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자녀교육(유아, 유치, 초등)느린아이, 언어치료, 감각통합, 특체

상징놀이 발달 단계표 본문

발달장애 자료실

상징놀이 발달 단계표

모두의 발달 2019. 4. 10. 10:59

상징놀이 발달단계

초기 및

전환기적

상징놀이 단계

 

-전환기적 상징놀이의 후기에는 흔히 초보적인 말이 나타난다.

 

 

1) 탐험 놀이 (9~10개월)

: 물건에 합당한 기능을 보여 주지는 못 하지만 탐험하는 자세를 보이는 행동을 의미한다.

 

 

2) 전상징기적 행동 (11~13개월)

: 물건에 대한 기능적인 사용을 이해하여 그것을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장난기가 섞인 후기 상징행동에 비하여 이 시기의 아동은 심각한 표정을 보이곤 함.

-발성은 사물을 잡거나 가리킬 때 주로 동반

-수용언어:‘바이바이’,‘박수’,‘까꿍놀이와 같은 익숙한 놀이에서 부모들의 요구에 적절한 행동으로 반응 시작

ex. 전화기를 들어 귀에 가져간다. 빗자루로 마루를 쓴다.

 

 

3) 자동적 상징행동(14~15개월)

: 자신의 몸을 중심으로 하는 상징행동으로 전상징기적 행동과는 다르게 놀이로 하기는 하지만 행동의 대상이 자신에게만 집중된다.

-언어측면: 아동들은 낱말이 그 자체로 의미를 가지며, 의사소통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지식을 갖게 됨. 따라서 아동들은 특정 범주의 사물이나 행동을 묘사하기 위한 부호로서 한 낱말을 일관되게 사용하는 참조적 언어사용을 나타내기 시작

ex. 빈병을 들어서 마시는 흉내를 낸다. 접시를 들고 먹는 흉내를 낸다.

 

상징놀이 단계

 

- 가상놀이를 할 수 있다.

-아동들의 단일어가 늘어나고, 두세 낱말씩 연결하여 말하기도 한다.

 

 

1) 단순 상징행동(16~17개월)

-자신의 신체에만 국한하지 않고 다른 대상에게도 행하는 놀이형태이다.

-초기 한 낱말단계의 아동들은 하나의 낱말을 아동 자신이 경험한 전체적인 상황을 모두 일컫는 전반적인 의미로 사용하는 특성을 나타냄

-점차 상황과 말을 분리하여 인식할 수 있게 되면서 한 낱말사용 두 가지의 질적인 변화

 

 

2) 단순 상징행동 조합(18~19개월)

-한가지 단순한 상징행동을 둘이나 그 이상의 대상에게 반복한다.

-이 시기의 언어와 상징놀이는 상징적 표상들의 조합을 가능케 하는 인지적 능력에 공통적으로 의존

-상징놀이 조합이 나타나는 시기에 언어도 단일어 단계에서 낱말 조합 단계로 발달

 

 

3) 복합 단순행동 조합(20~23개월)

-연속적인 일련의 행동 속에서 두 가지 이상의 상징행동이 나타난다.

 

계획적

상징행동

단계

 

-아동이 눈에 보이는 사물이나 장난감으로 즉흥적인 가상놀이를 하기보다는 어떤 주제를 가지고 미리 계획하면서 놀이를 진행하는 행동이 나타난다.

-계획적 상징놀이 조합이 시작되는 시점과 유사하게 아동들은 문법적규칙들을 적용하여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한다.

-의미론적 사용도 발달한다.

 

1) 물건 대치 상징행동(24~25개월)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사물을 다른 것으로 바꾸어서 하는 가상행동의 형태이다.

무의미 물건 대치 : 특정한 기능이 없는 물건으로 대치한다.

ex. 블록을 다리미로 사용한다.

비습관적인 물건대치 : 특정한 기능이 있는 물건으로 대치한다.

ex. 빗을 비누로 사용한다.

상징적 물건 대치 : 빈손으로 마치 물건이 있는 듯이 흉내낸다.

ex. 생일케이크 촛불을 끄는 시늉을 한다.(아무것도 없을 때)

 

2) 대행자 놀이(24~35개월)

: 인형이나 다른 사물을 행위자로 가장하거나 다른 사람의 역할을 가장하는 놀이형태이다.

인형을 행위자로 사용 : 인형을 살아있는 동체로서 가장한다.

ex. 우는 소리를 내며 인형이 우는 것처럼 가장한다.

자신이 타인의 역할을 흉내 : 아이 자신이 다른 사람인 것처럼 가정한다.

ex. 엄마의 구두를 신으며, “엄마 나갔다 올게.”

상대방의 역할 : 얘기나 행동을 하는 사람의 역할과 그에 반응하는 사람의 역할을 동시에 보인다.

ex. 한 인형이 다른 인형에게 말을 하면, 다른 인형이 그에 맞게 반응한다.

사회적인 역할 : 한 사회적, 직업적인 역할을 여러 가지 행동을 통해 보인다.

ex. 의사인형이 다른 인형의 체온도 재고, 주사도 놓는다.

무의미 물건으로 행위자 대치 : 무의미 물건(,블럭)이 행위자인양 가장한다.

ex. 블록을 도깨비라고 부르며, 도깨비가 곰 인형을 무섭게 하는 척한다.

사회적 역할 놀이단계

 

-아동의 사회성 및 의사소통 발달에 대한 증거로 나타난다.

-좀 더 활발한 상호작용과 사회적인 역할에 대한 인식이 나타난다.

 

1) 두 가지 사회적 역할놀이(36~47개월)

: 한 인형이 사회적인 역할(:의사)을 보이고 또 다른 인형이 또 다른 사회적인 역할을 하도록 한다.

두 사람이 의사소통 하는 것을 가장한다.

ex. 엄마의 역할을 하는 인형에게 딸의 역할을 하는 인형이 적절하게 반응한다.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두 인형이 서로 의사소통 하는 것으로 가장한다.

ex. 의사가 청진기로 환자를 검사하면 환자는 신음을 한다.

 

2) 세 가지 사회적 역할놀이(48~59개월)

: 세 인형 사이의 사회적인 역할을 보인다.

ex. 의사는 환자를 진단하고, 간호사는 의사의 말에 따라 환자를 대해주며 그에 맞게 환자도 반응한다.

 

3) 복합적인 사회적 역할놀이(60~72개월)

: 한 인형(:의사)이 두 가지 이상의 사회적인 역할(:의사 및 아빠)을 보인다.

ex. 의사 인형이 병원에서는 환자를 돌보고, 집에서는 아빠 역할을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