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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자녀교육(유아, 유치, 초등)느린아이, 언어치료, 감각통합, 특체
언어 치료 - 쓰기 및 읽기, 낱말 확장 및 언어확장 본문
낱말 불리기 1. 손
이름 : _______________
1. ‘손’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손 |
손가락, 손금, 손짓, 손놀림, 오른손, 손마디, 손자국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 손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손이 |
길다 |
손을 |
잡다. |
손이 |
넓적하다 |
손을 |
쥐다. |
손으로 |
잡다. |
손을 |
움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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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손’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난 손이 길다. 손을 다쳐서 글씨를 못 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손가락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손바닥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손짓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오른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왼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2. 발
이름 : _______________
1. ‘발’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발 |
발가락, 발짓, 발놀림, 오른발, 발자국, 발목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 ‘발’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발이 |
크다. |
발을 |
잡다. |
발이 |
아프다. |
발로 |
공을 찼다. |
발이 |
더럽다. |
발을 |
움직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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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발’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난 발이 크다. 점심 시간에 공을 차서 발목이 아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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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발가락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발바닥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발짓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오른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왼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3. 눈
이름 : _______________
1. ‘눈’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눈 |
눈동자, 눈알, 눈망울, 실눈, 게눈, 눈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 ‘눈’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눈이 |
크다. |
눈을 |
째려보다. |
눈이 |
아프다. |
눈을 |
크게 뜨다. |
눈이 |
가렵다. |
눈을 |
움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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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눈’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난 눈이 크다. 눈이 나빠서 안과에 갔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눈동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눈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눈짓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눈썹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눈치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4. 몸
이름 : _______________
1. ‘몸’을 나타내는 낱말을 찾아 쓰세요.
몸 |
허리, 머리, 배, 어깨, 무릎, 등, 종아리, 장딴지, 정강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 ‘몸’을 나타내는 말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허리가 |
가늘다. |
어깨를 |
벽에 기대다. |
목이 |
|
등을 |
|
무릎이 |
|
귀를 |
|
배가 |
|
머리를 |
|
종아리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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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몸’을 나타내는 말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줄넘기를 했더니 종아리가 딱딱하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어깨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무릎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허리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종아리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5. 밥
이름 : _______________
1. ‘밥’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밥 |
밥통, 밥그릇,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 ‘밥’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밥을 |
먹다. |
밥이 |
많다. |
밥을 |
비비다. |
밥이 |
타다. |
밥을 |
짓다. |
밥상을 |
차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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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밥’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학원 갔다 와서 밥을 먹었더니 배가 부르다. 엄마는 밥을 태웠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세 번씩 쓰세요.
밥그릇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밥주걱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밥통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볶음밥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주먹밥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6. 국
이름 : _______________
1. ‘국’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국 |
국물, 국밥, 국그릇, 된장국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 ‘국’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국이 |
짜다. |
국을 |
국자로 푸다. |
국이 |
맵다. |
국을 |
끓이다. |
국이 |
뜨겁다. |
국과 |
밥을 먹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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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국’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점심에 먹은 국이 짜다. 그래서 물이 많이 먹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국그릇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된장국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국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미역국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국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7. 맛
이름 : _______________
1. ‘맛’을 나타낸 낱말을 찾아 쓰세요.
