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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자녀교육(유아, 유치, 초등)느린아이, 언어치료, 감각통합, 특체
발달단계 - 영유아 영역별 발달단계표 본문
나이 |
개월수 |
인지 |
사회적 기술 |
의사소통행동 발달 |
개월수 |
언어발달과정 |
개월수 |
상징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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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이해언어 |
표현언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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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
0~1 |
◾주변살핌 ◾자신의 손 관찰 |
◾신체적 접촉을 즐김 ◾시선맞추기 가능 |
◾초보적 의사소통 •초보적・반사적 의사소통 행동(울음, 미소) •수단-목적, 인과관계 개념 미형성 |
0~1 |
◾목소리에 반응 ◾소리나는 곳 눈으로 좇음 |
◾음소 및 음의 높낮이 판별 |
◾배고품, 불편함을 느낄시 울음 ◾목구멍소리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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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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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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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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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2~3 |
◾목소리 변별 •친숙-낯설음/ 화난-다정한/ 남-녀 |
◾초기 옹알이 (Cooing : 입안 뒤쪽의 소리 즉 목울림 소리) : 2~3개월 |
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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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딸랑이놀이 시작 ◾친숙한 활동 반복 ◾손과 입으로 사물 탐색 ◾자신의 신체놀이 |
◾사회적 미소 가능 ◾낯선 사람 구별 ◾관심요구 ◾기쁨/나쁨 표현 ◾사회적 놀이를 즐김 ◾엄마에게 손을 뻗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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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엄마 목소리에 반응 ◾억양(친절, 화난 소리) 구분 ◾자신의 이름에 반응 ◾구어/말 경청 |
◾다양한 모음소리 시작 ◾주고받기 가능 ◾싫음/흥분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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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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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
◾목표지향적 의사소통 •자기 행동이 환경과 성인의 행동에 영향 미침을 깨달으나 즉각적인 목표에만 한정 |
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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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개월사이 •소리내기를 좋아함 •뚜레질, 으르렁 소리 •입술소리와 모음 비슷한 소리 발성 |
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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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
5~6 |
◾4~7개월사이 •성인의 특정 어구에 반응, 좋아함 |
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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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
◾원하는 물건 쪽으로 손을 뻗음 ◾행동을 요구하기 시작 ◾하나의 장난감을 2~3분 갖고 놂 ◾사물의 소리에 관심 |
◾엄마 인식(4~8개월) ◾낯가림 ◾거울 속 자신에게 미소지음 ◾분리불안 |
6~7 |
◾사진 바라보기 가능 ◾친숙한 이름을 듣고 찾기 가능 ◾제스쳐로 간단한 요구 가능 ◾일상생활 어휘 인식 가능 ◾말을 하면 듣기 가능 |
◾억양변별 및 모방 |
◾옹알이 시작 ◾다양한 자음소리 ◾‘마마’, ‘바바’ 등 주위를 끌기 위한 구어사용 |
◾음절성 옹알이 |
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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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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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
7~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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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
◾도구적 전환기 의사소통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명확한 신호를 보냄 •수단-목적 개념 형성 |
8~9 |
◾친숙한 음소, 억양 구분
◾8~11개월사이 •‘빠이빠이’, ‘시계’, ‘엄마’, ‘물’, ‘할머니’, ‘곤지곤지’ 등에 관한 이해 |
◾8~11개월사이 •운율변화가 있는 소리 발성 •자기 소리를 성인이 모방하면 그 소리를 가끔씩 모방함
◾9개월경 •특이한 소리의 형태로서 성인의 어휘가 아닌, 아이가 일관성있게 사용하는 자음-모음 결합된 소리(PCFs) : 개인어(ideomorphs), 초어(proto-words) |
8~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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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0 |
◾몸짓 모방 ◾책보기 가능 |
◾차례지키기 ◾좋고 싫음 표현 ◾자기의 장난감을 타인에게 보여줌 |
9~10 |
◾부정어(‘아니’, ‘안돼’) 이해 ◾친숙한 단어 이해 |
◾단일자음 음절 옹알이 ◾특정언어(ex>‘빠이빠이’, ‘해’) 적절한 몸짓으로 반응 ◾9개월경 •목표달성 될 때까지 사물과 사람을 번갈아 쳐다보는 매우 의도적인 행동을 보임(언표내적 행동) → 먹던 과자봉지가 떨어졌을 때 떨어진 과자봉지를 가리키며 엄마를 쳐다봄 •관습적인 소리 및 제스쳐를 일관되게 사용 →달라고 두손을 모으는 행위 |
