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자녀교육(유아, 유치, 초등)느린아이, 언어치료, 감각통합, 특체

인지치료 - 인지 발달 단계표 본문

사고력, 인지 발달 자료실

인지치료 - 인지 발달 단계표

모두의 발달 2019. 4. 1. 22:11

<인지영역 행동 발달 단계>

 

신생아

* 과다한 빛이나 소음에 대해 짜증스럽게 반응한다.

* 한쪽 뺨을 건드리면 그 쪽으로 머리를 돌린다.

* 누운 상태에서 얼굴을 천으로 덮으면 움직임이 적어지는 등의 반응을 보인다.

 

1개월말

* 누운 상태에서 15-20cm 위에 방울이나 딸랑이를 매달면 자신의 시선 내에서 수평 으로 쳐다본다.

* 영아의 얼굴 정면에 색 있는 물체나 어른의 얼굴을 가까이 하면 순간적으로 눈여겨 본다.

* 누운 상태에서 영아의 15-20cm 위에서 가슴에서 머리까지 딸랑이를 움직이면 쳐 다본다.

* 누운 상태에서 30cm지름의 원 크기로 딸랑이를 천천히 움직이면 계속적으로 쳐다 보지는 못하지만 원의 상단 및 하단의 움직임을 쳐다본다.

 

2개월말

* 플래쉬를 영아 눈앞에서 둥글게 움직여 보이면 시선으로 이를 따른다.

* 낯선 사람이 보다가 부모가 와서 가까이 쳐다보고 말하면 부모를 인식하는 것처럼 표현이 바뀐다.

* 플래쉬를 영아 눈 바로 옆 왼쪽, 오른 쪽에서 비추면 시선으로 불빛을 따른다.

* 영아는 바로 정면에 어른 손을 가까이 하면 그 그림자에 영아는 눈을 깜박인다.

 

3개월말

* 색 있는 물체를 영아 눈 한쪽 옆에서 다른 쪽 옆으로 움직이면 수평으로 180°시선 을 움직인다.

* 영아의 시야 밖에서 나는 소리 쪽으로 시선을 움직인다.

* 시야가 미치는 범위 내에서 색 있는 물체 두 개를 보여주면 시선이 한쪽 물체에서 다른 쪽 물체로 반응을 보인다.

* 누운 상태에서 얼굴 위에 종이를 놓으면 고개를 강하게 흔든다.

* 시각적으로 예민해져서 사람 얼굴에 특히 오래 집중한다.

* 영아 자신의 손 움직임을 가끔 주시한다.

* 손에 쥔 딸랑이를 쳐다본다.

* 자신으로부터 1-2m 떨어진 물체에 신선을 고정한다.

 

4개월말

* 영아 모르게 다가가서 뒤에서 영아를 잡으면 머리를 돌린다.

* 앉혀 놓은 상태에서 공을 영아 앞에 있는 책상을 가로질러 굴리면, 영아의 시선이 수평으로 공을 따라 간다.(이 때 머리와 시선이 함께 수평으로 움직인다.)

 

5개월말

* 작은 공(탁구공)이 굴러가는 것을 눈여겨본다.

* 종이 꾸기기를 좋아한다.

* 앉혀 놓은 상태에서 책상 위에 있는 물건을 때리기를 좋아한다.

* 자신이 미치지 않는 범위에 있는 장난감에 계속해서 손을 뻗는다.

* 물건을 한 손에서 다른 손으로 옮긴다.

* 한 쪽 손에 주사위를 자았을 때, 책상 위 영아 손이 미치는 범위 내에 다른 주사위 를 놓으면 이것을 잡지는 못해도 손을 뻗친다.

* 장난감을 떨어뜨렸을 때 큰 소리가 나면 그 물체가 어디 있는지 찾아보기 시작한 다.

* 앉혀 놓은 상태에서 영아 앞 책상 위에 떨어뜨린 주사위를 집는다.

 

6개월말

* 영아의 시선과 고개가 수직으로 움직인다.

* 긁적거리기에 대해 시각적 주의를 기울인다.