맛 |
짜다, 맵다, 시다. 얼큰하다. 매콤하다. 싱겁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 ‘맛’을 나타내는 말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맛이 |
짜다. |
맛을 |
보다. |
맛이 |
싱겁다. |
맛을 |
내다. |
맛이 |
매콤하다. |
맛이 |
상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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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맛’을 나타내는 말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국이 싱거워서 소금을 넣었다. 날씨가 더워지니까 입맛이 없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맵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달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맛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맛없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8. 물
이름 : _______________
1. ‘물’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물 |
물통, 국물, 밥물, 얼음물, 물만두, 물약, 물오징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 ‘물’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물이 |
시원하다. |
물에 |
밥을 말다. |
물에 |
젖었다. |
물이 |
샌다. |
물을 |
마시다. |
물이 |
흐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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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물’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여름에는 얼음물이 으뜸이다. 물통에 물이 떨어졌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얼음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국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물통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물수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물고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9. 방
이름 : _______________
1. ‘방’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방 |
큰방, 방문, 공부방, 문지방, 노래방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 ‘방’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방이 |
넓다. |
방에서 |
놀다. |
방이 |
좁다. |
방에서 |
뛰다가 혼나다. |
방이 |
가장 좋다. |
방에서 |
공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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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방’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내 방에는 장난감이 많다. 누나 방에는 책이 많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방바닥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공부방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안방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노래방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방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10. 문
이름 : _______________
1. ‘문’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문 |
대문, 문틈, 문고리, 창문, 남대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 ‘문’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문이 |
크다. |
문을 |
닫다. |
문이 |
열리다. |
문을 |
열고 들어가다. |
문이 |
망가지다. |
문을 |
두드리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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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열쇠를 잃어버려서 문을 열지 못했다. 엄마가 와서 겨우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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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문고리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문단속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창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남대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문틈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11. 벽
이름 : _______________
1. ‘벽’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벽 |
벽장, 벽지, 벽시계, 벽화(벽에 그린 그림), 벽돌, 벽난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 ‘벽’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벽이 |
높다. |
벽에 |
못을 박다. |
벽에 |
부딪히다. |
벽에 |
시계를 걸다. |
벽을 |
허물다. |
벽에 |
종이를 붙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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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벽’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벽에 부딪혀서 머리에 혹이 났다. 너무 아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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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벽시계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벽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벽장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벽걸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벽돌집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12. 집
이름 : _______________
1. ‘집’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집 |
개집, 안경집, 꽃집, 칼집, 집안일, 집오리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 ‘집’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집이 |
멋있다. |
집을 |
짓다. |
집이 |
크다. |
집에서 |
놀다. |
집이 |
넓다. |
집을 |
찾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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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집’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새로 이사 온 집이 좋다. 왜냐하면 내 방이 새로 생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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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개집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집안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빵집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까치집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안경집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13. 옷
이름 : _______________
1. ‘옷’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옷 |
옷감, 옷핀, 옷걸이, 때때옷, 옷자락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 ‘옷’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옷이 |
예쁘다. |
옷을 |
입다. |
옷이 |
더럽다. |
옷을 |
걸다. |
옷이 |
너무 크다. |
옷을 |
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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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옷’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갑자기 소나기가 내렸다. 옷이 다 젖었다. 감기에 걸렸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잠옷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속옷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옷걸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14. 실
이름 : _______________
1. ‘실’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실 |
실패, 실뜨기, 실비, 실지렁이, 실밥, 실파, 실핏줄, 실바람, 실눈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 ‘실’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실이 |
가늘다. |
실을 |
뽑다. |
실밥이 |
터지다. |
실로 |
이를 빼다. |
실이 |
엉키다. |
실뜨기는 |
재미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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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이가 흔들렸다. 엄마는 이에 실을 걸어 이를 뺐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실눈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실핏줄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실지렁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15. 신
이름 : _______________
1. ‘신’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신 |
신발, 덧신, 신발장, 신코, 가죽신, 신발끈, 신갈나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 ‘신’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신발이 |
크다. |
신을 |
신다. |
신이 |
더럽다. |
신을 |
털다. |
신에 |
흙이 묻다. |
신을 |
빨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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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신’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운동장에서 공을 찼더니 신발에 흙이 많이 묻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신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신발장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신발주머니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낱말 불리기 16. 줄
이름 : _______________
1. ‘줄’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 쓰세요.
줄 |
빨랫줄, 줄다리기, 줄타기, 줄글, 줄무늬, 새끼줄, 줄줄이, 줄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 ‘줄’을 넣어 낱말을 이어 보세요.
줄이 |
길다. |
줄을 |
잡다. |
줄이 |
약하다. |
줄을 |
당기다. |
줄이 |
끊어지다. |
줄넘기를 |
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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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줄’을 넣어 이야기를 쓰세요.
예문> 줄넘기 100번을 넘어서 시험에 통과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낱말을 다섯 번씩 쓰세요.
고무줄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줄넘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줄다리기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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