9~10 |
◾탐험적 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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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1 |
10~11 |
◾비구어적 단서 (몸짓, 표정 등) ◾초분절적・ 준언어적 단서 (운율, 강세) ◾상황 단서 |
◾첫낱말기 •첫낱말시기 : 여아>남아 •첫 낱말은 아동이 자주 접하는 상황과 관련되어 습득 •13~16개월 : 문맥 의존적 → 탈문맥적 어휘 사용(진정한 어휘 습득) •과대일반화, 과소일반화 ◾12~13개월 •요구할 때 “엄마” •싫다고 고개를 흔들며 “이아이” •배고플 때 식탁을 가리키며 “마마, 맘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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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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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2 |
◾의도적 의사소통 행동 •의도적 의사소통 행동이 나타남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함 •인과성을 이해 •관습적 제스쳐를 보임 •자음과 모음의 보다 더 복잡한 연합 •Halliday(1975)의 의사소통 기능1) |
11~12 |
11~12 |
◾전상징기적 행동 •물건에 대한 관습적인 사용 →전화기를 들어 귀에 댐/ 빗자루로 마루를 쓰는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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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2~13 |
◾성인이 가리키는 것 이해 ◾도형(원, 정사각형)맞추기 가능 ◾깡통쌓기 가능 ◾거울 속 자신을 인지 |
◾독립적인 행동 ◾성질부리기 행동 ◾오래 앉아있기 힘듦 ◾관심의 중심이 되기를 원하고 즐김 |
12~13 |
◾간단한 언어요구에 반응 ◾하나의 신체부위를 식별 ◾많은 명사 이해 ◾간단한 지시(물건 가져오기) 가능 |
◾다양한 의사소통기능을 위해서 몸짓과 음성을 함께 사용 ◾한낱말 사용 가능 ◾3~10개 이상의 표현어휘 습득 ◾두낱말 구를 사용하기 시작 |
12~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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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4 |
13~14 |
13~14 |
◾자동적 상징행동 •자신의 몸을 중심으로 하는 상징놀이 →빈병 또는 빈컵을 들고 마시는 흉내/ 접시를 들고 먹는 시늉/ 곰인형을 안고 뽀뽀하는 행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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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5 |
◾언어적 의사소통 행동 •언어를 통해 의사소통 목적을 이룸 |
14~15 |
14~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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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6 |
15~16 |
15~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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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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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17 |
◾10~18개월 사이 •자곤(jagon) 산출 : 모국어가 갖고 있는 멜로디 패턴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옹알이의 특수한 형태 |
16~17 |
◾단순상징행동 •인형이나 다른 대상에게 상징행동을 보이거나 다른 사람이나 물체의 흉내를 냄 →인형에게 수유하는 행위/ 아빠처럼 신문을 읽는 흉내/ 강아지 인형을 움직이며 ‘멍멍’/ 엄마처럼 요리하는 흉내/ 엄마 인형을 변기에 앉혀 쉬하는 모습을 보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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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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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8 |
17~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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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19 |
◾사물영속성 ◾움직이는 장난감 작동 ◾사물분류 ◾사진에서 자신을 확인 ◾동물과 소리를 짝지음 가능 |
◾애정을 표현 ◾다양한 감정을 표현 ◾다른 사람을 통제하려고 노력 ◾또래 상호작용 시도 |
※Halliday(1975)의 의사소통 기능1) •조정적 기능 →“해주세요”와 같인 타인 통제를 위한 행동 (행동요구하기, 지시하기) •도구적 기능 →자신이 원하는 것을 충족시키기 위한 행동 (물건요구하기) •개인적 기능 →자신의 존재를 알리고자 하는 행동 •상호작용적 기능 →타인과의 상호작용,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한 행동 (주고받기, 인사하기, 공동주목하기, 공동활동하기) •발견적 기능 →환경을 탐구하고 정리하려는 행동 (질문하기, 정보요구하기) •가상적 기능 →가상적 상황과 관련된 행위. ‘~인척 하기’ |
18~19 |
◾3~6개 신체부위를 식별 ◾동요를 즐김 ◾2단계 지시를 수행 ◾300개 이상 수용어휘 습득 |
◾두낱말 문장을 말함 →대상-행위 : “밥 먹어” →실체-서술 : “이거 사과야” →배경-행위 : “여기 해” →행위자-행위 : “엄마가 줘” →용언수식-행위 : “빨리 가” →경험자-서술 : “아기 아파” ◾평균단어길이 1.92정도 ◾과대일반화 현상 →모든 남자를 “아빠” ◾‘~가’, ‘~랑’, ‘~자’ 등의 문법형태소 발화 시작 ◾동요 부르기 시도 ◾3~4 낱말 문장 모방 ◾50~100개 이상의 표현어휘
◾50개의 낱말 산출 ◾날마다 7~9개의 새로운 단어를 배움 ◾질문시 억양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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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휘폭발기 •약 19개월경 약 50개 낱말 사용 •전형적・탈문맥적 낱말들을 많이 습득함
◾18개월 이후 : 구문발달기 •한 낱말들을 연결하여 문장만들기 시작 (불규칙한 형태→의미적 관계가 있는 문장) |
18~19 |