* 방울을 잡고 그것을 움직이면서 잠깐 동안 쳐다본다.

* 15-30cm내에 흥미있는 작은 물체들을 즉시 쳐다보고 잡으려고 손을 뻗는다.

 

7개월말

* 장난감을 책상에서 떨어뜨리면 떨어진 장난감을 찾는다.

* 부모가 책상을 치면 영아는 따라서 한다.

 

8개월말

* 만지거나 꼬집으면 그 부분을 쳐다본다.

* 물건을 주면 6번 중 5번 같은 손으로 잡는다. 즉 손의 선호도를 보인다.

* 영아가 의자에 앉아 있을 때 천으로 얼굴을 덮으면 천을 치운다.

* 좋아하는 장난감을 책상 위에 놓고 천으로 반정도 가려도 장난감을 집는다.

* 두 물체를 양손에 각각 잡고 때리는 식으로 한번에 두 가지 물체를 조작한다.

* 부모를 따라서 숟가락으로 탁자를 친다.

 

9개월말

* 3-4m 내의 어른, 아이, 동물의 움직임을 한 번에 수초동안 흥미있게 주시한다.

* 영아가 보는 앞에서 장난감을 손수건으로 덮으면 손수건을 치우고 장난감을 쳐다보 거나 집는다.

* 부모를 따라서 종을 울린다.

 

 

 

10개월말

* 평범한 겉 표지의 책 위에 물건을 놓으면 그 물건을 집는다.

* 15-20cm 정도 떨어진 곳에 두 가지 물건을 놓고 어떤 것 하나를 가지라고 할 때 3-4회 정도 위치를 바꿔도 3번 정도 같은 물건을 집는다.

* 각 장의 그림을 쳐다보고 그림들을 만지거나 집으려고 하는 등 책을 가지고 논다.

* 작은 구멍에 손가락을 집어넣어 본다.

* 컵에서 주사위를 꺼내고 넣는다.

* 실을 잡아당기거나 흔들면서 장난감을 가지고 논다.

* 영아가 보는 앞에서 컵 밑에 장난감을 놓으면 의도적으로 컵을 치우고 장난감을 집 는다.

* 막대 두 개로 마주치기, 컵을 숟가락으로 치기 등의 여러 행동을 모방한다.

* 부모를 따라서 혀를 밖으로, 좌우로, 입천장에 댔다 떼었다 한다.

 

11개월말

* 책 위에 책 식으로 한 물건 위에 다른 것을 올려놓는다.

* 집게손가락을 지적한다.

* 영아 앞에서 긁적거리면 자신도 종이 위에 어떤 형태로든 그린다.

* 뚜껑 있는 상자에 뚜껑을 열고 장난감을 꺼내서 보여준 뒤 장난감을 넣고 뚜껑을 닫은 후 상자를 건네주면 최소한 2번 정도 뚜껑을 연다.

 

12개월말

* 손가락으로 어떤 방향을 가리킬 때 시선으로 그 곳으로 따라간다.

* 한 쪽 손을 더 선호하더라도 두 손을 자유롭게 사용한다.

* 종이에 무엇인가를 그릴 것처럼 연필을 잡고 약간 사용한다.

* 문밖의 사람, 동물, 차 등의 움직임을 오랫동안 주시한다.

* 6m 정도 밖에서 다가오는 친숙한 사람을 응시한다.

* 시야 밖으로 굴러간 장난감을 정확한 장소에서 찾는다.

* 장난감을 의도적으로 떨어뜨리고 그것이 떨어지는 것을 주시한다.

 

14개월말

* 시범을 본 후 지시에 따라 컵에 최소한 3개의 주사위를 놓는다.

* 시범을 보고 2개의 주사위 탑을 쌓는다.

* 원형판에서 원형 불럭을 끼운다.

* 크기가 다른 세 개의 컵 중에 가장 큰 컵에 가장 작은 컵을 넣는다.

* 장난감의 끝을 자기 쪽으로 잡아당긴다.

