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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세에서 7세 월령별 언어발달표

모두의 발달 2019. 6. 17. 16:46

월령별 언어발달 단계표

1. 0~6개월

·소리에 놀라는 반응을 보인다.

·같은 소리를 반복한다.

·자주 목구멍 소리, 목구멍을 꾸르르 울리는 소리, 그리고 즐거운 소리를 낸다.

·다른 생리적인 욕구들에 대하여 구별된 울음을 운다.

·유아에게 이야기를 하면 미소 짓는다.

·목소리를 인식한다.

·고개를 돌려 소리 근원지를 찾는다.

·사람의 목소리에 조용해진다.

·구어/말을 경청한다.

·/b, p, m/ 등의 음소들이 섞인 옹알이를 한다.

·소리를 모방한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 소리나 제스처를 사용한다.

·음도나 강도를 변화한다.

2. 7~12개월

·“안 돼소리의 의미를 이해한다.

·자신의 이름을 이해하고, 그에 반응한다.

·좀 더 많은 소리들을 듣고 모방한다.

·일상용품 낱말을 인식한다(: , 신발, 주스).

·길고 짧은 소리들을 사용하여 옹알이 한다.

·옹알이 할 때, 노래 같은 억양을 사용한다.

·다양한 소리들을 사용하여 옹알이 한다.(0~6개월에는 같은 소리를 반복.)

·약간의 성인 구어 소리와 억양을 모방한다.

·주의를 끌기 위하여 울음보다는 구어 소리를 사용한다.

·아동에게 말을 하면 가만히 듣는다.

·성인의 소리와 유사한 소리들을 사용한다.

·옹알이 소리들이 자곤(jargon:성인의 낱말 운율과 유사한 무의미 소리)으로 바뀐다.

·처음으로 구어를 의도적으로 사용한다.

·1개 이상의 낱말들을 사용한다.

·주로 명사를 사용한다.

·1~3개 낱말의 표현어휘를 확보한다.

·간단한 지시를 이해한다.

3. 13~18개월

·성인과 유사한 억양 패턴을 사용한다.

·반향어(echolalia:남의 말을 그대로 따라하는 곳)와 자곤을 사용한다.

·말의 흐름이 끊기는 것을 자곤으로 채워 넣는다.

·거의 모든 종성 자음들과 약간의 초성 자음들을 생략한다.

·대부분 불분명한 구어를 산출한다.

·간단한 지시를 수행한다.

·3~10, 혹은 그 이상(대부분 명사)의 표현어휘를 습득한다.

·2낱말 구(가끔 사용)를 사용한다.<한 낱말 위주>

·몸짓과 소리내기를 병용한다.

·원하는 물건을 요구한다.

4. 19~24개월

·자곤보다는 낱말을 더 자주 사용한다.(13~18개월에는 빈자리를 자곤으로 채워넣음.)

·50~100, 혹은 그 이상의 표현어휘를 습득한다.

·300개 이상의 수용어휘를 습득한다.

·명사와 동사를 결합하기 시작한다.

·대명사(, )를 사용하기 시작한다.

·아직 음성 조절 능력이 불안정하다.

·질문 시, 적절한 억양을 사용한다.

·아동의 구어는 낯선 사람에게 약 25~50%의 명료도를 나타낸다.

·이게 뭐지?” 하는 질문에 대답한다.(“몰라라고 대답하는 것도 대답하는 것이다. 그 단어를 모를 수 있다.naming)

·이야기 듣는 것을 즐긴다.

·5개 정도의 신체 부위를 안다.

·몇몇 익숙한 물건들을 정확하게 명명할 수 있다.

·2단계 지시를 수행할 수 있다.

5. 2~3

·50~75%의 구어 명료도를 보인다.(명료도 증가)

·‘하나전부를 이해한다.

·배설 욕구를 말로 표현한다(배설 전, , 혹은 후에).

·이름을 명명하여 물건을 요구한다.

·몇몇 /아니요질문(판정 의문문)에 반응한다.

·일상용품들을 명명한다.

·낱말을 듣고 그에 해당하는 그림을 지적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신체 부위를 안다.

·간단한 지시를 수행하고, 간단한 질문에 대답한다.

·짧은 이야기들, 노래, 시 등을 즐겨 듣는다.

·1~2낱말 질문을 한다.

·3~4낱말 구를 사용한다.

·문장 어미, 과거 시제, 미래 시제, 공존격 조사, 주격 조사, 아니야, 안 돼 등을 사용한다.

·현재 진행형, 수동, 목적격 등의 형태소를 사용한다.

·문맥상 일반적인 낱말들을 사용한다.

·몇 가지 형태의 질문을 한다.

·의문사들을 이해한다(: , 누가, 누구의, 얼마나).

·창조적인 구어를 하기가 어려워질 때는 반향어를 사용한다.

·500~900개 이상의 수용어휘를 습득한다.

·50~250개 이상의 표현어휘를 습득한다.

·다양한 문법적 오류를 범한다.

·아동에게 말하는 대부분의 것들을 이해한다.

·특히 첫 음절에 있어서 반복하는 현상을 자주 보인다.

·큰 소리로 말한다.

