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자녀교육(유아, 유치, 초등)느린아이, 언어치료, 감각통합, 특체

신문을 활용해서 자녀 교육하기 본문

언어치료 자료실/읽고 쓰기 자료

신문을 활용해서 자녀 교육하기

모두의 발달 2019. 4. 17. 13:28


1. NIE(신문활용교육)란?
NIE는 Newspaper in Education의 약자이다. 우리말로는 “교육에 신문을” “신문활용교육” “신문공부”라고 할 수 있겠지만 편의상 NIE라고 부른다. 다시 말해, 교육에 신문을 이용하는 활동이라면 모두 NIE라고 할 수 있겠다.

2. NIE의 목적
① 다양한 미디어 중 하나인 신문에 대한 이해를 촉진
② 신문 제작 과정에 대한 인식의 창조
③ 적극적인 독서를 통한 실용적인 단어와 문장력 증대
④ 다양하고 현실적이며 비용이 적게 드는 보조적인 교육자료의 제공
⑤ 목적을 갖고 실질적인 청중을 대상으로 한 글쓰는 기회의 제공
⑥ 사회의 문제를 자기의 문제로 생각할 수 있는 사회성 확립
⑦ 많은 정보 가운데 자기에게 필요한 것을 선택해 활용하는 능력 육성
⑧ 신문의 문자, 그림, 사진 등의 다양한 자료를 자유롭게 이용함으로써 창의적 표현 능력을 기름

3. NIE의 교육의 필요성
① 21세기의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신문은 현실과 함께 과거와 미래를 담는 유용한 정보 매체로써 평생 학습의 살아있는 교과서로 유아들이 앞으로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는 산 지식과 함께 현재 사회의 문제점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여 보다 나은 사회를 위한 시민 교육에 도움을 준다.
② 신문은 시사문제를 학습하기에 가장 적당한 매체로 시사 상식의 학습 EH는 시사 문제에 대한 토론 등을 통해 올바른 시민 정신, 다양한 시사 정보의 이해 및 처리 능력을 자연스럽게 몸에 익히는데 필요하다.
③ 신문은 문자 이외에도 그림, 사진 등의 표현 형식을 갖춘 매체로서 글자를 모르는 유아들에게도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나, 새로운 정보 습득 등을 가능하게 할 수 있으며 또한 그 전달 방식을 익히게 됨으로써 정보의 활용 능력을 키운다.
④ 나라 안팎의 뉴스를 통해 이웃뿐만 아니라 지구촌 사회에 대한 이해와 각 나라의 다양한 삶을 파악할 수 있으며, 세계의 시민으로서 세계인과 경쟁하고 협조하여 더불어 사는 지혜를 터득하는데 좋은 자료이다.
⑤ 토론을 통한 의사 소통 교환 능력 향상을 통해 남과 더불어 사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다.

(1) 신문의 교육적 활용의 장․단점
① 장 점
• 살아 있는 지식의 습득과 강력한 학습 동기 유발
-신문은 살아있는 교과서이며 새로운 정보의 보물창고이다.
• 정보 마인드 함양과 정보 활용 능력을 강화시킨다.
• 저렴한 비용으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구할 수 있다.
• 집단 학습 효율성과 더불어 사는 삶의 자세를 습득한다.
• 각 영역(교과)과 연계하여 학습 효과를 강화한다.
• 글자를 모르는 유아에게도 신문의 사진, 그림 등으로 신문을 활용할 수 있다.
• 다양한 신문의 광고 사진이나, 그림은 유아의 창의적 사고를 개발하는 자료로도 사용된다.

② 단 점
• 활자가 작다.
• 어려운 한자를 사용한다.
• 객관과 주관이 섞여 있다.
• 사회의 어두운 면과 부정적인 면이 부각된다.
• 신문사나 기자의 편견이 개입될 가능성이 있다.
• 기사를 예측할 수 없으므로 지도계획 가운데 책정하기 힘들다.
• 교사에게 신문을 교재화하는 역량과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다.

