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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성 - 사회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그룹놀이 방법(3)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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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성 - 사회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그룹놀이 방법(3)

모두의 발달 2019. 4. 4. 09:19

21. 점점 크게, 점점 작게

활동목표 : 신체는 크게 또는 작게 표현할 수 있음을 이해한다.

-신체를 크게, 작게 만들기

-점점 커지는 물체와 작아지는 물체를 관찰한다.

-신체는 점점 크게, 점점 작게 나타낼 수 있는지를 관찰한다.

 

 

22. 걷기놀이

활동목표 : 바른 자세로 걷고, 방향과 속도개념을 익힌다.

-방향과 속도를 다양하게 변화시키며 걷기

-다른 사람이나 동물들의 걸음을 흉내내어 걷기

 

23. 달리기 놀이

활동목표 : 다양한 방법의 달리기를 통하여 감각, 신체조절 능력을 향상시킨다.

-속도를 조절하며 달리기

-방향을 바꾸며 달리기

-다른 사람이나 동물들의 달리는 모습을 관찰하고 표현하기

 

24. 뛰기놀이

활동목표 : 대근육을 크게 사용하며 감각, 신체조절기능을 향상시킨다.

-여러가지 방법으로 뛰기

-다른 사람 혹은 동물들의 뛰는 모습을 관찰하고 흉내내어 본다.

 

25. 네모난 휴지 날리기

활동목표 : 네모난 휴지를 잡고 흔들거나 던져서 받기를 하면서 운동 감각 및 조작적

운동능력과 눈과 다른 신체 부위와의 협응력을 향상시킨다.

-네모난 휴지잡고 흔들기

-네모난 휴지를 머리 위에 얹고 조용히 걷기

-네모난 휴지를 위로 던지고 손 혹은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받기

 

 

26. 라면 끓이기

활동목표 : 라면이 요리되는 과정을 관찰하고 사물의 변화과정을 이해한다. 신체의 일부

혹은 전체를 딱딱하게 그리고 부드럽게 표현할 수 있다.

-라면이 변화하는 모양들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신체는 모든 것을 나타낼 수 있는 표현의 도구임을 이해하기

 

27. 그림자놀이

활동목표 : 그림자가 나타나는 원리를 이해하고 신체를 움직여 스크린에 여러 가지 그림자를 만들어 본다.

속도와 방향의 개념을 이해한다.

-리듬에 맞추어 다양한 동작의 그림자 만들기

 

28.노래게임

모임은 노래로 시작하고 노래로 끝난다고 말하여질 만큼 유아레크리에이션으로서 노래는 빼놓을 수 없는 것이다. 여기서 소개하는 노래게임이란 전원이 노래를 부르면서 코미컬한 동작을 하는 놀이를 말한다. 따라서 대형은 자유지만 참가자는 리더의 동작이 보이는 곳에위치하여야 한다. 진행방법으로서는 노래를 잘 수를 수 있게 되고나서 동작을 하도록 한다.

 

노래게임은 다른 게임과 달라 준비가 필요하다. 악기를 응용할 수 있으면 그보다도 더 좋은 일은 없으나 노래를 완전히 마스터 해 두지 않으면 게임을 리드할 수 없다. 그리고 리더의 훌륭한 지도로 악보를 보면 약간 어려운 것처럼 여겨지는 노래라도 곧 전원이 노래부를 수 있게 된다. 여기서는 누구나 알고 있는 노래에 간단한 안무를 곁들여 참가자의 기분을 파악하여 밝은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게임의 여러 가지를 소개한다. 다만, 재미있다고 해서 몇곡인가를 계속해서 하는 것보다도 화목게임이나 원진게임, 그리고 대항게임 사이에 넣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 노래게임 지도요령-

1) 노래는 완전히 마스터하고 음정, 리듬이 올바르고 박자감이 정확하고 미성이면 더 말할 것이 없다. 그러나 꼭 미성이 아니더라도 그 노래의 맛을 파악, 음정, 리듬만은 올바 르게 취할 수 있게 한다.

2) 노래를 배우고 동작을 누구나 알고 있는 노래라면 곧 동작으로 들어가는 편이 즐거울 지도 모르지만 그렇지 않은 것은 충분히 부를 수 있게 되고 나서 동작으로 들어간다. 또 노래할 때 처음의 1마디는 지도자가 시범을 보일 필요가 있다. 박자 음치가 되지 않도록 충분히 주의해야 한다.

3) 반주악기를 치는 것은 지도자로서 필요조건의 하나이다. 그러나 악기라면 무엇이라도 좋은 것은 아니다. 노래하면서 연주할 수 있는 것으로는 아코디언, 밴조우, 기타가 적

당하며 입으로 연주하는 하모니카, 피리 등은 적당치 않다.

4) 동작은 과장해서 전원이 잘 알 수 있게 큰 동작으로 하는게 바람직하다. 전원이 보이는

위치에 서도록 유의해야 한다.

5)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는 지도자 자신이 마음속으로부터 즐거워하며 노래 하고 동작을 하면 자연히 미소가 몸에 익혀진다.

6) 남이 만든 것, 책에 쓰여 있는 것을 흉내내는 것만이 아니고 자기가 새로운 것을 창

조하는 의욕을 갖고 언제나 연구심을 갖고 나아갈 필요가 있다.

7) 재미있다고 해서 노래게임만을 계속할 것이 아니고 다른 게임과의 효과적인 편성을 연구한다.

 

29. 숫자 놀이

놀이 방법

두 편으로 나눈다.( 한 편을 6-8명으로 한다.)

숫자가 큰 달력을 2M 거리에 두고 놓은 후, 10원짜리 동전을 던진다.

5개를 차례대로 던진다.

동전이 들어간 숫자를 모두 더하여 득점으로 계산한다.

만약 동전이 두 숫자 사이에 걸쳐 있으면 큰 숫자로 점수를 준다.

자기편이 얻은 점수를 합하여 승부를 낸다.

여러 편을 만들어 토너먼트 방식으로 놀이를 하거나, 리그 방식으로 놀이를 해도 좋다.

 

30. 장대 파도타기

 

놀이방법

한 모듬이 횡대로 앉는다.

다른 모듬들은 그 뒷줄에 차례대로 앉는다.

진행자 두 사람은 긴 줄을 바닥에서 30Cm 높이로 팽팽하게 잡은 후, 앞줄에서 뒷줄로 이동한다. 발이 줄에 걸리는 모듬이 탈락된다.

뒤로 갔다가 다시 앞으로 와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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