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자녀교육(유아, 유치, 초등)느린아이, 언어치료, 감각통합, 특체

사회성 - 사회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그룹놀이 방법(4) 본문

사회성 자료실

사회성 - 사회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그룹놀이 방법(4)

모두의 발달 2019. 4. 4. 09:21

31. 숟가락 릴레이

놀이방법

각 모뜸의 첫 번째 사람은 출발선에 선다.

다른 사람들은 그 뒤에 길게 줄을 선다.

첫 번째 사람은 입에 탁구공을 올려놓은 숟가락 물고, 10M 떨어진 반환점을 돌아온다.

출발선에 대기한 사람은 미리 입에 물고 있던 숟가락 안에 탁구공을 전달받는 다.

도중에 탁구공을 떨어뜨리면 그 자리에 서서 탁구공을 줍는다.

탁구공의 전달은 손을 사용하지 않고 숟가락에서 숟가락으로 이동해야 한다.

반환점을 다 돌아온 모듬이 이긴다.

 

<교실에서 할 때 >

놀이방법

모뜸의 첫 번째 사람은 숟가락에 탁구공을 올려놓는다.

두 번째 사람에게 손을 대지 않고 숟가락으로 탁구공을 전달한다.

두 번째 사람은 세 번째 사람에게 전달한다.

대기한 사람은 미리 입에 물고 있던 숟가락 안에 탁구공을 전달받는다.

도중에 탁구공을 떨어뜨리면 그 자리에 서서 탁구공을 줍는다.

탁구공의 전달은 손을 사용하지 않고 숟가락에서 숟가락으로 이동해야 한다.

모듬원이 다 전달한 시간을 초시계로 기록하여 제일 빨리 전달한 모듬이 이긴 다.(3차시기까지 해서 제일 빠른 기록으로 승패를 가리며 좋다.)

 

32.가위바위보

놀이방법

출발선에 모듬별로 1열 종대로 앉는다.

10M 전방에 걸상을 놓고 각 모듬을 상대로 가위바위보 할 사람을 앉도록 한 다.

1열 아동이 출발하여 가위바위보를 해서이기면 야 하는 함성을 지르고 가위 바위보 한 사람 뒤에 가서 줄을 선다.

패한 아동은 출발선까지 되돌아와서 다시 반복한다.

이렇게 해서 모듬원이 다 가위바위보를 해서이기면 된다.

 

33.거머리 뒤집기

놀이방법

모듬별로 일렬로 선다.

모두 머리를 숙여서 오른손을 양다리 사이로 빼서 뒷사람의 왼손을 잡고 왼손 은 앞사람의 오른손을 잡는다.

맨 뒤에 있는 사람부터 눕고, 다 누우면 다시 뒷사람부터 일어나는 놀이이다.

가장 먼저 모두 누웠다가 일어나는 모듬이 이기는데 중간에 손이 풀리는 모듬 은 진다.

 

34.보글보글

 

놀이방법

놀이할 공간을 운동장에 그린다. 크기는 20명일 경우는 가로 세로 10-20M 정 도가 좋고 40명일 경우는 20-25M정도가 좋다.

그 다음 훌라후프를 놓는데 훌라후프의 숫자는 술래를 뺀 나머지 인원의 숫자 보다 하나가 부족하게 한다.(: 20명이 정원이 경우 술래를 빼고 훌라후프를 18개만 놓는다.

준비가 끝나면 아이들은 네모 안으로 들어간다.

이 때 한 아이는 훌라후프가 부족하여 후프의 바깥에 있게 된다.

술래는 열을 세고 네모 안으로 들어간다.

술래는 훌라후프 안에 있는 아이는 칠 수 없고 후프의 바깥에 있는 아이만 칠 수 있다.

후프 바깥에 있는 아이는 도망을 치다가 후프 안에 있는 아이들을 밀어내고 들 어 갈 수 있다. 이 때 안에 있는 아이는 버티어서는 안되고 빨리 나와서 다른 후프로 이동을 하거나 도망을 쳐야한다.

만약 안에 있는 아이가 버티어서 후프 안에 두 사람이 있다가 술래가 두 사람 을 칠 경우는 원래 후프 안에 있던 아이가 술래가 된다.

또 후프 안에 있는 아이들은 후프를 움직여서는 안된다.

 

35. 돼지씨름

1) 놀이 개요

씨름은 언제 어디서나 상대방만 있으면 손쉽게 할 수 있는 놀이이다. 예전의 씨름은 장터에 씨름판이 열리면 누구든지 나와서 겨루고 도전할 수 있었다. 그래서 구경꾼과 씨름꾼의 구별이 없는 모두가 함께 하는 놀이였다. 그러나 요즈음의 자주 열리는 장사 씨름 대회 등은 씨름꾼과 구경꾼이 구별을 가져와 본래의 성격이 퇴색되고 있다. 따라서 씨름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놀이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아이들 정서에 맞는 씨름이 필요하다.