(2) NIE의 효과적인 수업방법
• 아이 중심으로 재미있고 유익하게 진행한다.
• 활기차고 자유로운 분위기로 만든다.
• 아이들의 의견을 최대한으로 존중하되 적절하게 통제하기도 한다.
• 아이들의 개인차를 고려하고 다양하고 체계적으로 전개한다.
• 수업중 개인적인 활동과 전체적인 활동을 함께 활용한다.
• 기초단계에서는 오리고, 붙이고, 색칠하고, 그리는 활동을 많이 한다.
• 스크랩하도록 지도한다.
• 스스로 NIE 활용자료를 만들어 보게 한다.
• 부담을 주지 말고 그림이나 사진을 많이 이용한다.
• 학교와 지역사회, 기타 시민단체들을 효율적으로 연계하여 좀 더 입체적으로 전개한다.
• 교사가 신문매체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하고 있을 때 한층 더 깊고 체계적인 신문 활용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다.
• 정해진 답을 요구하지 않는다.
• 스스로 하며 성취감을 갖도록 한다.
• 단계를 너무 높게 하지 않는다.
• 칭찬을 많이 해준다.
• 함께 활동을 해준다.

4. 창의성과 NIE
(1) 창의성의 정의
① Olsan(1988) : 한 개인의 독특성에서 나오는 그 사람 내부의 힘으로 가치가 있는 새로운 생각이나 참신한 통찰들을 산출하는 것
② Gallagher(1985) : 한 개인이 새로운 아이디어나 작품을 창출해 내거나 EH는 기존의 아이디어나 작품을 참신한 방법으로 재생산 해 내는 정신적 과정
③ Perkins : 창의적인 결과를 산출해 내는 사고 패턴
④ 기 타
• 새로우면서도 가치 있는 것이 결합되어 일어나는 것
• 진기한 문제해결 활동의 한 종류
• 사회적 가치를 새롭게 결합할 수 있는 능력
• 통합이라는 의미의 산출물
• 독창적이고 유용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의 과정
• 개인 삶의 변화, 발전, 진보의 과정

(2) 창의적인 학습방법
① 구체적인 내용에서 추상적인 내용으로 진전
②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진전
③ 이미 알고 있는 것의 모방을 기초로 해서 창조적인 학습으로 진전
④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분위기 조성
⑤ 학습자의 창의적 사고력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발문
• 개방형의 질문, 답변을 생각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
• 진지하게 생각하게 하는 질문과 대답 방식을 유도
• 질문과 대답을 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시기에 잠시 멈춤
⑥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성과에 대해 적절한 보상을 제공
⑦ 새롭고도 다양한 탐색과 경험을 할 수 있는 도전적인 기회를 제공
⑧ 배우는 과정이 즐거운 경험이 되도록 함

(3) 창의적 사고를 증진시키는 기법들
①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시간 내에 특정한 주제에 대해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많이 산출하는 것
② 속성연결법 : 특별한 물품이나 상황에 대한 특징을 목록으로 만들어 각각의 특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냄
③ 강제 결합법 : 둘 이상의 아무 관련 어 보이는 것들을 강제로 결합시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으로 양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여 상대사물의 특징적 속성을 도입하여 결합시켜 보면 기발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음 ( 예 : 도너츠와 타이어의 강제 결합 )
④ 희망사항 열거법 : 어떤 사물이나 사태가 어떻게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열거하고, 문제를 선택하여 해결하려는 방법
⑤ SCAMPER : 체크리스트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특정 대상을 변형시키는 방법을 생각 기능을 살려서 생각
⑥ S (substitute) : 대체물 찾기
- 이것 대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없을까?
⑦ C (combine) : 결합하기
- 이것과 결합할 수 있는 것이 없을까?
⑧ A (adapt) : 적용하기
-조건이나 목적이 맞도록 바꿀 수 있을까?
⑨ M (modify) : 수정하기
- 색, 모양, 형태를 다르게 바꿀 수 없을까?
- 확대하기 : 더 크거나 무겁게 만들 수 없나?
- 축소하기 : 더 작거나 가볍게 사용할 수 없나?
⑩ P (put to other uses) : 다르게 활용하기
-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을까?
⑪ E (eliminate) : 제거하기
- 무엇을 삭제하거나 떼어낼 수 없을까?
⑫ R (reverse) : 거꾸로 하기
- 원위치와 반대되는 곳에 놓을 수 없을까?

5. 영역별 NIE의 활용방법
(1) 언어영역
• 흰 광고 글씨에 색칠하기
• 예쁜 색깔, 모양 글자를 찾아 오려 붙이기(9.실제 사례들 참고①)
• 알고 있는 단어에 동그라미하기
• 부르는 낱말 찾아보기
• 좋아하는 글자 찾기
• 영어 단어에 동그라미하거나 오려 붙이고 알파벳 말하기
• 쉬운 한자 찾기
• 만화로 말 꾸미기 (말주머니 만들기)
- 신문에서 만화를 오려낸 후 말주머니 부분을 가리고 만화를 보면서 아이가 말로 꾸며 보게 한다.
• 단어 놀이동산
- 신문에서 예쁜 그림만을 오려 백지에 붙인다. (놀이기구가 연상되는 그림이면 더욱 좋다.)
• 그림 카드 놀이
- 신문에서 재미있는 사진이나 만화를 오려 백지에 붙인다.
- 연상되는 말이나 단어를 뒷면에 써 넣게 한다. (쓰지 못할 경우 말하게 하고 대신 써준다.)
- 뒷면의 글씨를 보고 다시 읽어 보게 한다.
- 여러 장 만든 후 뒤집어 놓고 집어가기 게임을 한다.

