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자녀교육(유아, 유치, 초등)느린아이, 언어치료, 감각통합, 특체

언어 치료 - 쓰기 및 읽기, 낱말 확장 및 언어확장 본문

언어치료 자료실/읽고 쓰기 자료

언어 치료 - 쓰기 및 읽기, 낱말 확장 및 언어확장

모두의 발달 2019. 3. 28. 00:16

낱말 불리기 1.

이름 : _______________

 

1. ‘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손가락, 손금, 손짓, 손놀림, 오른손, 손마디, 손자국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손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손이

길다

손을

잡다.

손이

넓적하다

손을

쥐다.

손으로

잡다.

손을

움직이다.

 

 

 

 

 

 

 

 

 

3. ‘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난 손이 길다. 손을 다쳐서 글씨를 못 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손가락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손바닥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손짓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오른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왼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2.

이름 : _______________

 

1. ‘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가락, 발짓, 발놀림, 오른발, 발자국, 발목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발이

크다.

발을

잡다.

발이

아프다.

발로

공을 찼다.

발이

더럽다.

발을

움직이다.

 

 

 

 

 

 

 

 

 

3. ‘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난 발이 크다. 점심 시간에 공을 차서 발목이 아프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발가락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발바닥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발짓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오른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왼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3.

이름 : _______________

 

1. ‘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눈동자, 눈알, 눈망울, 실눈, 게눈, 눈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눈이

크다.

눈을

째려보다.

눈이

아프다.

눈을

크게 뜨다.

눈이

가렵다.

눈을

움직이다.

 

 

 

 

 

 

 

 

 

3. ‘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난 눈이 크다. 눈이 나빠서 안과에 갔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눈동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눈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눈짓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눈썹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눈치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4.

이름 : _______________

 

1. ‘을 나타내는 낱말을 찾아 쓰세요.

허리, 머리, , 어깨, 무릎, , 종아리, 장딴지, 정강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을 나타내는 말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허리가

가늘다.

어깨를

벽에 기대다.

목이

 

등을

 

무릎이

 

귀를

 

배가

 

머리를

 

종아리가

 

 

 

 

3. ‘을 나타내는 말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줄넘기를 했더니 종아리가 딱딱하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어깨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무릎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허리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종아리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5.

이름 : _______________

 

1. ‘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밥통, 밥그릇,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밥을

먹다.

밥이

많다.

밥을

비비다.

밥이

타다.

밥을

짓다.

밥상을

차리다.

 

 

 

 

 

 

 

 

 

3. ‘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학원 갔다 와서 을 먹었더니 배가 부르다. 엄마는 을 태웠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세 번씩 쓰세요.

밥그릇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밥주걱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밥통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볶음밥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주먹밥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6.

이름 : _______________

 

1. ‘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국물, 국밥, 국그릇, 된장국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국이

짜다.

국을

국자로 푸다.

국이

맵다.

국을

끓이다.

국이

뜨겁다.

국과

밥을 먹다.

 

 

 

 

 

 

 

 

 

3. ‘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점심에 먹은 국이 짜다. 그래서 물이 많이 먹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국그릇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된장국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국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미역국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국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7.

이름 : _______________

 

1. ‘을 나타낸 낱말을 찾아 쓰세요.

짜다, 맵다, 시다. 얼큰하다. 매콤하다. 싱겁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을 나타내는 말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맛이

짜다.

맛을

보다.

맛이

싱겁다.

맛을

내다.

맛이

매콤하다.

맛이

상했다.

 

 

 

 

 

 

 

 

 

3. ‘을 나타내는 말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국이 싱거워서 소금을 넣었다. 날씨가 더워지니까 입이 없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맵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달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맛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맛없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8.

이름 : _______________

 

1. ‘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물통, 국물, 밥물, 얼음물, 물만두, 물약, 물오징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물이

시원하다.

물에

밥을 말다.

물에

젖었다.

물이

샌다.