이 돼지씨름은 본래의 씨름보다도 보다 간단하며 실내에서도 가능한 씨름이다. 놀이하는 모습이 돼지와 비슷해서 놀이의 이름이 돼지씨름이라고 붙여졌다.

 

2) 놀이방법

지름 2미터 정도의 원을 그려서 씨름꾼 두명이 들어간다.

(여러 명이 함께 경기를 할 경우는 원의 크기를 적당히 크게 한다.)

쪼그리고 앉아서 두 팔을 허벅지와 종아리 사이에 넣어 왼손은 오른쪽 발목을 잡는다.

엉덩이를 들거나 두 발을 따로 움직여 결으면 안된다.

모둠발로 뛰어 엉덩이로 상대를 밀어 쓰러뜨리거나 원 바깥으로 밀어내면 이긴 다. (비오는 날 교실에서 하면 좋다.)

 

3) 놀이의 효과

신체의 일부를 움직이지 못하게 제한된 상태에서 놀이를 하게 되므로 몸의 균형 감각을 길러주며 쪼그려 앉아 뛰기 때문에 다리의 근력을 길러준다. 모든 사람이 함께 참여하여 즐기므로 개인적인 승부를 초월한 공동체 의식을 가질 수 있다. 또한 몸집이 작은 어린이가 덩치가 큰 어린이를 이기는 경우가 많아서 씨름이 꼭 덩치가 큰 사람만이 하는 놀이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해준다.

 

36. 까막잡기

놀이방법

3명 이상이면 할 수 있고, 수업 시에는 8-10명 정도가 적당하다.

조용하고 장애물이 없는 곳을 정해서 그 안에서만 놀기로 한다.

가위바위보 등 적당한 방법으로 술래를 한 명 정한다.

술래는 보이지 않게 수건이나 눈가리개로 눈을 가린다.

술래를 제외한 나머지 아이들은 손뼉을 치면서 술래를 피해 다닌다.

술래에게 잡힌 사람은 술래가 되어 놀이를 다시 시작한다.

세 번 이상 잡힌 사람은 벌칙을 정하여 벌을 받게 하는 것이 좋다.

 

37.감자놀이

놀이방법

놀이 인원은 20명 정도가 적당하다.

두 편으로 나눈 뒤 집을 정해 들어간다.

문으로 나와 상대편의 감자를 가져다가 먼저 자기 집의 감자 집에 놓으면 이긴 다.

상대편의 집에서는 깨금발로 다니고 그 밖의 지역에서는 두발이다.

길목이나 상대편이 집에서는 밀어내기로 싸운다.

금을 밟으면 죽는다.

 

38.강건너뛰기

놀이방법

두패로 나눈다.

가위바위보로 공격과 수비를 정한다.

공격자와 수비자는 정해진 위치에 가서 선다.

공격자는 가에서 출발하여 나에 갔다 다시 가로 돌아온다.

한사람이라도 돌아오면 죽은 사람은 다시 살아난다.

공격자나 수비자나 모두 선 밖으로 나가면 죽는다.

수비자는 공격자를 밀거나 당겨서 밖으로 몰거나 금을 밟게 하면 죽는다.

1명이 남았거나 공격하는 패가 가위바위보를 하고 싶을 때에는 가위바위보로 승부를 가린다.

 

39..줄다리기

 

1) 안장다리 줄다리기

2사람이 1조가 되어 그림과 같이 선 2개를 나란히 긋고 마주 선다.

2사람은 수건을 양 무릎사이에 끼고 손은 뒷짐을 진다.

시작 신호와 함께 무릎에 힘을 주어 수건을 잡아당긴다.

상대방의 다리에서 수건을 빼내거나 상대방의 발을 선 안으로 끌어들이면 이 긴다.

 

2) 신문지 줄다리기

2사람이 1조가 되어 게임을 한다.

신문지를 펴서 깔아 놓고 접핀 선을 경계선으로 하여 2사람이 마주보고 한 쪽 면씩 밟고 선다.

교사의 하나, , ! 소리와 함께 두발을 동시에 뒤로 당겨서 신문지를 찢는다.

접혀진 경계선보다 많이 찢어 갖고 온 사람이 이긴다.

 

3) 끈끈이 줄다리기

2사람이 마주 본다.

30Cm정도의 줄을 중앙에 놓고 오른손의 인지와 왼손의 새끼손가락으로 누르 며 잡는다.

시작 신호와 함께 줄을 당겨서 상대에게서 줄을 뽑아 내거나 가슴 앞으로 줄 을 갖고 오는 사람이 이긴다.

 

40. 등감추기

놀이방법

가위바위보로 술래를 정한다.

술래는 전체 인원의 1/5이 적당하다.

술래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3번 외치고 술래 아닌 아동은 정해진 구역 안에서 도망 다닌다.

술래는 아동들을 잡으로 다니고 잡히기 전에 아동들은 등을 벽이나 땅 등에 감 추거나, 두 사람이 서로 등을 대고 있는다.

술래는 등을 미처 못 감춘 아동이 술래에게 치이면 술래는 바뀌게 된다. 이 때 술래는 등을 3번 쳐야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