(2) 수리영역
• 숫자 찾아 보기(10.활동해보기)
- 신문을 펼쳐놓고 숫자를 찾아 동그라미를 쳐본다.
- 동그라미를 치면서 숫자를 읽어본다.
- 숫자찾기가 익숙해지면 숫자를 순서대로 찾아 동그라미 쳐본다.
- 부르는 숫자를 찾아 동그라미 쳐본다.
• 인물 세어 보기(9.실제 사례들 참고②)
- 신문에서 인물이 담긴 사진을 오려 붙인다.
- 사진 속의 인물을 세어 보고 글자를 쓸 수 있는 아동은 숫자로 써본다.
- 사진 속의 인물에 따라 모자를 쓴 사람, 안 쓴 사람, 안경을 낀 사람, 안 낀 사람 (인물 특징에 따라 질문을 해보도록 한다)
• 수 분류하기(9.실제 사례들 참고③)
- 신문에서 숫자를 오린다.(큰 글씨를 많이 오린다.)
- 오린 숫자를 한데 모으고 기준에 따라 분류해 본다.(예:10보다 큰 수와 작은 수로 나누어 본다.)
• 긴 것 짧은 것 대보기
- 신문지를 일정한 넓이로 잘라서 테이프처럼 만든다.
- 테이프처럼 만든 신문지를 이용해 여러 가지 물건의 길이를 재본다.
• 나이 인식하기
- 신문에서 인물이 담긴 사진을 오려 붙인다.
- 사진 속의 인물 중에서 나보다 나이가 많아 보이는 사람을 골라 세어 보거나 나이가 어려 보이는 사람을 골라 세어 본다.
- 사진 속의 인물에 따라 나보다, 엄마보다, 아빠보다 등 기준을 유동성있게 정해 보도록 한다.
• 나이 알아맞혀 보기(9.실제 사례들 참고④)
- 신문에 있는 여러 모습을 찾아 나이가 많은 사람부터 어린순으로 늘어놓아 본다.
- 몇 살쯤 됐을까 사진 아래에 써본다.
• 성장 과정 이해하기
- 신문에서 인물사진을 오린다. 오린 인물 사진을 나이별로 배열해 보게 한다. (예:어린 순서대로, 나이가 많은 순서대로)
• 모양 그리기
- 신문에서 여러 가지 모양의 사진을 오려 붙인다. (동그라미, 세모, 네모 등)
- 경우에 따라 색깔별로 오려 붙일 수도 있다. (빨간색, 노란색 등)
• 위치 알아보기
- 신문에서 인물이 담긴 사진을 오려 붙인다.
- 사진 속의 인물을 보고 인물이 있는 위치를 말해 본다.
• 순서수 익히기(9.실제 사례들 참고⑤)
- 모두 몇 명이에요?
- 색이 다른 바지를 입고 있는 사람은 오른쪽에서 몇 번째일까요?
- 동물은 모두 몇 마리이지요?
- 내가 제일 좋아하는 동물을 그려 볼까요?
• 수 카드를 만들자.
- 신문에 있는 숫자들을 두꺼운 종이에 오려 붙인다.
- 오려낸 것을 바구니에 담아 숫자 활동에 활용한다.
• 서로 비교해 보자.
- 신문에서 높고 낮은 것, 넓고 좁은 것, 크고 작은 것, 두껍고 얇은 것 등을 오려서 서로 비교해 본다.
• 단위 찾아서 읽어보기
- 신문에 있는 여러 가지 단위들을 찾아보고 읽어 본다.
- 그 쓰임도 생각해 본다.
• 이것은 무엇일까요?(9.실제 사례들 참고⑥)
- 신문에 있는 물체를 오려 붙인다.
- 이름을 알아보고 그것의 기능 등 여러 가지를 탐구해 본다.