·음역(음도의 범위)이 증가한다.

·모음을 정확하게 사용한다.

·대부분의 초성(initial) 자음을 정확하게 조음한다.

·어중(medial)에 있는 자음들은 흔히 생략한다.

·종성(final) 자음을 생략 또는 대치시킨다.

·27개 음소를 사용한다.

6. 3~4

·물건의 기능을 이해한다.

·상대적인 의미를 이해한다(: 서다-가다, -아래, -작은).

·2~3단계 지시를 수행한다.

·단순한 질문에 대답도 하고, 단순한 질문을 하기도 한다(누가, 무엇, 어디, ).

·질문을 자주 하고, 그에 대해 구체적인 반응을 요구한다.

·간단한 구어적 유추를 한다.

·언어로 감정을 표현한다.

·4~5낱말 문장을 사용한다.

·6~13음절 문장을 정확하게 따라할 수 있다.

·물건의 이름을 말하면 이해한다.

·성인과 친구들을 조정하려고 한다.

·모방발화를 사용할 때도 있다.

·6낱말 문장까지 사용한다.

·명사와 동사를 가장 자주 사용한다.

·과거와 미래를 인식한다.

·1,200~2,000개 이상의 수용어휘를 습득한다.

·800~1,500개 이상의 표현어휘를 습득한다.

·말하는 동안 더듬거나, 말이 막히고, 호흡이 자연스럽지 못하며, 얼굴을 찡그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구어 속도가 증가한다.

·속삭여 말하기도 한다.

·자음의 50% 정도를 올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구어는 80% 정도의 명료도를 보인다.

·아직도 오류는 나타내지만, 문장의 문법적인 측면에서 진전을 보인다.

·일어난 순서에 따라서 두 가지의 사건을 이야기 할 수 있다.

·긴 대화에 참여할 수 있다.

·모든 의문사를 사용한다.

·미래 시제를 사용한다.

·진행형을 사용한다.

·‘왜냐하면의 접속사를 사용한다.

7. 4

·모방을 하면서 5까지 센다.

·셋까지의 개념을 이해한다.

·계속해서 공간적인 개념들을 이해해 나간다.

·1~3가지의 색을 인식한다.

·2,800개 이상의 수용어휘를 습득한다.

·10까지 외워서 센다.

·짧고 단순한 이야기를 경청한다.

·기능에 대한 질문에 대답한다.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들을 사용한다.

·900~2,000개 이상의 표현어휘를 습득한다.

·4~8개 낱말의 문장을 사용한다.

·두 부분으로 되어 있는 복잡한 질문에 대답한다.

·낱말의 정의에 대하여 질문한다.

·분당 185개 낱말 정도를 말한다.

·더듬는 횟수가 줄어든다.

·리듬이나 노래, 무의미 음절 등을 즐긴다.

·90% 정도의 자음 정확도를 나타낸다.

·자주 나타내던 생략이나 대치와 같은 조음 오류가 많이 줄어든다.

·어중에 나오는 자음을 자주 생략한다.

·아동의 구어는 낯선 사람에게도 대체로 명료하게 들린다.

·놀이터나 친구 집에서 있었던 경험을 이야기한다.

·긴 이야기를 정확하게 연결한다.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고, 그에 대해 간단한 질문도 한다.

·피동형의 문장을 사용한다.

8. 5~6

·여섯 가지의 기초적인 색깔과 세 가지의 기초적인 모양을 말한다.

·집단에게 주어진 지시를 수행한다.

·3단계 지시를 수행한다.

·의문부사 어떻게를 이용하여 질문한다.

·‘안녕과 같은 인사말에 구어로 대답한다.

·과거 및 미래 시제를 적절하게 사용한다.

·접속사를 사용한다.

·13,000개 정도의 표현어휘를 습득한다.(1~2년 사이에 급격히 증가)

·반의어를 말할 수 있다.

·요일을 순서대로 말할 수 있다.

·30까지 외워서 센다.

·빠른 어휘의 증가를 계속해 나간다.

·4~6개 낱말 정도로 문장의 길이가 준다.(간결한 표현 사용으로 대화의 효율성 증가)

·때때로 음소를 바꾸어 발음한다.

·정보를 교환하거나 질문을 한다.

·문법적으로 완벽한 문장을 사용한다.(정교하지만 않을 뿐 완벽)

·이야기를 정확하게 엮어 나간다.

·노래나 자장가 등을 끝까지 부른다.

·성인 및 다른 아동과 쉽게 의사소통한다.

·대부분 적절한 문법을 사용한다.

9. 6~7

·약간의 철차, 숫자 그리고 돈의 단위를 명명할 수 있다.

·순서대로 수를 센다.

·‘왼쪽오른쪽을 이해한다.

·차츰 좀 더 복잡한 묘사를 한다.

·대화에 참여한다.

·20,000개 정도의 수용어휘를 습득한다.

·대략 6개의 낱말 정도의 문장 길이를 나타낸다.

·대부분의 시간적 개념을 이해한다.

·철자를 외운다(, , , ㄹ…)

·100까지 외워서 센다.

·대부분의 문법 표지(grammatical markers)를 적절하게 사용한다.

·수동형의 문장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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