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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단계 - 영유아 영역별 발달단계표

모두의 발달 2019. 6. 25. 16:55

나이

개월수

인지

사회적 기술

의사소통행동 발달

개월수

언어발달과정

개월수

상징놀이

수용/이해언어

표현언어

 

0

0~1

주변살핌

자신의 손 관찰

신체적 접촉을 즐김

시선맞추기 가능

초보적 의사소통

초보적반사적 의사소통 행동(울음, 미소)

수단-목적, 인과관계 개념 미형성

0~1

목소리에 반응

소리나는 곳 눈으로 좇음

음소 및 음의 높낮이 판별

배고품, 불편함을 느낄시 울음

목구멍소리 가능

 

0~1

 

1~2

1~2

 

1~2

 

2~3

2~3

목소리 변별

친숙-낯설음/ 화난-다정한/ -

초기 옹알이 (Cooing : 입안 뒤쪽의 소리 즉 목울림 소리) : 2~3개월

2~3

 

3~4

딸랑이놀이 시작

친숙한 활동 반복

손과 입으로 사물 탐색

자신의 신체놀이

사회적 미소 가능

낯선 사람 구별

관심요구

기쁨/나쁨 표현

사회적 놀이를 즐김

엄마에게 손을 뻗음

 

3~4

엄마 목소리에 반응

억양(친절, 화난 소리) 구분

자신의 이름에 반응

구어/말 경청

다양한 모음소리 시작

주고받기 가능

싫음/흥분 표현

 

3~4

 

4~5

목표지향적 의사소통

자기 행동이 환경과 성인의 행동에 영향 미침을 깨달으나 즉각적인 목표에만 한정

4~5

 

4~7개월사이

소리내기를 좋아함

뚜레질, 으르렁 소리

입술소리와 모음 비슷한 소리 발성

4~5

 

5~6

5~6

4~7개월사이

성인의 특정 어구에 반응, 좋아함

5~6

 

6~7

원하는 물건 쪽으로 손을 뻗음

행동을 요구하기 시작

하나의 장난감을 2~3분 갖고 놂

사물의 소리에 관심

엄마 인식(4~8개월)

낯가림

거울 속 자신에게 미소지음

분리불안

6~7

사진 바라보기 가능

친숙한 이름을 듣고 찾기 가능

제스쳐로 간단한 요구 가능

일상생활 어휘 인식 가능

말을 하면 듣기 가능

억양변별 및 모방

옹알이 시작

다양한 자음소리

마마’, ‘바바등 주위를 끌기 위한 구어사용

음절성 옹알이

6~7

 

7~8

 

7~8

7~8

 

8~9

도구적 전환기 의사소통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명확한 신호를 보냄

수단-목적 개념 형성

8~9

친숙한 음소, 억양 구분

 

8~11개월사이

빠이빠이’, ‘시계’, ‘엄마’, ‘’, ‘할머니’, ‘곤지곤지등에 관한 이해

8~11개월사이

운율변화가 있는 소리 발성

자기 소리를 성인이 모방하면 그 소리를 가끔씩 모방함

 

9개월경

특이한 소리의 형태로서 성인의 어휘가 아닌, 아이가 일관성있게 사용하는 자음-모음 결합된 소리(PCFs) : 개인어(ideomorphs), 초어(proto-words)

8~9

 

9~10

몸짓 모방

책보기 가능

차례지키기

좋고 싫음 표현

자기의 장난감을 타인에게 보여줌

9~10

부정어(‘아니’, ‘안돼’) 이해

친숙한 단어 이해

단일자음 음절 옹알이

특정언어(ex>‘빠이빠이’, ‘’) 적절한 몸짓으로 반응

9개월경

목표달성 될 때까지 사물과 사람을 번갈아 쳐다보는 매우 의도적인 행동을 보임(언표내적 행동)

먹던 과자봉지가 떨어졌을 때 떨어진 과자봉지를 가리키며 엄마를 쳐다봄

관습적인 소리 및 제스쳐를 일관되게 사용

달라고 두손을 모으는 행위

9~10

탐험적 놀이

10~11

10~11

비구어적 단서 (몸짓, 표정 등)

초분절적준언어적 단서 (운율, 강세)

상황 단서

첫낱말기

첫낱말시기 : 여아>남아

첫 낱말은 아동이 자주 접하는 상황과 관련되어 습득

13~16개월 : 문맥 의존적 탈문맥적 어휘 사용(진정한 어휘 습득)

과대일반화, 과소일반화

12~13개월

요구할 때 엄마

싫다고 고개를 흔들며 이아이

배고플 때 식탁을 가리키며 마마, 맘마

 

10~11

 

11~12

의도적 의사소통 행동

의도적 의사소통 행동이 나타남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함

인과성을 이해

관습적 제스쳐를 보임

자음과 모음의 보다 더 복잡한 연합

Halliday(1975)의 의사소통 기능1)

11~12

11~12

전상징기적 행동

물건에 대한 관습적인 사용

전화기를 들어 귀에 댐/ 빗자루로 마루를 쓰는 행동

1

12~13

성인이 가리키는 것 이해

도형(, 정사각형)맞추기 가능

깡통쌓기 가능

거울 속 자신을 인지

독립적인 행동

성질부리기 행동

오래 앉아있기 힘듦

관심의 중심이 되기를 원하고 즐김

12~13

간단한 언어요구에 반응

하나의 신체부위를 식별

많은 명사 이해

간단한 지시(물건 가져오기) 가능

다양한 의사소통기능을 위해서 몸짓과 음성을 함께 사용

한낱말 사용 가능

3~10개 이상의 표현어휘 습득

두낱말 구를 사용하기 시작

12~13

13~14

13~14

13~14

자동적 상징행동

자신의 몸을 중심으로 하는 상징놀이

빈병 또는 빈컵을 들고 마시는 흉내/ 접시를 들고 먹는 시늉/ 곰인형을 안고 뽀뽀하는 행위

14~15

언어적 의사소통 행동

언어를 통해 의사소통 목적을 이룸

14~15

14~15

15~16

15~16

15~16

 