6. 신문으로 무엇을 할까?(9.실제 사례들 참고)
① 가장 작게 / 크게 잘라보기
② 신문지 조각을 아주 작은 봉투나 아주 큰 비닐봉투에 모두 넣고 줄로 묶어서 공처럼 활용한다.
③ 책받침을 머리에 비빈 다음 잘게 자른 신문지에 대어 정전기 실험을 한다.
④ 그림을 그릴 때 밑에 깔고 그린다.
⑤ 딱지를 만들어 놀기도 한다.
⑥ 종이 찰흙을 만든다.
⑦ 고깔 모자로 접어서 사용한다.
⑧ 거울을 닦을 때 사용한다.
⑨ 둥글게 말아서 소리를 지를 때 사용한다.
⑩ 더울 때 부채로 사용한다.
⑪ 생선을 튀길 때 기름이 튀지 않도록 덮고 튀긴다.
⑫ 프라이팬에 기름을 제거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⑬ 신문으로 가면을 만들어 본다.
⑭ 신문으로 종이배와 비행기를 만들 수 있다.

7. 신문으로 무엇을 찾을까?
-신문에 이렇게 많은 것이!!
(1) 광 고
1. 아빠가 사용하는 물건을 2개 찾아오려 붙여 보세요.
2. 청소할 때 필요한 물건들을 찾아보세요.
3. 장난감 광고를 모두 모아 보자.
4. 냉장고 속에 들어가는 것을 찾아라.(9.실제 사례들 참고⑦)
5. 빨간 옷(파란 옷, 노란 옷)을 입은 사람을 찾아 동그라미해 보세요.
6. 내가 지금 갖고 싶은 물건을 3가지만 오려 보아라.
7. 내 방에 있는 물건을 있는 대로 찾아오려 붙여라.
8. 내가 산타할아버지라면 친구에게 선물해 주고 싶은 선물을 오려 보아라.(9.실제 사례들 참고⑧)
9. 엄마가 입으시면 예쁘겠다고 생각되는 옷을 오려 붙여라.
10. 광고를 가지고 광고를 만들어 보자.

(2) 사 진
1. 우리 집 식구는 모두 몇 명일까요?
2. 아기, 어린이, 어른, 노인의 사진을 찾아 순서대로 붙여 보아라.
3. 운동경기 사진을 찾아 모두 오리고 그 밑에 경기의 이름과 경기에 필요한 선수들의 수를 쓰고 가장 경기 인원수가 많은 운동경기에 동그라미하세요.
4. 같은 점과 다른 점 찾기
5. 부분과 전체 알기
6. 무엇으로 만들어졌나요.
7. 사진 합성하여 인물(동물, 물건) 사진 꾸미기
8. 잘라진 부분 상상하여 그려 넣기(9.실제 사례들 참고⑨)
9. 반대 개념 알기 (크고 작고, 위아래, 좌우, 남자와 여자...)
10. 숨은 그림 찾기
11. 퍼즐 만들기
12. 사람 찾기 (안경 쓴 사람, 치마 입은 사람, 넥타이 맨 사람, 모자 쓴 사람...)
13. 가족사진 만들어 가족 소개하기
14. 가장 기쁜 표정과 슬픈 표정 찾아보기
15. 분류하기 (물건, 사람, 글씨...)
16. 직업 찾기 (직업 알아맞히기)
17. 눈이 하는 일 찾기 (입, 코, 귀, 손, 발...)
18. 숫자만큼 찾기 (세어보기)
19. 수 분류하기 (oo보다 큰 수, 작은 수)
20. 똑같이 놓아 보기 (바둑판)
21. 숫자 따라가며 색칠하기 (바둑판)
22. 그림 카드 만들기
23. 가족에게 필요한 물건 찾기(9.실제 사례들 참고⑩)
24. 우리 집(거실, 현관, 부엌, 공부방...)에 필요한 물건 찾기
25. 우리나라 사람과 다른 나라 사람 찾기(동양인과 서양인)(9.실제 사례들 참고⑪)
26. 모자이크하기
27. 인물 사진보고 똑같은 동작해보기
28. 여행갈 때 필요한 물건 찾기

(3) TV프로그램
1. 내가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은 몇 시에 하나?(9.실제 사례들 참고⑫)
2. 우리 가족이 다 같이 재미있게 보는 프로그램은 무엇일까?
3. 어느 방송국이 내가 가장 좋아하는 만화영화를 가장 많이 보여줄까?
4. 보고 싶은 프로그램 찾아 표시하기.(9.실제 사례들 참고⑫)
5. 프로그램 시작하는 시간 시계 판에 그리기
6. 좋아하는 프로그램 제목 바꾸기
7. 같은 시간에 프로그램 모으기
8. 방송국은 몇 개나 될까?
9. 저녁 5시에서 7시 사이에 하는 MBC 프로그램에 색칠하세요.
10. ‘요술천사피치’는 몇 시 몇 분에 방송하는지 이야기해 보기

(4) 기 사
1. 나의 이름을 찾아 오려 보세요.(9.실제 사례들 참고⑬)
2. “다” 자가 들어가는 단어를 찾아 오려서 붙이세요.
3. 두 글자의 단어가 되도록 글자를 오려 붙이세요.
4. 신문에 있는 글자 중 한자에 동그라미 쳐보세요.