* 유리나 투명한 물체 뒤에 장난감을 놓으면 그것을 가지려고 손을 뻗는다.

 

17개월말

* 책상 위에 주사위나 작은 장난감을 치우면 눈으로 따른다.

* 자신이 어디에 장난감을 두었는지 짧은 시간동안 기억한다.

* 시범을 보고 3개의 주사위 탑을 쌓는다.

* 점이나 짧은 선을 긁적거린다.

* , 네모, 세모가 있는 형태판에서 도형 중 하나를 끼운다.

* 크기가 다른 세 개의 컵 중에 중간번째 크기의 컵에 가장 작은 컵을 넣는다.

* 신체 한 부분을 가리킨다.

* 투명한 병에 든 작은 물체를 의도적으로 꺼낸다.

* 손이 미치지 않는 종이나 천 위에 장난감을 놓아두면 장난감을 갖기 위해 종이나 컵을 잡아당긴다.

 

20개월말

* 3-5m 떨어진 데서 구르는 골프공 크기의 공을 눈으로 쳐다본다.

* 같은 물건을 짝짓는다.

* “-는 어디 있니?” 라고 물을 때 자신을 가리킨다.

* 물건과 그림을 짝짓는다.

* 이름을 말해줄 때 그림을 가리킨다.

* 두 개의 컵 밑에 다른 물건을 각각 넣고 그 위치를 바꿔도 요구하는 것을 정확히 찾는다.

* 시범을 보고 4개의 주사위 탑을 쌓는다.

* 상자, 벽돌, 기타 다른 재료들을 가지고 놀면서 쌓아올린다.

* , 네모, 세모 형태판에서 세모형을 모두 끼운다.

* 병을 비스듬히 쓰러뜨려서 병에 담긴 물건을 꺼낸다.

 

24개월말

* 이름을 불러줄 때 그림을 찾기 위해 한번에 책 2-3장 씩을 넘긴다.

* 두 개의 상자 안에 다른 물건을 각각 넣고 3초 후에 요구하는 것을 정확히 집는다.

* 사각 종이를 반으로 접으려는 시도를 한다.

* 시범에 따라 선과 끄적거림을 정확하게 모방함으로써 그 차이를 명확하게 보인다.

* 6-7개의 주사위 탑을 쌓는다.

* 시범을 보고 최소한 3개의 주사위를 일렬로 늘어놓는다.

* 크기가 다른 3개의 컵을 크기대로 포개 넣는다.

 

 

 

2-3

* 특정한 책을 찾아오라고 할 때 찾아온다.

* 일상적인 그림 4개의 이름을 말한다.

*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의 그림을 분류한다.

* 사용하는 물건의 여러 가지 사용법을 모방한다.

* 기능에 따라서 특정하게 사용되는 사물이 어느 것인지 사물을 지적한다.

* 이름을 말해 줄 때 동물(그림, 인형)을 가리킨다.

* 블럭 8개로 컵을 쌓는다.

* 수직선과 수평선 긋기를 모방한다.

* 5-6개 나무토막으로 탑을 쌓는다.

* 지시할 때 물건을 , 아래, 에 놓는다.

* 간단한 도안들 중에서 같은 쌍을 짝짓는다.

* 형태판에서 세 가지 형태를 끼운다.

* , 십자 긋기를 모방한다.

* 기하도형과 그림을 짝짓는다.

* 3가지 모양으로 뚫린 상자에 3가지 물건을 넣는다.

* 요구에 따라서 하나, 많은물건을 건네준다.

* 나이를 말하기 위해 손가락을 사용한다.

* 물어볼 때 큰 것과 작은 것을 가리킨다.

* 차례로 큰 것에 끼워 넣게 된 장난감을 맞춘다.(네가지 크기)

* 차례로 5개 이상 말뚝에 원반고리를 끼운다.

* 6개의 크기로 된 컵을 차례로 넣는다.

* ‘더 큰쪽의 물건을 지적한다.

* 세 가지 색을 짝짓고 분류한다.

* 신체 6개 부분을 가리킨다.

* 자신을 라고 언급한다.