◾단순상징행동 조합 •단순한 1가지 상징행동을 2이상의 대상에게 반복 →인형의 머리를 빗기고 자기도 머리를 빗는 시늉/ 마실 것을 엄마, 아기인형, 곰인형에게 차례로 주는 흉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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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 |
19~20 |
19~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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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
20~21 |
20~21 |
◾복합단순(상징)행동 조합 •2가지 이상의 상징행동이 연속적 행동 속에 나타남 →국자로 냄비를 저은 후 접시에 담고 인형에게 떠 먹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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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2 |
21~22 |
21~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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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3 |
22~23 |
22~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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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24 |
23~24 |
23~24 |
◾물건대치 상징행동 •임의의 물건에 상징행동(관습적인 물건이 아님) →나무상자를 침대처럼 사용/ 불록을 다리미로 사용/ 빗을 비누로 사용/ 빈 손에 생일케익이 있는 것처럼 촛불끄는 시늉
◾대행자 놀이 •인형이나 사물을 행위자로 가장, 다른 사람의 역할을 가장하는 놀이 →인형이 걷거나 말하는 것처럼 가장/ 엄마 구두를신으며 “엄마 나갔다 올께”라고 말함/ 의사 인형이 다른 인형의 체온도 재고 주사도 놓는 시늉/ 블록을 도깨비라 부르며 도깨비가 곰인형을 무섭게 하는 척 함/ 한 인형이 다른 인형에게 말을 하면 다른 인형이 그에 맞게 반응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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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24~25 |
◾그림책보기 : 사물명명, 사물식별, 사물짝짓기 ◾링을 크기 순대로 쌓기 가능 ◾길고 짧음을 이해 ◾모양과 색깔을 짝짓기 가능 |
◾다른 아동들의 놀이에 짧은 시간동안 참여 ◾자신의 소유를 주장 ◾소꿉놀이 시작 ◾성별 구분 |
24~25 |
◾이름을 말하면 물건을 그림에서 찾음 ◾부정문 이해 ◾의문사 이해 ◾이야기 듣기 가능 ◾500~900개의 수용어 습득 |
◾50~70% 말명료도 확립 ◾빈번한 두낱말 문장 표현 ◾이름을 표현 ◾무엇?, 어디? 질문 ◾대화가 2~3회 가능 ◾50~250개 이상의 표현어휘 습득 ◾1~2낱말 질문 ◾3~4낱말 구 사용 ◾문장 어미, 과거시제, 미래시제, 공존격조사, 주격조사, ‘아니야’, ‘안돼’ 등을 사용 |
◾24개월 이후 : 문법으로의 전환기 •불규칙한 두 낱말 조합 산출 •단일어 발화 : 두 개의 단일어가 연결된 형태 (내용어 나열) •병렬적 형태의 문장 •fast mapping (빠른 어휘습득) |
24~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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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26 |
25~26 |
25~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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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27 |
26~27 |
26~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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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28 |
27~28 |
27~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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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29 |
28~29 |
28~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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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30 |
29~30 |
29~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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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31 |
30~31 |
◾구문구조, 문법형태소, 어순 등을 사용하여 문장을 이해 ◾품사(동사, 형용사, 부사) → 문법형태소 → 어순 |
30~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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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2 |
31~32 |
31~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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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33 |
32~33 |
32~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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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34 |
33~34 |
33~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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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35 |
34~35 |
34~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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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36 |
35~36 |
35~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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