(5) 일기예보
1. 오늘의 날씨를 그림을 보고 이야기해 보세요.
2. 일주일 동안의 날씨를 체크해 보고 예상날씨와 비교해 보세요.
3. 날씨가 햇님인 지역에 동그라미하세요.
4. 온도가 제일 높은 곳은 어디인가요?
5. 비가 오는 지역을 찾아보세요.
6. 해뜨는 시간이 몇 시인지 적어보세요.
7. 같은 날씨의 도시 이름 찾기
8. 기상 기호 그리기
9. 내일 아침(전주)의 온도 몇 도일까?

(6) 숫 자
1. 자기 나이, 동생 나이, 형 나이의 숫자를 찾아보자.
2. 우리 집 전화번호대로 숫자 오리기(10.활동해보기)
3. 내가 가장 좋아하는 숫자를 찾아 동그라미해 보기
4. 3가지 숫자를 오리고 그 세수의 합을 쓰세요.

(7) 인 명
1. 우리나라 대통령 얼굴 붙이기
2. 사람의 여러 가지 표정들을 오려 붙여 보세요.(9.실제 사례들 참고⑭)
3. 나랑 같은 성을 가진 사람의 이름을 찾아보세요.
4. 외국 사람의 이름을 찾아보세요.

(8) 만 화
1. 만화의 그림을 색칠에 보세요.
2. 만화를 보고 이야기를 꾸며 보세요.
3. 만화의 말 주머니의 글을 지우고 새로 꾸며 보세요.
4. 컷을 잘라 놓고 이야기를 만들어 보세요.
5. 제목 지어 보기
6. 주인공 이름 새로 지어 주기
7. 말 주머니 지우고 채워 넣기
8. 이어질 부분 상상해 보기

(9) 그래프
1. 그래프 중에서 가장 막대가 높은 것의 이름에 동그라미해 보세요.

(10) 지 명
1. 내가 가 본 곳에만 동그라미해 보세요.
2. 우리 친척이 살고 있는 동네를 찾아 표시하기
3. 우리가 살고 있는 전주를 찾아보기
4. 북한이 어디인지 색칠해 보기
5. 세계 여러 나라의 이름 찾아보자.(9.실제 사례들 참고⑮)

(11) 바둑판으로
1. 가장 작은 수부터 차례대로 색칠하기
2. 똑같이 그려 보기
3. 좌표 만들어 바둑알의 위치 표시하기
4. 짝수(홀수)끼리 모으기
5. 검은 알과 흰 돌의 합 구하기

8. 신문활용교육 이렇게 해주세요.
① 신문활용교육의 교육적 효과는 단시일 내에 드러나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큰 욕심을 부리지 말고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지도하면 반드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② 신문활용교육을 시작할 땐 어린이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도록 쉬운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어린이들의 NIE활동은 혼자서 하는 것보다 여럿이 모여 서로 비교해 보고 경우에 따라서는 여럿이 공동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생각 하나에 빠져 있는 것보다는 외부의 자극을 받고 선의의 경쟁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생각 하나에 빠져 있는 것보다는 외부의 자극을 받고 선의의 경쟁도 하는 것이 창의성 계발에 효과적이니까요.
그리고 만들어진 작품들은 버리지 말고 잘 모아 두세요. 어린이의 지적인 성장 과정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되며, 학습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자료가 될 것입니다.

 


9. NIE의 실제 사례들


9. NIE 활용해보기
10. 참고문헌 및 사이트
∙ 유아 NIE의 이론과 실제-만 4,5세 유아의 NIE사례와 활용편 (양서원, 조해숙)
∙ NIE 이해와 활용 -신문활용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 NIE 탐구공동체 활동 프로그램 (교육과학사)
∙ 처음교육 / 생각가득 NIE(신문활용 교육)놀이 프로그램(교재 총 38장 활용 CD장)
∙ 처음교육 www.chumkids.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