* “빨리, 늦게라는 요구에 따라한다.

* ‘지금 하자라는 요구에 따른다.

* 같은 촉감의 것을 짝짓는다.

* , 세모, 네모를 짝짓는다.

 

 

 

 

 

 

 

 

3-4

* 용도에 따라 잘 알고 있는 물건을 분류한다.

* 비슷한 기능을 가진 물건들을 분류한다.

* 6조각으로 된 퍼즐을 맞춘다.

* V 긋기, VVV 그리기, 네모 그리기를 모방한다.

* , 네모, 세모를 분류한다.

* 10까지 센다.

* 크고 작은 물건의 이름을 말한다.

* 물건이 가벼운지 무거운지를 말한다.

* 길고 짧은 것을 가리킨다.

* 세 가지 색의 이름을 말한다.

* 언어적 지시에 따라 10가지 신체 부위를 가리키고 여자와 남자를 가리킨다.

* 미완성된 사람 모양 중에서 3가지 신체 부위를 맞추고 머리와 몸 등 부분적으로 사 람을 그린다.

* 3가지 사건의 발생순서를 안다.

* , 낮을 나타내는 그림을 찾는다.

* ‘일찍, 늦게를 안다.

* 익숙한 이야기나 프로그램에서 인물이나 사건을 두 가지 묘사한다.

* 말과 행동을 겸한 손가락 놀이를 반복한다.

 

4-5

* 그림 중 빠진 부분을 가리키거나 부분의 이름을 말한다.

* 범주가 다른 물건들을 분류한다.

* 네모, 세모를 따라서 그린다.

* 12조각 퍼즐을 맞춘다.

* 블럭 10개를 사용하여 피라미드 만들기를 모방한다.

* 물건을 뒤, , 다음에 놓는다.

* 신체 각 부분을 적절하게 배치한다.

* 7부위가 빠진 사람을 완성시키고 머리, , , 다리를 갖춘 사람을 그린다.

* 선을 사용해서 사람, 나무 같은 단순한 그림을 그린다.

* 20까지 기계적으로 센다.

* 첫 번째, 가운데, 마지막 위치명을 말한다.

* 1-10의 수중에서 특정한 수 만큼 물건을 들어올린다.

* 화폐 단위를 말한다.

* ‘길다, 짧다를 말한다.

* 기본색(, , , , , , 갈색)을 지적한다.

* 물건의 색을 말한다.

* 하루 중 활동과 관련된 시간을 말하고 아침, 점심, 저녁을 알고 사계절을 나타내는 그림을 찾는다.

* 4가지 사건의 발생 순서를 안다.

* 5가지 촉감을 말한다.

* 3번들은 이야기 중에서 5가지 주요한 내용을 기억하며 말하고 5줄로 된 노래를 한 다.

 

5-6

* 선 안에 95% 정도 색칠을 한다.

* 복잡한 그림을 그대로 옮겨 그린다.

* , , , 머리카락, , 눈썹, 이 등을 갖춘 사람을 그린다.

* 단순한 미로 사이에 선을 그어간다.

* “, , ....” 순서대로 말한다.

* 자신의 이름, 글자를 따라 쓴다.

* 인쇄된 단어 10개를 눈으로 읽는다.

* 물건의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 째위치명을 말한다.

* 3까지 더하기와 빼기를 한다.

* 1-10까지 바른 순서로 숫자를 배치한다.

* 1-25까지 숫자를 불러줄 때 손가락으로 가리킨다.

* 1-100까지 기억하여 센다.

* 넓이와 길이의 순서에 따라 물건을 정리한다.

* 색을 명암의 순으로 배열한다.

* 왼쪽, 오른 쪽을 구별한다.

* 신체 부위를 모두 알고 자기 생일을 말한다.

* 이야기한 순서대로 그림 3개를 배열한다.

* 어제와 오늘, 내일을 의미있게 사용하고 요일을 말한다.

* 다음에 무슨 일이 생길 것인지에 대해 추측한다.

인지 발달 단계.hwp
0.05MB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