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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자녀교육(유아, 유치, 초등)느린아이, 언어치료, 감각통합, 특체
조음기관 훈련 - 언어치료 본문
단계 |
활동구분 |
순서 |
단계별주요활동 |
무의미 구어자극 |
반복횟수 |
보조훈련 |
하악훈련 |
긴장-이완 |
1 |
① 목젖이 보일정도로 입을 크게 벌린다. ② 3초동안(하나~다섯 헤아리기) 이 상태를 유지한다. ③ 입을 가볍게 다문다. |
[악] |
5회 |
치료자가 손으로 대상자의 턱을 아래로 잡아당기도록 한다. |
한숨쉬기 |
2 |
① 숨을 들이마시고 입을 벌리고‘/하/’소리를 낸다. ② /흐/’소리를 낸다. ③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하-흐’를 반복 발화한다. |
[하-흐] |
5회 |
거즈뭉치로 상하치아에 끼운다음, 그것을 빼도록 한다. |
|
왕복운동 |
3 |
① 입을 벌린 다음, 턱을 오른쪽 방향으로 움직인다. ② 다시 턱을 왼쪽으로 움직인다. ③ 좌/우 방향으로 번갈아가며 움직이도록 한다. ④ 위․아래 치아가 보이도록 입을 벌리고, 턱을 앞으로 내민다. |
|
5회 |
거울을 보면서 손으로 대상자의 아래턱을 잡고서 좌․우방향으로 움직여준다. |
|
저작하기1 |
4 |
① 치아가 약간 보이도록 한다음 수직방향으로 씹기를 한다. ② 얼굴 왼쪽 측면에서 ‘야야야’ 소리내며 씹기를 한다. ③ 얼굴 오른쪽 측면에서 ‘야야야’소리내며 씹기를 한다. |
|
5회 |
구강내 좌․우 측면의 상․하 치아사이에 설압자를 끼워넣고 양측면에서 교합되도록 한다. |
|
저작하기2 |
5 |
[야야야] |
5회 |
설압자를 구강내 측면의 상하치아사이에 맞물리도록 한다음 본활동을 촉진시킨다. |
||
기동성증가1 |
6 |
① 입을 크게 벌렸다가 작게 벌리면서 차례로 ‘아-으’소리를 낸다. ② 입을 둥그랗게 오무렸다가 앞으로 내밀면서 차례로 ‘오-우’소리를 낸다. ③ 턱의 움직임의 변화를 느끼도록, ‘아-으-오-우’를 차례로 연결하여 발성하도록 한다. |
[아][으] |
5회 |
치료자가 함께 거울을 보면서 /아/와 /으/의 입모양에 따른 하악의 움직임을 느끼도록 한다. |
|
기동성증가2 |
7 |
[오][우] |
5회 |
치료자가 함께 거울을 보면서 /오/와 /우/의 입모양에 따른 하악의 움직임을 크기를 느끼도록 한다. |
||
입술훈련 |
긴장-이완 |
8 |
① 양 입술을 자연스럽게 벌린다음 입술에 힘을 주어 꽉 다문다. ② 위 상태를 3초간 유지한 다음, 입을 벌린다. |
[아][읍] |
5회 |
치료자가 손으로 양입술을 눌러주든지, 설압자를 입술사이에 꽉 다물도록 유도한다. |
미소짓기 |
9 |
① 위․아래 치아가 살짝 보이도록 입을 약간 벌린다. ② 미소짓듯이 입을 양옆으로 살짝 벌린다. |
[헤] [치이즈] |
5회 |
치료자가 함께 거울을 보면서 자연스런 미소를 지어 보이도록하거나, 양입술 끝을 살짝 잡아준다. |
|
볼부풀리기 |
10 |
① 양입술을 다물고 ‘볼부풀리기’를 하도록 한다. ② 좌측 방향으로 볼부풀리기를 시도한다. ③ 우측 방향으로 볼부풀리기를 시도한다. ④ 좌․우 방향으로 번갈아가며 볼부풀리기를 시도한다. |
|
5회 |
치료자가 거울을 보면서 모델링을 하여주거나, 자료(풍선불기)를 이용하여 대상자의 입안에 넣는다. 또는, 볼부풀리기를 하는 동안, 코로 공기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코를 잡아주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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