16~17

 

16~17

10~18개월 사이

자곤(jagon) 산출 : 모국어가 갖고 있는 멜로디 패턴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옹알이의 특수한 형태

16~17

단순상징행동

인형이나 다른 대상에게 상징행동을 보이거나 다른 사람이나 물체의 흉내를 냄

인형에게 수유하는 행위/ 아빠처럼 신문을 읽는 흉내/ 강아지 인형을 움직이며 멍멍’/ 엄마처럼 요리하는 흉내/ 엄마 인형을 변기에 앉혀 쉬하는 모습을 보임

17~18

 

17~18

17~18

 

18~19

사물영속성

움직이는 장난감 작동

사물분류

사진에서 자신을 확인

동물과 소리를 짝지음 가능

애정을 표현

다양한 감정을 표현

다른 사람을 통제하려고 노력

또래 상호작용 시도

Halliday(1975)의 의사소통 기능1)

조정적 기능

해주세요와 같인 타인 통제를 위한 행동 (행동요구하기, 지시하기)

도구적 기능

자신이 원하는 것을 충족시키기 위한 행동 (물건요구하기)

개인적 기능

자신의 존재를 알리고자 하는 행동

상호작용적 기능

타인과의 상호작용,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한 행동 (주고받기, 인사하기, 공동주목하기, 공동활동하기)

발견적 기능

환경을 탐구하고 정리하려는 행동 (질문하기, 정보요구하기)

가상적 기능

가상적 상황과 관련된 행위. ‘~인척 하기

18~19

3~6개 신체부위를 식별

동요를 즐김

2단계 지시를 수행

300개 이상 수용어휘 습득

두낱말 문장을 말함

대상-행위 : “밥 먹어

실체-서술 : “이거 사과야

배경-행위 : “여기 해

행위자-행위 : “엄마가 줘

용언수식-행위 : “빨리 가

경험자-서술 : “아기 아파

평균단어길이 1.92정도

과대일반화 현상

모든 남자를 아빠

‘~’, ‘~’, ‘~등의 문법형태소 발화 시작

동요 부르기 시도

3~4 낱말 문장 모방

50~100개 이상의 표현어휘

 

50개의 낱말 산출

날마다 7~9개의 새로운 단어를 배움

질문시 억양을 사용

 

어휘폭발기

19개월경 약 50개 낱말 사용

전형적탈문맥적 낱말들을 많이 습득함

 

18개월 이후 : 구문발달기

한 낱말들을 연결하여 문장만들기 시작 (불규칙한 형태의미적 관계가 있는 문장)

18~19

단순상징행동 조합

단순한 1가지 상징행동을 2이상의 대상에게 반복

인형의 머리를 빗기고 자기도 머리를 빗는 시늉/ 마실 것을 엄마, 아기인형, 곰인형에게 차례로 주는 흉내

19~20

19~20

19~20

 

20~21

20~21

20~21

복합단순(상징)행동 조합

2가지 이상의 상징행동이 연속적 행동 속에 나타남

국자로 냄비를 저은 후 접시에 담고 인형에게 떠 먹임

21~22

21~22

21~22

22~23

22~23

22~23

23~24

23~24

23~24

물건대치 상징행동

임의의 물건에 상징행동(관습적인 물건이 아님)

나무상자를 침대처럼 사용/ 불록을 다리미로 사용/ 빗을 비누로 사용/ 빈 손에 생일케익이 있는 것처럼 촛불끄는 시늉

 

대행자 놀이

인형이나 사물을 행위자로 가장, 다른 사람의 역할을 가장하는 놀이

인형이 걷거나 말하는 것처럼 가장/ 엄마 구두를신으며 엄마 나갔다 올께라고 말함/ 의사 인형이 다른 인형의 체온도 재고 주사도 놓는 시늉/ 블록을 도깨비라 부르며 도깨비가 곰인형을 무섭게 하는 척 함/ 한 인형이 다른 인형에게 말을 하면 다른 인형이 그에 맞게 반응함

2

24~25

그림책보기 : 사물명명, 사물식별, 사물짝짓기

링을 크기 순대로 쌓기 가능

길고 짧음을 이해

모양과 색깔을 짝짓기 가능

다른 아동들의 놀이에 짧은 시간동안 참여

자신의 소유를 주장

소꿉놀이 시작

성별 구분

24~25

이름을 말하면 물건을 그림에서 찾음

부정문 이해

의문사 이해

이야기 듣기 가능

500~900개의 수용어 습득

50~70% 말명료도 확립

빈번한 두낱말 문장 표현

이름을 표현

무엇?, 어디? 질문

대화가 2~3회 가능

50~250개 이상의 표현어휘 습득

1~2낱말 질문

3~4낱말 구 사용

문장 어미, 과거시제, 미래시제, 공존격조사, 주격조사, ‘아니야’, ‘안돼등을 사용

24개월 이후 : 문법으로의 전환기

불규칙한 두 낱말 조합 산출

단일어 발화 : 두 개의 단일어가 연결된 형태 (내용어 나열)

병렬적 형태의 문장

fast mapping (빠른 어휘습득)

24~25

25~26

2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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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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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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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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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30

29~30

29~30

30~31

30~31

구문구조, 문법형태소, 어순 등을 사용하여 문장을 이해

품사(동사, 형용사, 부사) 문법형태소 어순

30~31

31~32

31~32

31~32

32~33

32~33

32~33

33~34

3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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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35

3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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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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