문을 이해한다.

언제, 로 시작하는 질문을 이해한다.

 

복수형

하나, 조금을 사용해서 지시를 적절하게 따른다.

을 붙일 때 하나이상의 사물을 잡음으로써 복수에 대한 이해를 나타낸다.

 

동사

3개의 서로 관련 없는 지시를 수행한다.

다른 방에 가서 한번에 3개의 다른 사물을 가지고 온다.

 

위치

, 아래, , 에 의미를 비교하여 이해한다.

에 의미를 이해한다.

, 의 의미를 이해한다.

위치관계를 나타내는 대부분의 부사어에 적절하게 반응한다.

 

수식어

길다, 짧다의 개념을 이해한다.

춥다, 배고프다를 이해한다.

빠르다, 느리다의 개념을 이해한다.

일찍, 늦게의 의미를 이해한다.

 

표현능력

 

발성능력 발달

초성에서 , , 등의 자음을 정확하게 사용한다.

종성에서 자음을 사용한다.

 

소리모방

3개의 숫자를 순서대로 정확하게 모방한다.

8개의 음절로 된 절을 모방한다.

 

대화

생각, 경험을 이야기할 때 단어를 조직적으로 배열한다.

과거 상황들을 기억해서 이야기한다.

2-3일 전의 일들을 물어보면 대답한다.

가상적인 역할놀이를 하면서 혼자서 이야기 한다.

단어의 뜻을 물어본다.

 

표현어휘의 수

900개 정도의 표현어휘를 사용한다.

 

사물

, , , 등의 신체부위 기능을 말한다.

사물의 기능을 설명하기 위하여 두 단어를 결합하여 대답한다.

 

의문문

3단어로 결합된 의문문을 사용하여 질문한다.

 

시제

현재시제를 사용한다.

미래시제를 사용한다.

 

위치

상자와 사물을 놓고 여러 가지로 위치를 바꾸면서

, 아래, , , 등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앞에, 뒤에를 사용한다.

한 문장 속에서 여러 가지 위치어를 사용한다.

 

수식어

빨리, 늦게를 적절히 사용한다.

4단어 이상의 문장에서 부사를 사용한다. (엄마 문 빨리 열어)

생리적 욕구를 표현한다.

사물을 설명할 때 그 사물의 특징에 대해 말한다.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밤들어 있는 옥수수빵 줘)

한 문장에서 두 단어의 부사를 사용한다.(나는 빨리 갔는데 오빠는 늦게 갔어)

비교급절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동사

일상적인 활동에 대해 뭐하고 있니?”물으면 대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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