물을

마시다.

물이

흐른다. .

 

 

 

 

 

 

 

 

 

3. ‘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여름에는 얼음이 으뜸이다. 물통에 물이 떨어졌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얼음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국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물통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물수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물고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9.

이름 : _______________

 

1. ‘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큰방, 방문, 공부방, 문지방, 노래방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방이

넓다.

방에서

놀다.

방이

좁다.

방에서

뛰다가 혼나다.

방이

가장 좋다.

방에서

공부한다.

 

 

 

 

 

 

 

 

 

3. ‘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내 방에는 장난감이 많다. 누나 방에는 책이 많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방바닥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공부방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안방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노래방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방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10.

이름 : _______________

 

1. ‘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대문, 문틈, 문고리, 창문, 남대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문이

크다.

문을

닫다.

문이

열리다.

문을

열고 들어가다.

문이

망가지다.

문을

두드리다.

 

 

 

 

 

 

 

 

 

3. ‘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열쇠를 잃어버려서 문을 열지 못했다. 엄마가 와서 겨우 열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문고리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문단속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창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남대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문틈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11.

이름 : _______________

 

1. ‘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벽장, 벽지, 벽시계, 벽화(벽에 그린 그림), 벽돌, 벽난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벽이

높다.

벽에

못을 박다.

벽에

부딪히다.

벽에

시계를 걸다.

벽을

허물다.

벽에

종이를 붙이다.

 

 

 

 

 

 

 

 

 

3. ‘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벽에 부딪혀서 머리에 혹이 났다. 너무 아팠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벽시계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벽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벽장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벽걸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벽돌집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12.

이름 : _______________

 

1. ‘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개집, 안경집, 꽃집, 칼집, 집안일, 집오리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집이

멋있다.

집을

짓다.

집이

크다.

집에서

놀다.

집이

넓다.

집을

찾다.

 

 

 

 

 

 

 

 

 

3. ‘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새로 이사 온 집이 좋다. 왜냐하면 내 방이 새로 생겼기 때문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개집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집안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빵집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까치집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안경집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13.

이름 : _______________

 

1. ‘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옷감, 옷핀, 옷걸이, 때때옷, 옷자락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옷이

예쁘다.

옷을

입다.

옷이

더럽다.

옷을

걸다.

옷이

너무 크다.

옷을

빨다.

 

 

 

 

 

 

 

 

 

3. ‘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갑자기 소나기가 내렸다. 옷이 다 젖었다. 감기에 걸렸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잠옷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속옷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옷걸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14.

이름 : _______________

1. ‘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실패, 실뜨기, 실비, 실지렁이, 실밥, 실파, 실핏줄, 실바람, 실눈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실이

가늘다.

실을

뽑다.

실밥이

터지다.

실로

이를 빼다.

실이

엉키다.

실뜨기는

재미있다.

 

 

 

 

 

 

 

 

 

3. ‘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이가 흔들렸다. 엄마는 이에 실을 걸어 이를 뺐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실눈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실핏줄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실지렁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15.

이름 : _______________

1. ‘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신발, 덧신, 신발장, 신코, 가죽신, 신발끈, 신갈나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신발이

크다.

신을

신다.

신이

더럽다.

신을

털다.

신에

흙이 묻다.

신을

빨다.

 

 

 

 

 

 

 

 

 

3. ‘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운동장에서 공을 찼더니 신발에 흙이 많이 묻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신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신발장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신발주머니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16.

이름 : _______________

1. ‘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빨랫줄, 줄다리기, 줄타기, 줄글, 줄무늬, 새끼줄, 줄줄이, 줄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줄이

길다.

줄을

잡다.

줄이

약하다.

줄을

당기다.

줄이

끊어지다.

줄넘기를

하다.

 

 

 

 

 

 

 

 

 

3. ‘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줄넘기 100번을 넘어서 시험에 통과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고무줄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줄넘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줄다리기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