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자녀교육(유아, 유치, 초등)느린아이, 언어치료, 감각통합, 특체

자폐증 치료의 이론적 정의 본문

발달장애 자료실

자폐증 치료의 이론적 정의

모두의 발달 2019. 4. 16. 13:56

어떻게 자폐증을 치료할 것인가?

 

* 기본적으로 조기치료 프로그램이나 자폐아를 위한 특수학급은 종합적인 치료프로그램(comprehensive treatment program)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그 요소들을 살펴보면,

 

. 특수교육학급 내지는 조기교실 . 행동수정요법적인 요소(특수학급운영에 필수적) . 언어치료(거의 대부분의 자폐아가 언어치료를 필요로 함). . 작업치료(감각통합훈련을 포함) . interactive play therapy: 사회성발달을 통한 자기감(a sense of self)의 증진을 목표로 한다.. 음악치료나 미술치료: 필요에 따라 특수학급의 교육과정에 삽입가능.

 

실제적으로, 상기의 요소들이 특정 자폐아를 모두 필요치 않을 수도 있으며, 어떤 경우는 상기의 요소 외에 추가적인 다른 서비스가 필요할 지도 모른다. 이러한 제반 curriculum의 선택은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team meeting을 통해서 결정되어야 한다. 가능하다면, 이러한 제반 서비스들이 하나의 종합 프로그램내에 함께 존재하는 것이 좋으며, 이것이 어려운 경우, 특수교육학급과 여타 치료자들(예를 들어, 언어치료사나 소아정신과의사 등)과의 긴밀한 협조가 필수적이다.

 

언어 치료:

자폐증의 주요 문제점 중에 하나가 언어발달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자폐아가 조기교실이나 특수학급에 속해 있다고 할지라도 많은 경우는 추가적인 언어치료를 필요로 하며, 동시에 강조되어야 할 점은 이러한 언어치료적인 환경이 언어치료사의 부모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가정에서도 이루어 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언어발달을 도와주는 과정에서 이제까지 가장 많이 시도되었던 행동치료적 또는 심리언어적 접근보다는 좀 더 실제적이며 사회성의 상호교환에 기본을 둔 접근방법이 더 효과적이라는 견해가 피력되었다. 또한, 자연스러운 언어지도 방법을 사용하여 언어사용의 동기유발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자폐아에게 어른이 바라는 활동을 시키려 할 때 회피행동이 증가하므로 가능한 한 자폐아가 좋아하는 활동을 사용하여 접근하는 것이 좋고, 부모가 훈련을 통하여 자폐아와 좀 더 자연스럽고 자발적이며 즐거운 방법으로 언어지도를 해야 한다고 하였다.

 

작업치료:

·소근육 운동(gross motor)의 장애와 미세운동(fine motor)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작업치료 (대근육 운동의 경우는 체육치료라고 부르기도 하는 것 같다)가 필수적이다. 자폐아가 감각전달기능의 이상으로 소리, 빛이나 시각적 자극 그리고 촉각 등에 지나치게 예민하거나 아니면 너무 무감각하게 반응하여, 일상적인 제반 자극들에 쉽게 압도되어 기능이 현저히 떨어진 경우, 감각통합훈련은 좋은 해결책으로 제시된다.

발달적 놀이치료(developmentally based interactive play therapy):

Stanley Greenspanmodel에서 강조하는 놀이치료방법으로서 놀이를 통하여 상호적인 대인관계와 같은 사회성발달을 통한 자기감(a sense of self)의 증진에 자폐증치료의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자폐아의 발달수준에 따라 일반적인 놀이치료와는 구별되게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방식은 집에서 부모가 아이하고 상호적으로 놀이를 하는 floor time을 위한 치료이기도 하다.

 

미술치료나 음악치료:

이와 같은 예술치료의 경우, 독립적으로 시행하는 치료법이라기 보다는 특수교육과정의 일환으로서 시행된다면, 좋은 치료효과를 예상할 수도 있겠다.

 

정신약물치료:

자폐증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약물은 없다. 그러나, 자폐아가 공격적인 행동과 같은 행동조절이 잘 안되거나, 스스로를 해치는 행위나 어떤 특정한 것에 집착하거나 반복적으로 강박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는 우선적으로 약물치료를 고려할 수 있겠다.

최근에는 부작용이 적은 신약들이 많이 개발되어서 문제행동에 대하여 선택적으로 사용할 때, 극적인 행동의 호전을 보인다. 자폐아들은 나이가 어려서는 temper tantrum과 과다활동, 자극민감성이 두드러지고, 아동기 후기에는 공격성과 자해행동이 특징적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